기사 메일전송
목포시, 주민 참여로 좋은 예산 만든다. - 2018 본예산 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시민 교육 실시 박귀월
  • 기사등록 2017-05-28 20:40:53
기사수정



목포시가 지난 25일 김대중노벨평화상기념관에서 주민참여예산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2018 본예산 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시민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에는 각 동과 시민단체를 대표하는 지역위원 및 시민위원 등 150여명이 참석했고 목포대학교 김병록 교수가 ‘지방 예산제도의 이해와 자치재정의 이해’를, 좋은예산센터 오관영 상임이사는 ‘참여예산의 이해와 좋은 예산만들기’를 각각 교육했다.




김 교수는 예산제도의 개념과 흐름을 통한 목포시 예산의 현황과 지방재정의 중요성을 설명했고, 오 이사는 “예산은 정책의 방향이고 사업의 내용이므로 좋은 예산 만들기에 시민 참여가 더욱 중요하다 ”고 강조했다.




주민참여예산은 주민이 예산편성 과정에 직접 참여하고, 의견을 제시해 투명하고 합리적인 예산을 편성하기 위한 제도다. 전통적으로 공무원이 독점적으로 관여해 결정했던 예산안을 공무원과 주민이 함께 결정하고 예산을 편성하는 협력적 재정관리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시는 지난 2006년 관련 조례를 제정해 2007년부터 본격 시행하고 있으며, 활성화를 위해 시민위원을 88명으로 확대‧구성했다. 또 투명성과 효율성을 위해 5개 분과위원회를 설치하고, 민관협의회 및 연구회를 구성‧운영 중이다.




2018년 본예산 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의 일정은 사업공모 및 각동 지역회의(6월 23일까지), 분과위원회(7월중), 시민위원회(10월중) 등이며 예산안은 11월 확정된다.

박홍률 시장은 “주민참여예산제도의 내실있는 운영은 참여민주주의와 건전한 지방자치를 가꾸는 첫 걸음이다. 시민의 복리를 증진하고, 목포를 발전시킬 다양한 사업들이 추진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4360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이스라엘군, 유엔 차량에 탱크 포격해 안전보안국 요원 1명 사망
  •  기사 이미지 ‘우리 서로 사랑한 DAY(데이)’ 추진 의정부시
  •  기사 이미지 북한의 농촌 사망률 증가 원인이 무엇일까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