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JTBC뉴스영상캡쳐
대장동 ‘50억 클럽’ 사건과 관련해 범죄수익을 은닉한 혐의로 기소된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 부자의 1심 선고가 6일 내려진다. 지난 2023년 10월 31일 추가 기소된 이후 약 2년 3개월 만이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부장판사 오세용)는 이날 오후 2시 범죄수익은닉규제법 위반 혐의를 받는 곽 전 의원에 대한 선고 공판을 연다.
곽 전 의원은 2021년 4월 화천대유자산관리에서 근무하다 퇴사한 아들 병채 씨가 퇴직금과 상여금 명목으로 50억 원을 받은 것과 관련해, 실질적으로는 뇌물을 수수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해당 금액은 세금 등을 제외하면 약 25억 원이다.
앞서 2023년 2월 1심 재판부는 뇌물 혐의에 대해 무죄를 선고했다. 다만 대장동 개발 민간업자인 남욱 변호사로부터 정치자금 5000만 원을 불법 수수한 혐의만 유죄로 인정해 벌금 800만 원을 선고했다.
이후 검찰은 추가 수사를 거쳐 같은 해 10월, 곽 전 의원 부자와 김만배 씨가 뇌물을 성과급으로 위장해 은닉했다며 범죄수익은닉규제법 위반 혐의 등으로 다시 기소했다. 곽 전 의원은 재판 과정에서 검찰의 공소 제기가 공소권 남용에 해당하며, 헌법상 일사부재리 원칙을 무력화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검찰은 지난해 11월 결심공판에서 곽 전 의원에게 징역 3년을 구형했다. 아들 병채 씨에게는 징역 9년과 벌금 50억1062만 원, 추징금 25억5531만 원을 선고해 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다.
한편 ‘대장동 50억 클럽’은 대장동 민간 개발업자들의 로비를 도운 김만배 씨가 개발 수익을 나눠주기로 약속한 인물들을 지칭한다. 곽상도 전 의원을 비롯해 박영수 전 특별검사, 권순일 전 대법관, 홍선근 머니투데이 회장 등 총 6명이 포함돼 있다.
동두천 자연휴양림, 숲과 쉼을 잇는 ‘체류형 관광 거점’으로 도약
동두천시시설관리공단은 수도권 대표 휴양지인 동두천 자연휴양림을 중심으로 ‘숲에서 머물며 즐기는’ 체류형 관광 운영을 대폭 강화한다고 밝혔다.동두천 자연휴양림은 우수한 숙박시설과 치유의 숲, 산책로 등 풍부한 산림 휴양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 일상 속 재충전을 원하는 방문객들에게 꾸준한 호응을 얻고 있다. 공단은 단.
동두천시장, 설 맞아 8사단 사령부 등 군부대·소방서 위문
동두천시는 민족 고유의 명절인 2026년 설을 맞아 지난 5일 제8기동사단 사령부와 제9263부대, 제8기동사단 73여단본부를 차례로 방문해 군 장병들의 노고에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이날 박형덕 동두천시장은 제8기동사단 사령부 이수득 사단장 등 군 관계자를 만나“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시민의 안전과 국토방위를 위해 헌신하는 군 장병들 .
포천시, 기후변화 대응 ‘인삼 재배교육’ 추진
포천시는 기후변화로 인한 농업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고품질 인삼 생산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5일 포천시여성회관에서 ‘인삼 재배기술 교육’을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교육은 개성인삼농업협동조합과 합동으로 추진했으며, 지역 인삼 재배 농업인 100여 명이 참석해 기후위기 시대 인삼 재배 안정화 방안과 현장 .
천시 내촌면 방위협의회, 설맞이 군·경·소방 위문
서정아 내촌면 방위협의회 의장은 “군·경·소 관계자분들은 내촌면의 든든한 버팀목”이라며 “지역 안전을 위해 협력과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최재홍 제5657부대장은 “따뜻한 관심과 격려에 감사드린다”며 “면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화답했다.내촌면 방위협의...
신곡2동, 70세 이상 취약노인 전수조사 통해 의료.돌봄 통합지원 초석 다진다
의정부시 신곡2동주민센터(동장 이상현)는 2월부터 12월 말까지 70세 이상 저소득 독거노인 442명을 대상으로 전수 방문조사를 실시한다.이번 조사는 오는 3월 27일 시행되는 돌봄통합지원법에 따라 저소득 재가 노인 가운데 돌봄 위기 가구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기 위해 마련했다. 대상자가 거주지에서 돌봄 공백 없이 생활할 수 있도록 보건의...
군남면 주민자치위원회 및 이장단, 새해 기념 반부패 청렴 서약식 개최
군남면 주민자치위원회 및 이장단은 새해를 맞아 반부패 청렴 서약을 실시했다.주민자치위원회는 1월 주민자치회의에서, 이장단은 2월 이장회의에서 각각 군남면행정복지센터 2층 회의실에서 반부패 청렴 서약식을 개최해 공정하고 투명한 지역사회 운영을 위한 실천 의지를 다졌다.각 행사에서는 주민자치위원회 위원 25명과 이장단 13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