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울산광역시 중구청장배 태권도 품새 한마당>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최병호 기자 촬영2025년 10월 26일 일요일, 문수체육관에서 **<제3회 울산광역시 중구청장배 태권도 품새 한마당>**이 성대하게 개최되었다. 이번 대회는 태권도를 통한 청소년의 건전한 정신 함양과 체력 증진, 그리고 중구민의 화합과 지역 체육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된 뜻깊은 행사로, 참가자와 학...

OECD 22개국 중 문맹률이 가장 낮은 우리나라는 아이러니하게도 글을 읽고도 이해하지 못하는 ‘실질 문맹률’은 75%로 꼴찌다. 문자를 읽어내는 ‘문해력’과 책을 읽는 능력인 독서력과는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이에 서울 노원구(구청장 김성환)는 관내 4개 구립도서관과 함께 초등학생의 '한글 읽기 및 독서력 증진을 위한 마을학교인 KRE(Korean Reading Education) 사업'을 추진해 한글 읽기 교육 강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서울형혁신교육지구로 지정된 구는 2011년부터 시행해 온 월계문화정보도서관의 한국어 읽기 프로그램을 보완해 총 5단계로 프로그램을 개발, 읽기 취약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글교육을 진행한다.
구는 연말까지 관내 초등학교와 연계해 초등학생 1~2학년 읽기 취약 어린이 약 80명을 대상으로 학교 도서관, 돌봄교실 등에서 1:1 독서교육을 통한 학생별 맞춤 독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과정은 평일 방과 후(주 2회) 진행하며 마을학교 튜터 양성과정을 통해 양성된 전문 강사 22명이 학교에 파견돼 지도를 맡는다.
구는 어린이 읽기 진단을 통해 ▲문해교육이 필요한 어린이 ▲읽기 더딤 어린이 ▲독해가 안되는 어린이 ▲독서습관이 안된 어린이 ▲책읽기 좋아하는 어린이 등 5단계로 프로그램을 운영해 책과 친숙해지고 자발적으로 독서하는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한다는 구상이다.
이와 함께 10월부터 3개월간 노원정보도서관, 상계문화정보도서관, 노원어린이도서관 등 3개 도서관에서는 각 3명의 전문 강사가 독해가 안되는 초등학생 108명을 대상으로 독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과정은 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주 2회(회당 20분) 1:1로 운영된다. 독서 교육을 희망하는 학생은 각 도서관에 교육 신청하면 되고 교육에 따른 수강료는 월 2만원이다.
구는 사업을 통해 독서경험이 부족한 어린이들이 독해력 집중 교육으로 일상 생활에서의 자신감 회복과 책 읽기에 대한 흥미를 가져 사회 적응과 대처 능력을 키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구는 관내 어린이가 읽기 더딤으로 인한 차별과 무력감 등을 느끼지 않도록 돕기 위해 정종성 청주교대 초등교육과 교수의 실습형 지도 아래 자격을 갖춘 22명의 마을학교 운영 튜터를 선발해 한글 읽기 양성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김성환 노원구청장은 “핀란드를 비롯한 교육 선진국에서는 모국어 공교육을 철저히 하고 있다”면서 “우리나라는 사교육 시장에서 한글 교육을 받지 못한 아이들이 교육 양극화 피해를 고스란히 짊어지는 구조인데 노원구 아이들의 한글 읽기 교육을 부모나 학교 외에도 KRE 마을학교에서 책임지고 가르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경찰, 퇴직자 3명 중 1명 로펌행…임의취업도 최다
[뉴스21 통신=추현욱 ] 30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인사혁신처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퇴직공직자 취업심사 현황자료'에 따르면, 2022년 5월부터 올해 9월까지 퇴직한 경찰 395명 중 119명(30.1%)이 로펌에 취업했거나 취업을 시도한 것으로 나타났다.퇴직 경찰의 로펌 재취업은 대부분 대형 ...
'엔비디아, 시총 5조달러 돌파'...미연준, 금리 0.25%p 내린 3.75~4.0%
[뉴스21 통신=추현욱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가 이날 이틀에 걸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마치면서 예상대로 금리를 0.25%p 내린 3.75~4.0%로 낮추자 증시는 사상 최고 행진을 강화했다.그러나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기자회견을 시작하면서 분위기는 바뀌었다.파월 의장은 FOMC 내에 한 번은 쉬어 가자는 공감대가 높아지고 있다면서 12...
[한미 정상회담] "韓, 핵잠 능력 필요" 공감대… NSC에 '조선협력협의체' 신설
[뉴스21 통신=추현욱 ] 이재명 대통령이 29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가진 정상회담에서 핵추진 잠수함에 사용할 연료공급을 허용해달라고 공개적으로 요청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에 북한의 핵잠수함 건조 등 여건 변화에 따라 한국의 핵추진 잠수함 능력을 필요로 한다는 데 공감을 표했다. 교착상태였던 한미 관세협상이 타결됐고,...
"한미 관세협상"...정부, 연 200억 달러로 총 2000억 달러 투자금 대책 마련 고심
[뉴스21 통신=추현욱 ] 29일 한미 관세 협상 타결로, 한국이 미국에 현금 투자를 약속한 총 2,000억 달러의 재원 마련이 이재명정부의 숙제가 됐다.우선 정부에서는 연간 투자 상한선으로 합의된 200억 달러(약 28조4,760억 원) 가운데 약 150억 달러는 우리나라 외환자산 운용 수익으로 충당될 전망이다. 그동안 한국은행과 기획재정부 등 외환당국.
<제3회 울산광역시 중구청장배 태권도 품새 한마당>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최병호 기자 촬영2025년 10월 26일 일요일, 문수체육관에서 **<제3회 울산광역시 중구청장배 태권도 품새 한마당>**이 성대하게 개최되었다. 이번 대회는 태권도를 통한 청소년의 건전한 정신 함양과 체력 증진, 그리고 중구민의 화합과 지역 체육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된 뜻깊은 행사로, 참가자와 학.
2025년 종갓집 체육대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촬영 - 최병호 기자 촬영2025년 10월 25일(토)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 동천체육관 보조구장에서 중구 12개 동이 함께하는 **‘2025년 종갓집 체육대회’**가 성황리에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행사는 중구민의 화합과 건강 증진, 그리고 공동체 정신을 고취하기 위한 뜻깊은 자리로 마련되었으며, 각 동별 선수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