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북극경제이사회와 북극 발전 위한 양해각서 체결
경상북도와 포항시는 11일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열린 ‘2025 북극협력주간’행사에서 북극경제이사회(AEC)와 북극의 지속 가능한 발전 등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북극경제이사회(Arctic Economic Council)는 2014년 북극이사회 산하에 설립된 민간 중심의 경제협의체로 사무국은 노르웨이 트롬쇠에 있고 북극권 8개국의 국내기업 등 3...
대산공단사진(사진=네이버db 갈무리)
[뉴스21 통신=추현욱 ] 석유화학업계에서 첫 번째로 자율구조안을 제출한 롯데케미칼과 HD현대케미칼에 대한 금융지원안 세부내용이 조만간 공개될 전망이다.
이 금융지원 내용이 또다른 석화업계 구조조정 협상에 영향을 줄 지 주목된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주 롯데케미칼·HD현대케미칼 채권단의 자율협의회가 처음으로 소집됐다.
1금융권 금융사 10여곳이 참여하는 채권단은 내부 검토를 통해 오는 15일 서면 결의 후 실사에 들어간다. 내년 2월쯤 최종 금융지원 방안을 의결할 것으로 예상된다.
롯데케미칼과 HD현대케미칼은 금융지원으로 스페셜티(고부가가치 제품) 전환을 위한 신규 자금 지원 및 영구채 발행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충남 대산산업단지의 나프타분해시설(NCC) 통폐합에 동의한 양사는 지난달 26일 정부에 사업재편안을 제출했다.
이는 지난 8월 10개 석유화학 기업들이 '석유화학산업 재도약을 위한 산업계 사업 재편 자율협약식'을 체결한 이후 첫 사례다.
영구채는 만기가 없는 채권이나 주식으로 전환될 수 있어, 재무제표상 부채에 포함되지 않는다. 영구채를 발행하고 채권단이 사들여 양사의 재무구조를 개선하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현재 다른 산업단지의 통폐합 논의가 있었으나 합의로 이어지지 못한 상황이다. 다만 정부가 제시한 제출 마감 시한까지 쉽지 않다는 관측이 나온다.
여수 산단에선 GS칼텍스와 LG화학이 컨설팅 업체를 선정하고 설비 통폐합을 추진 중이고, 울산 산단에서는 SK지오센트릭, 대한유화, 에쓰오일이 컨설팅 회사를 선정해 구체적인 실행 플랜을 짜는 중이다.
이에 금융지원의 세부적인 내용이 협상 속도를 높이는데 영향을 줄 수 있다. 또 롯데케미칼과 HD현대케미칼의 자구책 승인 여부도 살펴볼 것으로 보인다.
양사는 자구안에 수천억 규모의 유상증자를 포함했다. 각사 4000억원으로 증자 금액이 추산된다.
자구안 승인시, 또다른 석유화학 업체들의 통폐합 가이드가 될 수 있다는 이야기도 들린다.
업계 한 관계자는 "첫 사업 재편에 대한 승인과 금융 세부 지원책 발표가 중요하다"며 "이 내용에 따라 (구조조정 협상) 분위기가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한국공항공사, 'AI·BIM 센터 개소 및 공항 BIM 정책포럼' 개최
한국공항공사(사장직무대행 박재희)는 12월 11일 서울 강서구 본사에서 ‘AI·BIM 센터 개소식 및 공항 BIM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한국공항공사는 공항의 디지털 전환(DX)과 인공지능(AI) 기반의 공공서비스 혁신을 위해 고성능 GPU 서버 23식과 클라우드 가상서버, 공항 데이터 통합관리플랫폼 등을 갖춘 AI·BIM 센터를 개소했다. AI...
주말 수도권 등 중부내륙에 '대설'…토요일 서울에 1∼5㎝ 적설
[뉴스21 통신=추현욱 ] 이번 주말 수도권 등 중부내륙에 많은 눈이 내릴 전망이다.11일 기상청에 따르면 우리나라 북서쪽에 자리해 동해 쪽으로 세력을 확장하는 고기압 가장자리를 타고 동풍이 불면서 이날 오후부터 강원동해안·산지와 경북동해안·북동산지에 비나 눈이 내리겠다. 찬 동풍이 상대적으로 따뜻한 동해 위를 지나면..
파주 ‘시민 인공지능(AI) 혁신 아이디어 경진대회’ 성황리 마무리
파주시는 지난 5일, 운정행복센터 다목적홀에서 파주시가 개최한 ‘2025년 시민 인공지능(AI) 혁신 아이디어 경진대회’ 본선을 진행했다고 밝혔다.이번 대회는 시민들이 일상에서 겪는 불편함을 인공지능(AI) 기술로 해결하고, 시정에 참신한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마련됐다. 시민 참가자들은 저마다의 방식으로 ‘더 살기 좋은 파주...
파주시, 조류인플루엔자 감염 예방을 위한 주의 당부
파주시는 지난 25일 파평면 임진강에서 채취된 야생조류 분변 시료에서 에이치(H)5형 조류인플루엔자 항원이 검출되어, 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 주의 및 예방수칙을 강조했다.일반 시민은 ▲축산 농가 및 철새 도래지 방문을 자제하고 ▲야생조류, 가금류 등의 사체와 직접 접촉을 피하며 ▲외출 후 흐르는 물에 비누를 사용해 30초 이상 손.
파주시, 한국인공지능협회 김강희 전문위원 일일명예시장 위촉
[뉴스21 통신=추현욱 ]파주시는 지난 10일 한국인공지능협회 전문위원이자 해오름마을 2단지 입주자대표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김강희 위원을 일일명예시장으로 위촉하고, 주요 시정 현장을 둘러보는 일정을 진행했다고 밝혔다.김강희 명예시장은 인공지능(AI) 품질·신뢰성 국제 공인자격을 보유한 전문가로, 인공지능 품질 및 검증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