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송파구 제공
"한국전쟁, 베트남전쟁은 이겼는데 담배는 이길 수 없더라고요. 그런데 이번에는 이긴 것 같습니다."
#97세 어르신이 송파구보건소 금연클리닉을 찾아 환하게 웃었다. 5년째 매년 초 금연을 결심하고 클리닉을 찾았지만, 번번이 실패했던 그가 2025년에는 달랐다. 6개월 만에 찾아온 어르신의 니코틴 검출 검사결과는 '성공'이었다.
서울 송파구(구청장 서강석)는 새해를 맞아 금연을 결심한 주민을 위해 송파구보건소 금연클리닉(이하 클리닉) 문을 활짝 열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97세 어르신의 성공 비결은 ‘전화 응원’이었다. 클리닉을 찾은 어르신의 특별 요청은 전화로 응원해달라는 것. 금연 성공의 중요시기인 초기 1달 반 동안 클리닉 상담사들은 12회에 걸쳐 전화로 응원을 보냈다.
어르신은 “‘오늘도 잘 참으셨죠?’라고 전화가 오면 더 참게 된다”라며 금연 성공의 기쁨을 전했다.
클리닉에 등록하면 체계적인 3단계 관리를 받는다. 우선, 니코틴 의존도와 일산화탄소(CO)를 측정해 흡연력을 평가한 후, 개인별 금연 방법을 결정하고 금연보조제 등을 지급한다. 2단계는 방문 상담이나 전화 상담으로 흡연 욕구와 금단 증상을 관리한다. 6개월 차에 니코틴 또는 일산화탄소를 측정해 금연 성공 여부를 판단하고, 성공자에게는 혈압계 등 기념품을 제공한다. 3단계는 사후 관리이다. 금연 성공 이후에도 희망하는 경우 추가 관리를 이어간다.
청소년의 경우, 성인과 다른 방식으로 금연 치료를 진행한다. 청소년은 금연 보조제를 쓸 수 없어 상담 중심으로 치료를 제공한다.
지난해 다이어트를 위해 간식 대신 전자담배를 피우다 엄마와 함께 클리닉을 찾은 한 여학생은 처음에는 상담사들 말을 신뢰하지 않았다. 상담사는 학생들이 자주 사용하는 AI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접근했다. “전자담배에도 니코틴이 있고, 오히려 살이 찔 위험이 있다”라는 정보를 직접 확인한 학생은 조금씩 클리닉을 믿기 시작했고, 마침내 금연에 성공했다.
지난 한 해 동안 송파구 금연클리닉에는 2,300명이 등록해 870여 명(38%)이 금연에 성공했다. 이러한 성과로 2025년 11월, 구는 ‘서울시 금연사업 우수기관상’을 수상했다.
이 밖에도 구는 금연클리닉 등록자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지역 내 병·의원 111개소와 연계한 금연 치료를 제공한다. 또 평일에 보건소 방문이 어려운 직장인을 위한 ‘찾아가는 이동금연클리닉’, ‘토요 금연클리닉’을 운영해 다양한 방식으로 금연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은 “새해를 맞아 금연을 결심했다면 혼자 힘으로 버티기보다 금연클리닉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란다”라며 “97세 어르신처럼 올해야말로 금연에 성공할 수 있도록 송파구가 끝까지 함께하겠다”라고 말했다.
송파구 금연클리닉 관련 문의는 송파구보건소 건강증진과로 하면 된다.
20여 년 난제 ‘일명 송정리 1003번지’ “시민 품으로”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 광산구가 광주송정역을 호남 관문다운 공간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광장 확장 사업에 이어 오랜 난제로 방치된 역 맞은편 폐 유흥가 일대(일명 송정리 1003번지)를 시민 공간으로 전환하는 공공 주도 정비 사업을 추진한다.단순히 낡은 건물을 철거하는 데 그치지 않고, 특색 있는 공간 활용 전략을 바탕으로 광주...
동두천시보건소, 임신부 대상 ‘아기마중 출산준비교실’ 운영
동두천시보건소는 관내 등록된 임신부를 대상으로 모유수유 환경을 장려하고 건강한 출산을 도모하기 위해 ‘아기마중 출산준비교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아기마중 출산준비교실’은 모유수유와 유방 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분만 과정을 교육해 임신부에게 출산에 대한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하며, 출산에 대.
동두천시, 헌혈자에 온누리상품권 지급
동두천시는 지난 1월 30일 헌혈 장려와 안정적인 혈액 수급을 위해 대한적십자사 서울동부혈액원에 온누리상품권 1만 원권 2,000장을 전달했다.시는 헌혈 문화 확산과 혈액 수급 안정에 기여하고자 2023년부터 대한적십자사 서울동부혈액원과 헌혈자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매년 관내 헌혈자에게 1만 원 상당의 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하고 ..
(사)구리시자원봉사센터, 청소년과 함께 유기 동물 수제 간식 만들기 봉사 진행
(사)구리시자원봉사센터, 청소년과 함께 유기 동물 수제 간식 만들기 봉사 진행반려돌봄센터와 협력… 생명 존중·나눔 가치 체험 행사 운영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사단법인 구리시자원봉사센터(이사장 백경현)가 구리시 반려돌봄센터와 공동으로 지난 1월 31일(토), 청소년 15명이 참여한 가운데 유기 동물을 위한 수제 간식 만들기 ...
포천시, 경기도 제3차 지역균형발전 성과사업 선정 ‘도비 220억 원 확보’
포천시가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목표로 추진한 ‘첨단 및 관광산업 인프라 확충’ 사업계획이 경기도 제3차 지역균형발전 성과사업에 최종 선정돼, 총 220억 원 규모의 도비를 확보했다.경기도 주관 ‘지역균형발전사업’은 도 내 지역 간 격차를 해소하고, 상대적 저발전 지역을 활성화하여, 균등한 기회와 지속가능한 성장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