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노원구는 서울시가 주관한 사물인터넷 도시조성 실증사업 공모에서 일반주택분야 실증기관으로 선정됐다.
서울시는 올해 총 7개의 사물인터넷 실증지역 조성하기로 하고 지난달 11개 공모사업 신청 자치구를 대상으로 심사를 거쳐 노원구 등 4개 자치구가 실증지역으로 최종 선정했다.
구는 서울시로부터 사물인터넷 기반시설과 무선 인터넷 설치 지원을 받고 동천학교 특수사업 사업비 2억원을 지원받게 됐다.
사물인터넷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모든 사물을 연결하여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간의 정보를 상호 소통하는 지능형 기술 및 서비스를 말한다. 구는 IoT사업 추진을 위해 부구청장을 단장으로 사업총괄팀, 주택지역관리팀, 서비스실행 테스크포스(T/F)을 구성하고 사물인터넷 구축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먼저 구는 중계본동 일반주택지역에 사물인터넷(IoT)을 구축할 예정이다. 중계본동은 104마을 등 노후된 일반 주택지역이 많고 장애인 시설인 동천학교, 천애재활원 등 사회적 약자들이 많이 거주하는 곳이다. 더불어 상계중앙시장과 및 노원구민체육센터에 사물인터넷을 구축해 전통시장과 주민 레저활동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IoT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구는 3개의 테마를 선정하고 사물인터넷 실증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첫 번째 테마는 “사물인터넷이 우리동네 희망입니다”이다. 일반 주택지역 강도·절도 방지 및 쓰레기 무단투기 방지, 홀몸어르신 안심케어 서비스 등 일상생활과 밀접한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두 번째 테마는 “건강하고 쾌적하며 안전한 노원마을 만들기”로 화재예방과 화재 대피시스템으로 안전한 마을을 만들고, 공기질 관리 및 미세안개 분무서비스를 통해 깨끗한 마을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상계중앙시장에서는 화재감지 및 도난방지 서비스, 미세먼지 잡는 미세안개 분무서비스, 오토바이 진출입 시 보행자 알림 서비스 등이 제공된다. 구민체육센터에서는 모바일 앱을 통한 운동관리 서비스, 상황인지형 대피안내 서비스가 구축된다.
세 번째 테마는 “꿈과 행복이 있고 사랑의 마음을 담은 복지 노원”이다. 사회적 약자를 위한 생활환경 개선 및 안심케어 서비스를 특수학교인 서울동천학교와 장애인 거주시설인 천애재활원에 구축하기로 했다. 스마트 보안등 안심위치관리 서비스는 여성, 학생들이 야간 귀가 시 버스 정류장에서 집까지 가는 보안등을 밝혀 줄 뿐 만 아니라 보호자에게 위치를 전송하고 경로 이탈시 푸시 알림을 제공한다.
구는 원활한 사물인터넷 구축을 위해 동천학교, 천애재활원, 상계중앙시장 상인회 등과 협조체계를 구축하였다. 앞으로 이번 실증단지 구축을 결과를 토대로 다른 지역과 분야에도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김성환 노원구청장은 “다양하고 복잡한 도시문제 해결을 위해 주거·안전·교육 등 각 분야의 혁신적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발굴하여 주민의 삶의 질을 한 단계 높이겠다”고 말했다.
양천구,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재인증 획득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지난 10일 유니세프 한국위원회로부터 ‘아동친화도시’ 재인증을 획득하며, 아동이 살기좋은 도시로서의 입지를 다지게 됐다.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는 유엔아동권리협약(UNCRC)을 기반으로, 아동의 권리가 존중되고 아동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정책과 환경을 조성한 도시에 부여.
강서구, ‘2025 토마토 대한민국 좋은법·좋은정책 대상’에서 좋은정책 대상 수상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가 ‘2025 토마토 대한민국 좋은법·좋은정책 대상’ 시상식에서 ‘올해의 좋은정책 대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전국 최초로 전세사기 피해자 전수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피해자 지원 조례 제정과 실질적 재정 지원, 나아가 중앙정부 특별법 개정까지 이끌어낸 점이 높이 평가된 ...
선암동, 복지취약계층 ‘맞춤형 지원’업무협약 체결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선암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권봉현)와 선암동행정복지센터(동장 유광수), 한국소방공사(주)(대표 엄한용)은 15일 선암동행정복지센터에서 복지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생활 여건이 열악한 가구마다 필요한 지원이 다르다는 점을...
남구도시관리공단, 상반기 축구장 단체감면 신청 접수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울산남구도시관리공단(이사장 이춘실)은 2026년 상반기 축구장 단체감면 신청을 12월 27일 오후 5시까지 접수한다. 이번 단체감면은 지역 주민의 건전한 여가 활동 기회를 확대하고 생활체육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했다. 감면 대상 시설은 △문수국제양궁장 내 축구...
울주군의회 소상공인 지원정책연구회,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사진제공:울주군의회 <최길영 의장과 박기홍 대표의원을 비롯한 소속의원, 그리고 용역사 관계자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주군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소상공인 지원정책연구회는 16일 의사당 1층 세미나실에서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연구회 소속 의원(대표의원 박기홍, 간사 노미경, 이상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