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노벨평화상 메달 건넨 마차도…트럼프 “땡큐 마리아”
  • 김만석
  • 등록 2026-01-16 14:51:44

기사수정
  • 베네수엘라 야권 지도자, 수상 메달 직접 전달…트럼프는 SNS로 환영 메시지

사진=YTN영상 캡쳐

마리아 코리나 마차도 베네수엘라 야권 지도자가 자신이 받은 노벨평화상 메달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전달했다고 밝혔다. 마차도는 현지시각 15일 미국 워싱턴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노벨평화상 메달을 건네며, 자유를 향한 트럼프 대통령의 헌신을 기리기 위한 뜻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200년 전 프랑스 혁명 영웅 라파예트가 남미 독립 영웅 시몬 볼리바르에게 메달을 전달한 일화를 언급하며, 노벨평화상 진품 메달을 직접 전달했다고 밝혔다. 당시 메달에는 미국 건국의 아버지로 불리는 조지 워싱턴의 얼굴이 새겨져 있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동안 노벨평화상 수상 의지를 공개적으로 드러내 왔지만, 지난해 노벨평화상은 베네수엘라 야권 지도자인 마차도에게 수여됐다.


마차도는 수상 이후 여러 차례 트럼프 대통령이 노벨평화상을 받을 자격이 있다고 밝히며, 상을 그에게 바치고 싶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그러나 노벨위원회와 노벨평화센터는 노벨상은 수상 발표 이후 취소나 양도, 공동 수상이 불가능하며, 메달의 소유권은 이전될 수 있어도 수상자 지위는 변경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에 마차도가 자신의 활동을 기리는 의미로 메달을 전달했다며 상호 존중의 제스처라고 평가했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공인중개사협회 법정단체 전환…국회 본회의 통과 한국공인중개사협회를 법정단체로 전환하는 내용을 담은 「공인중개사법 일부개정법률안」이 29일 오후 4시 27분, 제431회 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통과했다.이번 법안 통과로 한국공인중개사협회는 1999년 임의단체로 전환된 이후 27년간 정부와 국회를 상대로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핵심 숙원 과제를 마침내 해결하게 됐다.개정안은 지.
  2. 충우회, 20년 ‘나라사랑’ 실천…2026년 정기총회서 새 도약 다짐 충우회(회장 이규현)가 오는 1월 28일 낮 12시, 충남 서산시 베니키아호텔에서 ‘2026년 정기총회’를 열고 향후 사업 방향과 새로운 도약을 다짐한다.이번 정기총회는 지난 20년간 이어온 충우회의 나라사랑 실천과 사회공헌 활동을 되돌아보고, 2026년도 사업 계획의 기틀을 마련하는 자리로 마련됐다.충우회는 단순한 친목 단체를 넘어 ...
  3. 제천 새마을금고 이전·증축 공사, 인도 점령 논란…제천시 “불법 확인 시 과태료 부과” 충북 제천시 청전동에서 진행 중인 동제천 MG새마을금고 이전·증축 공사 현장이 인도를 점거한 채 대형 크레인 차량을 동원해 공사를 진행하면서 시민들의 보행권을 침해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현장을 확인한 결과, 크레인 차량과 각종 작업 장비가 보도블록 위 인도를 사실상 점령해 보행자들이 통행할 수 없는 상태였으며...
  4. [풀뿌리정치를 말하다] 전북의 이름으로, 기록으로 남긴 도전 [전북특별자치도 취재팀]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가 자신의 정치·행정 여정을 담은 저서 『김관영의 도전』 출판기념회를 2월 1일 오후 전주대학교 학생회관 슈퍼스타홀에서 열었다.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이어진 이날 행사는 출판기념회라는 형식 속에서도 이례적으로 차분했고, 정치적 수사보다 ‘기록’과 ‘성찰’...
  5. 울주군보건소, 임신부부 백일해 무료 예방접종 지원 울산 울주군이 신생아에게 치명적인 감염병인 백일해 예방을 위해 다음달부터 지역 임산부와 배우자를 대상으로 ‘백일해(Tdap) 무료 예방접종’을 지원한다고 30일 밝혔다. 백일해는 백일해균에 의해 감염되는 호흡기 질환으로, 전염성이 매우 강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백일해 기초접종을 마치지 않은 생후 2개월 이전 영아의 경우 감...
  6. 서생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착한기업·착한가게 현판 전달 울주군 서생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최자애, 김형수)가 30일 신규 착한기업과 착한가게로 가입한 업체 3곳을 방문해 현판 전달식을 가졌다.신규 착한기업은 (주)세이프(대표 이상범)와 키존(주)에너지산단지점(대표 이승희) 등 2곳이며, 동해곰장어나라(대표 예선자)가 신규 착한가게로 가입했다. 이날 협의체 위원들은 어려운 경..
  7. 제천 제4산단 조성사업, 도 승인 신청…본격 추진 단계 돌입 제천시와 충북개발공사가 추진 중인 ‘제천 제4 산업단지 조성사업’이 산업단지계획 승인 신청을 마치며 본격적인 추진 단계에 들어섰다.제천시는 30일 충청북도에 제천 제4 산업단지 산업단지계획 승인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산업단지계획 승인 신청은 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핵심 행정절차로, 향후 사업 추진의 속도와 방향을 좌우.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