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수은 누출사고 사전에 예방한다…관리안내서 발간 - 시설 취급 및 가동중단, 휴‧폐업시 조치방법 등 현장에서 쉽게 적용할 수 … - 중소‧영세 사업장을 대상으로 설명회 실시 등 산업계 지원 확대 김흥식 본부장
  • 기사등록 2016-06-30 11:34:22
기사수정

환경부(장관 윤성규)는 수은 누출중독과 같은 사고를 예방하고 수은에 대한 각종 정보를 제공하기 위수은 취급 사업장 환경·안전관리 안내서(가이드라인)’ 기술지침서30일 발간했다.

 

이번 안내서와 기술지침서는 지난해에 발생한 남영전구의 수은 노출중독 사고를 계기로 수은 관련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수은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안내서는 수은에 관한 국내 관련 법령, 국제협약국제기구 지침, 안전정보 등을 바탕으로 수은의 사용, 배출, 철거해체, 폐기 등 전과정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담았다.

 

현장 작업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수은화합물을 포함한 수은을 취급할 때의 요령, 시설 가동중단·해체철거할 때의 환경과 안전 조치사항 등을 표, 그림, 점검표(체크리스크) 등으로 표현했다.

 

또한, 수은 유출누출 사고가 발생할 경우 유형별 대응방법, 오염 수은 처리방법·기술, 주변지역 영향조사와 사후 모니터링 방법 등도 수록했다.

 

특히, 이번 안내서는 수은에 대한 각종 정보, 취급 기술 등에 전문성이 부족한 중소 영세 사업장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

 

안내서와 함께 발간된 기술지침서는 수은의 기초지식부터 전문적인 정보까지 담은 상세한 기술 중심 자료이며, 산업계와 학계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정보를 수록했다.

 

혈압계, 체온계 등 수은이 함유된 제품 정보 안내, 미나마타병 발생 원인과 경과, 수은의 공급·사용·배출·오염경로 등 수은에 관한 핵심적인 기술지식을 포함하고 있다.

 

환경부는 이번 안내서와 기술지침서를 중소영세업체 중심으로 배포하고 수은 취급관리 실무교육을 실시하는 등 산업계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안내서와 기술지침서 전문을 71일부터 환경부 누리집(www.me.go.kr)에 공개할 예정이다.

 

홍정섭 환경부 화학물질정책과장은 이번에 마련된 안내서 등을 통해 수은 취급사업장의 누출사고를 줄이고, 안전관리 인식을 향상시키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896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아산署, 기동순찰대·자율방범대와 범죄예방 합동 순찰 실시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에드워드코리아 두 번째 공장 준공
  •  기사 이미지 의정부시의 복지 홈런~ 사회복지포럼 '모두의 복지콘썰드'를 성황리에 마침
사랑 더하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