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웹소설 선두기업 북팔(www.bookp.al)이 2014년 한 해 총 결산 자료를 인포그래픽 형식으로 정리해 내놓았다.
2011년 3월 설립한 북팔은 올해 웹소설 미리보기 유료화 모델의 성공에 힘입어, 지난해보다 10배 가까이 성장한 매출을 기록했다. 인포그래픽에서 공개하듯 약 1만 작품, 20만 회차의 웹소설을 자사 플랫폼 내에 확보하였으며, 올해 11월 누적 1억 콘텐츠 뷰를 달성한 것 역시 유의미한 성과였다.
또한 단순히 매출 및 페이지뷰만 늘어난 것이 아니라, 이 성과로 얻은 결과물을 작가 매니지먼트와 수익 분배에 돌려 창작 생태계에 기여를 한 한 해이기도 했다. 북팔은 매출이 J커브를 그리며 성장한 올 한해의 동력이 바로 작가들이 창작에만 집중하고, 그에 따른 정당한 수익을 받아갈 수 있도록 매니지먼트를 한 데서 나왔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덕분에 약 3천명의 웹소설 작가를 확보했으며, 이 중에 고수익을 올리는 스타 작가도 발굴해냈다. 북팔이 최고 수익 작가로 꼽은 ‘꿈꾸는이’ 작가는 월 2천만원이 넘는 수익을 올리며 강력한 팬덤을 거느리기도 했다.
웹소설로 낸 성과 이외에도, 다양한 채널 및 서비스를 시작해 소비자와의 접촉면을 늘렸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북팔은 텔레그램 기반의 새로운 메신저인 ‘북팔톡’(http://www.bookpaltalk.com/)을 출시해, 높은 보안성을 지닌 모바일 메신저로 한국 사용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바 있다. 그 외에 ‘짤티비’(http://zzal.tv/), ‘썰티비’(http://ssul.tv/) 등 순간순간의 핫이슈를 소개하는 서비스를 개시해 인기를 모으기도 했다.
북팔 관계자는 “2014년은 북팔에게 정말 의미 있는 한 해로, 많은 성장을 이루었다”며, “내년에는 웹소설 뿐 아니라 다른 채널에서도 좋은 성과를 거두어 진정한 모바일 콘텐츠 회사로 거듭나려 한다. 물론 웹소설 서비스의 해외 진출 역시 2015년 목표 중 하나이다”라며 신년 포부를 밝혔다.
북팔 소개
북팔은 모바일 콘텐츠 전문기획사이다. IOS 및 안드로이드 계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기반으로 웹소설, 모바일 메신저, 팟캐스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장흥군, 전남 군단위 최초 ‘보훈문화상’ 수상 쾌거
장흥군은 15일 서울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에서 열린 ‘제26회 보훈문화상 시상식’에서 보훈문화상을 수상했다.보훈문화상은 국가보훈부가 보훈문화 확산에 기여한 개인과 기관에 수여하는 권위 있는 상이다.이번 수상으로 장흥군은 전남 군단위 지역 최초이자, 전남권에서는 16년 만에 두 번째 수상 기록을 세웠다.군은 국립장흥..
장흥 빠삐용Zip서 12월 20~21일 ‘영화주간’ 개최
장흥 빠삐용Zip(옛 장흥교도소)은 12월 20일과 21일 이틀간 ‘영화주간’ 영화 상영회를 개최한다.이번 행사는 지역 내 다양한 세대가 함께 영화를 관람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문화 교류의 장으로 기획됐다.20일에는 독립영화 <3학년 2학기>와 애니메이션 <로봇 드림>이 상영된다.21일에는 무성영화 변사극 <검사와 여선생>과 ..
충남도립대, 소방기술자 승급교육 성과…현장형 인재 양성 ‘눈길’
충남도립대학교 라이즈 사업단은 소방안전관리학과 재학생 29명을 대상으로 한 소방기술자 초·중급 인정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이번 교육은 지난 9월부터 약 두 달간 총 35시간 과정으로 운영됐다.온라인 교육에서는 소방시설 구조, 관계 법규, 설계·시공 이해 등 이론 중심 수업이 진행됐다.집체교육과 현장 실습은 한국..
북구, 지역 인재 ‘206명’에게 장학금 ‘3억여 원’ 지급
[뉴스21통신/전배룡기자] 광주광역시 북구와 (재)광주북구장학회(이사장 허정)가 지역 발전의 초석이 될 우수 인재 206명을 발굴해 총 3억여 원 규모의 장학금을 지급한다.16일 북구에 따르면 오는 17일 오후 3시 북구청 3층 회의실에서 ‘북구장학회 장학 증서 수여식’이 개최된다.올해로 18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는 지역을 이끌어갈 인..
민주당, 내란재판부법 명칭 '윤석열' 삭제…2심도입·내부추천 잠정결론
[뉴스21 통신=추현욱 ]더불어민주당이 위헌 소지가 불거진 '내란전담재판부 설치법' 수정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법안 명칭은 처분적 법률(특정한 개인이나 사건을 대상으로 하는 법)이란 문제 제기를 해소하기 위해 특정 사건 명칭을 뺀 '내란 및 외환에 관한 특별전담 재판에 관한 특별법'으로 잠정 결정했다.박수현 민주당 수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