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BS뉴스영상캡쳐포털 '다음'의 운영사와 업스테이지 등은 각각 이사회를 열고 주식 교환 거래를 위한 양해각서 체결을 승인했다.
이로써 다음은 카카오에서 분리돼 업스테이지와 합병할 전망이다.
이재웅 창업자가 30여 년 전 만든 다음은 국내 최초 무료 웹메일 서비스인 '한메일'을 출시하며 성장했다. 다음 카페와 온라인 토론방 등을 통해 종합 포털 강자로 자리매김했지만, 모바일 시대로 접어들며 급격한 하락세를 보였다.
결국 다음은 2014년 카카오와 합병했으며, 10여 년 만에 다시 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 품에 안기게 됐다.
업스테이지는 자체 AI 모델에 뉴스를 비롯한 검색, 커뮤니티 등 기존 다음 서비스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특히 빅데이터가 필수적인 AI 업계 특성상, 다음을 통해 대량 확보한 한국어 데이터를 핵심 동력으로 삼을 것으로 분석된다.
이번 합병이 업스테이지가 참여 중인 한국형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사업, 이른바 독파모 선정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관심거리다.
다만 주식 교환 방식으로 인수 비용 부담은 덜었지만, 포털 서버와 인프라 비용 등 유지 비용 부담은 클 것이란 우려도 있다.
세계가 인정한 케이(K)-뮤지컬, 인천에 오다! 뮤지컬 〈어쩌면 해피엔딩>, 3월 인천문화예술회관 무대 오른다.
전 세계를 사로잡은 국내 대표 창작 뮤지컬 〈어쩌면 해피엔딩〉이 10주년 기념 전국 순회공연의 일환으로 오는 3월 14일(토)과 15일(일), 인천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관객과 만난다.뮤지컬 〈어쩌면 해피엔딩〉은 2015년 트라이아웃 공연 매진을 시작으로 2016년 초연 이후 매 시즌 평균 관객 평점 9.8점, 유료 객석 점유율 90% 이상을 기록하.
인천시, 설 연휴 특별교통대책 시행 … 안전하고 편안한 귀성·귀경길 지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설 연휴 기간 시민들이 안심하고 이동할 수 있도록 오는 2월 13일부터 18일까지 6일간을 ‘설 연휴 특별교통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관계기관과 함께 ‘2026년 설 연휴 특별교통대책’을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이번 대책은 설 연휴 기간 출·퇴근 통행 감소 등 교통수요 특성을 반영해 수요가 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