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21 통신=박철희 ] 전라남도가 섬 주민들의 실질적 이동권을 보장하고 생활 물가 부담을 줄이기 위해 올해 총 202억 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 ‘섬 주민 정주여건 개선사업’을 본격화한다.
이번 사업은 전남도가 선도해온 섬 복지 모델을 한층 강화해 섬 주민들이 지리적 제약 없이 육지 주민과 동등한 삶의 질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해상교통 분야에는 총 186억 원이 투입된다. 전국적으로 벤치마킹 사례가 된 ‘섬 주민 천원 여객선 운임지원’을 비롯해 일반인 여객선 운임지원, 소외도서 항로 운영 등 4개 사업이 추진된다.
특히 과거 여객선이 기항하지 않아 불편을 겪었던 10개 소외도서(8개 항로)에 안정적인 뱃길을 마련해 촘촘한 해상 교통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생활물류 분야에도 총 16억 원이 배정됐다. 섬 지역 생활물류 운임 지원, 생활연료 및 생필품 물류비 지원 등 3개 사업이 포함된다.
올해는 주민들이 택배비 지원을 신청할 때마다 겪었던 번거로운 서류 제출 절차를 해소하기 위해 ‘생활물류 운임지원 전용 앱(APP)’을 새로 구축한다.
이를 통해 스마트폰으로 증빙서류를 즉시 업로드하고 처리 과정을 확인할 수 있는 디지털 환경을 마련, 주민 편의를 크게 높이고 섬 지역 장바구니 물가 안정에도 기여할 방침이다.
박근식 전남도 해운항만과장은 “섬 주민이 일상에서 겪는 지리적 불편을 당연하게 여기지 않고, 육지와의 복지 격차를 해소하는 데 도정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올해는 여객선 공영제 확대와 전국민 여객선 운임 국비 지원을 정부에 건의하는 한편, 디지털 행정을 도입해 복지 수혜의 문턱을 낮추고 섬 주민의 이동권과 생활권을 보장하는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영암군, 설 맞이 온라인 농특산물 할인전 10억 매출 기록
[뉴스21통신 김길용] 영암군이 설 명절을 앞두고 진행한 온라인 농특산물 할인 기획전이 큰 성과를 거두며 조기 마감됐다.군은 지난달 27일, 온라인 쇼핑몰 ‘영암몰’에서 진행한 **‘2026년 설 명절 프로모션 20% 할인전’**이 예산 조기 소진으로 종료됐다고 밝혔다. 당초 1월 13일부터 2월 10일까지 진행할 예정이었던 이번 할인전.
HD현대삼호, 설 앞두고 56억 원 규모 지역 농특산물 구매
[뉴스21통신 김길용] HD현대삼호가 설 명절을 앞두고 지역 농특산물 대규모 구매에 나서며 지역 상생 협력에 앞장서고 있다.영암군은 HD현대삼호가 지난 27일, 온라인 쇼핑몰 ‘영암몰’을 통해 5억6,000만 원 상당의 지역 농·수·축산물을 구매했다고 밝혔다.이번에 마련된 명절 선물은 과일세트, 대봉 반건시 곶감, 한우 혼합세.
함평 청년 농업인, 첨단 연구 현장서 미래 농업 비전 모색
[뉴스21 통신=장두진 ] 전남 함평군의 청년 농업인들이 농업 연구 성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미래 농업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첨단 연구 현장 견학에 나섰다.함평군 농업기술센터는 지난달 30일, 함평군 청년4-H연합회원 20명이 농촌진흥청의 우수 연구 현장을 방문했다고 3일 밝혔다.이번 견학은 국립농업과학원과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을 ..
함평군, 미래 인재 위한 따뜻한 장학금 기탁 이어져
[뉴스21 통신=장두진 ] 전남 함평군에 지역 인재 양성을 위한 장학금 기탁이 잇따르며 추운 겨울 지역사회에 훈훈한 온기를 더하고 있다.함평군은 지난 2일 ㈜정보통신공사(대표 김용우)가 1천만 원, 한국희망교육개발원(대표 김경희)이 2백만 원을 군 인재양성기금에 기탁했다고 3일 밝혔다.통신공사 전문업체인 ㈜정보통신공사는 지역 후배.
울산 동구, 설 연휴 기간 고독사 고위험가구 안부 확인 실시
[뉴스21 통신=박정임 ]울산 동구, 설 연휴 기간 고독사 고위험가구 안부 확인 실시울산 동구가 설 연휴를 앞두고 고독사 위험이 높은 취약가구를 대상으로 집중적인 안부 확인에 나선다.동구는 명절 기간 동안 1인 가구의 고립과 우울감이 심화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설 명절 전부터 연휴 기간까지 고독사 고위험 가구를 대상으로 안전 점.
거창군, ICT 기반 원격협진, ‘가정에서’ 의료상담
[뉴스21 통신=김희백 ] 거창군 보건소는 3일, 거창읍 암환자 가정에서 올해 첫 ‘의료취약지 원격협진사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원격협진사업은 2020년부터 추진 중인 ‘암환자 건강주치의제’와 연계해, 보건소 방문간호사가 암환자 가정을 찾아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원격협진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병원 방..
경북 농촌융복합산업 안테나숍, 설맞이 특판 행사!
경상북도는 설 명절을 맞아 2월 22일까지 경북 농촌 융복합(6차)산업 안테나숍 9개소에서 설맞이 특판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농촌 융복합산업 안테나숍은 경상북도가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농촌융복합산업 인증을 받은 경영체의 제품 가운데, 대형 유통업체와 공동 품평회 등을 거쳐 엄선한 제품을 전시‧판매하는 전략 매장이다. 현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