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16년 하반기 수도권 공급 자동차연료 환경품질,국제 최고기준 수준 - 휘발유·경유 환경품질, SK에너지·현대오일뱅크·S-OIL·GS칼텍스·농협·한국… 김흥식 본부장
  • 기사등록 2017-01-12 09:25:58
기사수정


▲ 환경부


2016년 하반기 수도권 지역에서 판매된 SK에너지, 현대오일뱅크, S-OIL, GS칼텍스, 농협, 한국석유공사(알뜰주유소 공급)의 자동차연료(휘발유, 경유) 환경품질이 국제 최고기준 수준인 것으로 확인됐다.

 

수도권대기환경청(청장 김상훈)2016년 하반기 수도권 지역에 판매된 자동차연료의 품질을 조사한 결과, 휘발유·경유의 환경질은 SK에너지, 현대오일뱅크, S-OIL, GS칼텍스, 농협, 한국석유공사 모두 국제 최고기준 수준인 별() 5개 등급으로 평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알뜰주유소는 한국석유공사 이외의 정유사 제품도 공급받을 수 있음(한국석유공사는 알뜰주유소에만 공급, ‘16년 기준)

 

평가 항목별로 살펴보면, 휘발유는 6개 항목 중 벤젠함량, 황함량 2개 항목에서 6개사 모두 별() 5개 등급을 받았고, 방향족화합물과 90%유출온도는 한국석유공사를 제외한 5개사가 별() 5개 등급을 받았다.

 

오존형성 물질을 증가시키는 올레핀 함량과 증발가스(HC)련 있는 증기압은 6개사 모두 별() 2~3개로, 상대적으로 등급 낮았다.

 

경유는 6개사 모두 황함량, 세탄가 등 5개 평가 항목에서 별() 5개를 받았다.

 

질소산화물 등의 배출을 증가시키는 방향족화합물은 S-OIL이 별() 4, SK에너지·현대오일뱅크·GS칼텍스·농협·한국석유공사가 별() 3개를 받았다.

 

자동차연료 환경품질등급 평가 제도는 수도권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소비자의 친환경 연료 구매를 유도하고 자동차연료 제조공급사의 자율적인 환경품질 개선을 유도하기 위하여 2006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조사 방법은 수도권대기환경청에서 수도권 지역에 있는 저유소 및 주유소를 대상으로 매월 휘발유경유 각 45건의 시료를 채취하여 ·하반기 연 2회 환경품질의 등급을 산정한다.

 

휘발유와 경유에 대하여 방향족화합물 등 각각 6개 항목을 분석하여 () 5개부터 별() 1개까지 5단계로 구분하여 평가하며 자동차연료의 환경품질을 개선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수도권대기환경청은 개방공유소통협력을 추구하는 정부3.0정책에 따라 매년 2차례 걸쳐 수도권 지역에서 판매된 자동차연료의 환경품질 평가 결과를 공개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3728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온양5동 행복키움추진단, 어버이날 맞이 카네이션 전달 행사 진행
  •  기사 이미지 박경귀 아산시장 “멸종위기종 서식지 복원할 것”
  •  기사 이미지 예산군, 귀농인 농자재 지원사업으로 농가 부담 해소
사랑 더하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