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남서부취재본부장한 해를 보내는 길목에서 사람들은 ‘다사다난(多事多難)한 해’라 말들을 합니다. 정말 다사다난한 한해였습니다.
그 어느 해도 다사다난하지 않았던 해가 없었지만, 비선 실세의 국정농단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마주한 올해는 유독 기억에 남는 한 해가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병신년(丙申年) 마지막 날. 일 년 365일의 시공(時空)에서 많은 사람은 울고 웃으며 삶을 만끽하면서 살았을 것입니다. 어떤 이는 행복해서 울고 웃고 어떤 이는 슬퍼서 울고 그리 살았을 것입니다.
어쨌든 한 해를 돌아보는 송년의 시점에서 우리의 삶을 돌아보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이글을 여기에 옮겨 적어봅니다.
이 글은 제프 딕슨의 '우리 시대의 역설(The Paradox of Our Time)'이란 글로, 1994년 미국 콜로라도주 콜럼바인 고등학교 총기 난사 사건 후 당시 호주 콴타스 항공의 최고경영자인 제프 딕슨이 인터넷에 올렸던 글이랍니다.
건물(建物)은 높아졌지만, 인격(人格)은 더 작아졌고,
고속도로(高速道路)는 넓어졌지만, 시야(視野)는 더 좁아졌다.
소비(消費)는 많아졌지만 기쁨은 더 줄어들었고,
집은 커졌지만, 가족(家族)은 더 적어졌다.
생활(生活)은 편리(便利)해졌지만 시간(時間)은 더 부족(不足)하고,
가진 것은 몇 배가 되었지만 소중(所重)한 가치(價値)는 더 줄어들었다.
학력(學力)은 높아졌지만 상식(相識)은 더 부족(不足)하고,
지식(知識)은 많아졌지만, 판단력(判斷力)은 더 모자란다.
전문가(專門家)들은 늘어났지만, 문제(問題)는 더 많아졌고,
약(藥)은 많아졌지만, 건강(健康)은 더 나빠졌다.
돈을 버는 법(法)은 배웠지만 나누는 법(法)은 잊어버렸고,
평균수명(平均壽命)은 늘어났지만, 시간(時間) 속에 삶의 의미(意味)를 넣는 법(法)은 상실(喪失)했다.
달에 갔다 왔지만 길을 건너가 이웃을 만나기는 더 힘들어졌고,
우주(宇宙)를 향해 나아가지만, 우리 안의 세계(世界)는 잃어버렸다.
공기(空氣) 정화기(淨化器)는 갖고 있지만, 영혼(靈魂)은 더 오염(汚染)되었고,
원자(原子)는 쪼갤 수 있지만, 편견(偏見)을 부수지는 못한다.
자유(自由)는 더 늘었지만, 열정(熱情)은 더 줄어들었고,
세계평화(世界平和)를 많이 이야기하지만, 마음의 평화(平和)는 더 줄어들었다.
희망과 기대를 가득 안고 출발했던 병신년도 이젠 몇 시간 남지 않았네요.
병신년(丙申年) 밤을 태워 정유년(丁酉年) 새날을 맞이하시고 절망을 보내고 희망을 맞이하시고 모쪼록 밝아오는 정유년(丁酉年) 새해에는 뜻하시는 모든 일 성취하시고 뉴스21 대표를 비롯한 임직원 여러분의 가정마다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 합니다.
뉴스21 대표를 비롯한 임직원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16년 12월 31일
전남서부취재본부장 전 영 태
중구, 2025년 하반기 종갓집 정책자문단 행정자치 분과위원회 회의 개최
사진=중구청제공[뉴스21 통신=김보미 ]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8일 중구청 중회의실에서 2025년 하반기 종갓집 정책자문단 행정자치 분과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는 행정자치 분과위원회 위원 및 관계 공무원 등 11명이 참석해 행정지원국의 주요 시책을 살펴보고 구정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양주시, 2025년 민방위 보충 2차 교육 실시
양주시가 오는 11월 3일부터 민방위 교육 미이수 대원을 대상으로 민방위 보충 2차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민방위 제도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화재 초기진화 및 대피요령 ▲화생방 방호요령 및 방독면 착용법 등 유사시 실전 역량 강화를 위한 내용으로 구성된다. 1~2년차 민방위 대원은 오는 11월 3일부터 14일까지 실...
2025년 제2회 양주시 반려동물 문화축제 성황리 개최
양주시가 최근 옥정동 선돌근린공원에서 ‘제2회 양주시 반려동물 문화축제’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축제는 반려동물 보호자와 시민이 함께 즐기고 배우며, 반려동물 관련 업계과 단체가 교류하는 ‘반려동물 친화도시 양주’ 실현을 위해 마련됐다. 축제에는 양주시민과 반려인 가족 등 약 4,000여 명이 참여해 즐...
“이웃 안부 함께 살펴요”…중구종합사회복지관, ‘안부확인 봉사단’ 간담회 진행
사진=중구청제공[뉴스21 통신=김보미 ]울산중구종합사회복지관(관장 홍관표)이 10월 28일 오전 9시 울산중구종합사회복지관 분관 도서관에서 ‘안부확인 봉사단’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인권 감수성 향상을 위한 인권 교육을 듣고 다용도 바구니 만들기 체험 등을 하며 서로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가평군,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재개
가평군은 국정자원관리원 화재로 일시 중단됐던 집적회로(IC) 주민등록증 발급 서비스를 28일 오전 9시부터 정상적으로 재개했다고 밝혔다. IC 주민등록증은 기존 주민등록증과 형태는 같지만,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편의를 위해 IC칩이 내장된 것이 특징이다. 가까운 읍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면 신규 발급과 재발급 모두 가능하다. 특히...
가평군, 급수 취약지역에 ‘깨끗한 물’ 공급 확대
가평군이 상수도 미공급 지역의 물 복지를 강화하기 위해 지방상수도 확장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군에 따르면, 개인 지하수나 소규모 급수시설에 의존하는 일부 지역에서 수질 저하와 수량 부족 문제가 지속되자, 올해 45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상수도 기반 확충에 나섰다. 이번 사업은 상수관로 15.6㎞ 신설과 가압펌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