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BS뉴스 영상캡쳐
글로벌 AI 모델과 견줄 만한 ‘국가대표 AI’를 선발하는 정부 프로젝트에서 5개 참가팀 가운데 네이버클라우드와 NC AI가 동시 탈락하는 이변이 발생했다.
정부는 NC AI가 성능과 활용성 면에서 낮은 평가를 받았고, 네이버클라우드는 기술력 검증은 통과했지만 중국 알리바바 모델 일부를 활용해 독자성 기준을 충족하지 못했다며 탈락 이유를 설명했다.
류제명 과기정통부 2차관은 "기존 오픈 모델을 활용했다 하더라도 이를 깨끗이 비우고 자체 확보 데이터로 검증해야 했는데, 가중치를 그대로 사용한 부분이 문제였다"고 강조했다.
반면 LG AI 연구원과 SKT, 업스테이지는 기술력과 독자성을 모두 인정받아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정부는 이번 경쟁이 국가 AI 경쟁력을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정부는 탈락 기업에도 재도전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지만, 네이버클라우드는 이를 검토하지 않겠다고 밝힌 가운데, NC AI 역시 당혹스러운 분위기 속 말을 아끼고 있다.
올 연말에는 추가 평가를 거쳐 최종적으로 ‘K-AI’ 명칭을 사용할 정예 팀 2곳이 선발될 예정이며, 반년마다 진행되는 경쟁을 통해 국가 AI 생태계 발전을 지속적으로 도모한다.
세계가 인정한 케이(K)-뮤지컬, 인천에 오다! 뮤지컬 〈어쩌면 해피엔딩>, 3월 인천문화예술회관 무대 오른다.
전 세계를 사로잡은 국내 대표 창작 뮤지컬 〈어쩌면 해피엔딩〉이 10주년 기념 전국 순회공연의 일환으로 오는 3월 14일(토)과 15일(일), 인천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관객과 만난다.뮤지컬 〈어쩌면 해피엔딩〉은 2015년 트라이아웃 공연 매진을 시작으로 2016년 초연 이후 매 시즌 평균 관객 평점 9.8점, 유료 객석 점유율 90% 이상을 기록하.
인천시, 설 연휴 특별교통대책 시행 … 안전하고 편안한 귀성·귀경길 지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설 연휴 기간 시민들이 안심하고 이동할 수 있도록 오는 2월 13일부터 18일까지 6일간을 ‘설 연휴 특별교통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관계기관과 함께 ‘2026년 설 연휴 특별교통대책’을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이번 대책은 설 연휴 기간 출·퇴근 통행 감소 등 교통수요 특성을 반영해 수요가 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