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전면 개편 버스노선(안) 미리 확인하세요 - 주민센터, 리사무소, 학교, 도청 홈페이지 등에서 노선 공람 - 5월 버스 노선 최종 확정, 8월 전면 개편 시행 주정비
  • 기사등록 2017-04-26 15:47:04
기사수정




제주특별자치도는 8월 대중교통체계 개편에 앞서 버스노선도를 잠정 확정하고, 5월 1일부터 14일까지(14일간) 최종 주민 공람을 실시한다.


대중교통 체계개편(안) 추진 과정은 기본계획 수립 및 버스업체와 업무협약(‘14.12월)을 시작으로 실행용역 발주(’15.4월), 착수보고회(‘15.6월), 읍ㆍ면ㆍ동 주민설명회(’15.10월, ’16.7월), 중간보고회(’15.12월, ’16.5월), 도민공청회(‘16.9월) 등을 실시하였고 버스업체ㆍ노조대표자 회의, 대중교통체계개편 정책자문회의, 도의회 상임위 보고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해 왔다.


특히, 전체 도의원 인터뷰, 학생통학 관련 교육청‧대학교 총학생회 면담, 버스업체 및 노조와의 협의 등 각계각층의 의견수렴을 거쳐 지난해 11월에 개편(안)을 확정 발표한 바 있다.


이번 주민공람에 들어가는 버스노선(안)은 지난해 11월 확정발표 이후 지역주민, 운수업체, 각급학교 및 기관 등의 추가의견을 반영해 마련한 것으로, 복잡하고 중복도가 높은 현재 노선체계를 간ㆍ지선체계로 명확하게 분리해 빠른 환승체계를 구축했다.


버스노선이 일시에 전면 개편되므로, 이용객 불편을 예방하기 위해 현재 노선을 최대한 유지하면서도 중복도를 단순화해 효율성을 키웠다.



 노선개편: (현행) 644개 노선 → (개편) 140개로 단순화

  - 주노선: 80개 → 90개로 확대, 가지노선: 564개 → 50개


 ○ 환승체계 구축: 24개소(환승센터 4, 환승정류장 20)

  - 환승센터(4): 제주국제공항, 서귀포터미널, 동부(대천), 서부(동광)

  - 환승정류장(20): 읍면 소재지(17개소), 성읍, 의귀, 하례



개편되는 버스노선(안) 공람은 읍면동 주민센터, 각 리사무소, 학교 등 800여 곳에서 공람이 가능하며 의견이 있을 경우 공람 기간 내에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도청 교통관광기획팀(FAX 710-2439)에 제출하면 된다.

또한, 공람기간에는 제주도청 홈페이지(http://jeju.go.kr)와 제주버스정보시스템(http://bus.jeju.go.kr)을 통해 개편 노선은 물론 원하는 정류소 검색과 노선안내 책자까지 열람이 가능하다.


노선(안) 공람 이후 8월 본격 시행을 위해 공람기간 중 제시된 의견을 검토하여 5월말까지 버스 노선을, 6월중에 운행시간표를 확정할 계획이며 노선과 시간표 확정 이후에는 노선안내책자, 모바일 웹, 학생용 포켓북 제작 등을 통해 누구든지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대대적인 홍보를 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Daum 지도 길찾기에서도 빠른 경로 검색을 통해 최적의 버스노선을 검색할 수 있도록 노선검색 서비스도 동시 제공해 개편에 따른 혼란을 방지하고 이용자 불편을 최소화 해 나가는 등 8월 시행에 차질이 없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 나갈 방침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4177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박경귀 아산시장 “이순신 리더십, 시대 초월한 가치”
  •  기사 이미지 세종시, 도시첨단산업단지 기업과 소통 이어간다
  •  기사 이미지 세종특별자치시 대평동 2024 사랑의 그림편지 쓰기 대회 시상식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