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각계각층 목소리 모아 국립공원 미래 청사진 그린다 - 그간의 국립공원 정책을 재조명하고 미래 공원정책 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 - 기후변화 및 생태복지 수요증가, 도립·군립공원 관리 체계화 등 자연공원 … 김흥식 본부장
  • 기사등록 2017-03-09 14:50:33
기사수정


▲ 환경부

환경부(장관 조경규)는 국립공원 50주년을 기념하여 미래 공원정책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국립공원 50주년 기념 미래포럼(이하 미래포럼)’을 구성하고, 1차 포럼을 310일 서울 마포구 국립공원관리공단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는 19673월 공원법 제정으로 국립공원 제도가 도입된 지 50년이 되는 해로, 환경부는 그간의 자연공원 정책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미래 자연공원 정책방향을 재정립할 계획이다.

 

* 자연공원: 국립·도립·군립공원 및 지질공원을 말함(자연공원법 제2)

 

이번에 출범하는 미래포럼은 이정섭 환경부 차관과 양병이 민간위원장(전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장)이 공동위원장직을 수행하며, 국립공원위원회 위원을 포함한 시민사회·학계·유관기관 등 총 21명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310일 열리는 1차 포럼에서는 자연공원 관리체계 진단 및 과제를 주제로 자연공원 정책 현황을 진단하는 한편, 지자체에서 관장하는 도립·군립공원의 관리 문제점을 검토하고 개선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이번 제1차 포럼을 시작으로 올 6월까지 총 4차례 정기포럼을 개최하여 기후변화 등 환경변화와 생태복지 수요 증가에 대응하는 미래 자연공원 정책방향을 논의할 계획이다.

 

2~4차 포럼 주제로 자연공원의 지속가능한 이용(2), 자연공원 생태계·생물다양성 보전(3), 지역사회 상생협력(4) 등이 다뤄진다.

 

이 포럼결과는 향후 국립공원 50주년 기념행사(6.22~6.24)’일환으로 추진되는 자연공원 미래 50년 국민 대토론회(가칭, 6.23)’에서 국회·국민들과 공유될 예정이다.

 

환경부는 포럼에서 제시된 의견들을 향후 자연공원 정책과 제도개선에 반영할 계획이다.

 

이정섭 환경부 차관은 국립공원 50주년은 공원정책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도약의 계기가 되어야 한다, “미래포럼이 시민사회 등 각계각층의 의견이 활발히 교환되는 토론의 장()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3944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이순신 장군 기상 배우는 ‘곡교천 체험존’ 인기
  •  기사 이미지 국민의 알 권리를 나올라라 역 제한하는 경기북부경찰청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 개막…“한층 더 이순신답게!”
사랑 더하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