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21 통신=박철희 ] 전라남도와 광주광역시는 2일 나주에서 열린 전남·광주 행정통합 추진 제6차 추진협의체 회의에서 국회에 발의된 ‘전남광주통합특별시 설치를 위한 특별법안’의 주요 내용을 공유하고 향후 대응 방안과 추진 일정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김영록 전남도지사와 강기정 광주시장을 비롯해 두 시·도의 공동위원장과 추진협의체 위원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발의된 특별법안은 전남도와 광주시를 하나의 특별시로 설치하기 위한 법적 근거를 담고 있으며, 통합특별시의 지위와 권한, 행정·재정 특례, 국가 지원 사항 등 총 387개 조문(375개 특례)을 포함한다.
특히 인공지능·에너지·문화수도를 비전으로 제시하며 첨단산업 육성, 국가 기간산업 경쟁력 강화, 농어촌 균형 발전을 통해 수도권에 대응하는 남부권 성장축으로 발전시키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특별법 발의 이후 처음 열린 이번 회의에서는 법안 통과 과정에서 전남·광주의 핵심 특례사항이 충실히 반영될 수 있도록 민·관 공동 대응 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오갔다.
김영록 지사는 “발의된 명칭이 ‘전남광주통합특별시’지만, 양 시도지사와 국회의원이 합의한 바와 같이 ‘통합’을 빼고 ‘전남광주특별시’로 조정될 것”이라며 “시군 공청회에서 확인한 도민들의 기대와 관심을 바탕으로, 정부가 약속한 매년 3조 원 규모의 재정 인센티브가 반영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강기정 시장은 “통합선언을 넘어 입법 과정에 들어섰다”며 “재정자립도를 높이는 자치분권 조항 대응은 물론, 경쟁력 있는 공공기관 유치와 의과대학 정원 확대 등을 추진협의체와 함께 힘을 모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대한민국 제1호 광역 통합이 눈앞에 다가온 만큼 원팀으로 지방주도 성장의 길을 열겠다”고 강조했다.
명근 시장의 화성특례시 성장 스토리, 『화성을 이렇게』 출판기념회 개최
정명근 화성시장은 오는 2월 7일 오후 2시 수원과학대 신텍스에서 시민과 함께 그려온 혁신적이고 실천적인 방안을 담은 저서『화성을 이렇게』출판기념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출판기념회는 정명근 화성시장의 저서 집필 배경을 소개하고 화성특례시장 활동 과정에서 들었던 문제의식과 실천적 고민을 함께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된다...
20여 년 난제 ‘일명 송정리 1003번지’ “시민 품으로”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 광산구가 광주송정역을 호남 관문다운 공간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광장 확장 사업에 이어 오랜 난제로 방치된 역 맞은편 폐 유흥가 일대(일명 송정리 1003번지)를 시민 공간으로 전환하는 공공 주도 정비 사업을 추진한다.단순히 낡은 건물을 철거하는 데 그치지 않고, 특색 있는 공간 활용 전략을 바탕으로 광주...
동두천시보건소, 임신부 대상 ‘아기마중 출산준비교실’ 운영
동두천시보건소는 관내 등록된 임신부를 대상으로 모유수유 환경을 장려하고 건강한 출산을 도모하기 위해 ‘아기마중 출산준비교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아기마중 출산준비교실’은 모유수유와 유방 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분만 과정을 교육해 임신부에게 출산에 대한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하며, 출산에 대.
동두천시, 헌혈자에 온누리상품권 지급
동두천시는 지난 1월 30일 헌혈 장려와 안정적인 혈액 수급을 위해 대한적십자사 서울동부혈액원에 온누리상품권 1만 원권 2,000장을 전달했다.시는 헌혈 문화 확산과 혈액 수급 안정에 기여하고자 2023년부터 대한적십자사 서울동부혈액원과 헌혈자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매년 관내 헌혈자에게 1만 원 상당의 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하고 ..
(사)구리시자원봉사센터, 청소년과 함께 유기 동물 수제 간식 만들기 봉사 진행
(사)구리시자원봉사센터, 청소년과 함께 유기 동물 수제 간식 만들기 봉사 진행반려돌봄센터와 협력… 생명 존중·나눔 가치 체험 행사 운영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사단법인 구리시자원봉사센터(이사장 백경현)가 구리시 반려돌봄센터와 공동으로 지난 1월 31일(토), 청소년 15명이 참여한 가운데 유기 동물을 위한 수제 간식 만들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