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학교병원(병원장 서일영)이 지난 3일 익산 웨스턴라이프호텔 3층 선화&서동 홀에서 권역 내 협력병·의원 및 보건·의료기관 관계자를 초청해 ‘제4차 진료협력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는 이원택 국회의원, 정헌율 익산시장을 비롯해 권역 내 협력 병,의원 28개 기관 관계자 등 총 150여 명이 참석해 지역 의료전달체계 개선을 위한 폭넓은 논의를 이어갔다. 행사는 상급종합병원 구조전환 지원사업의 운영 및 향후 방향, 2025년 진료협력센터 주요 성과 보고 등 지역 의료체계 전반을 공유하는 자리로 진행됐다.

주요 발표에서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원광대학교병원 진료협력센터에서 각각 보건의료 환경 변화와 의료전달체계 개선 방향, 상급종합병원 구조 전환 지원사업의 주요 추진 내용, 2025년 진료 협력 운영성과 및 계획을 공유했다. 특히 패스트트랙 운영성과, 전문의뢰·전문회송 현황, 수탁 검사 재개 이후 지표 변화 등이 소개돼 협력병원과의 연계 강화를 위한 실질적인 논의가 이루어졌다.
이와 함께 2025년 진료협력 지표를 기반으로 한 시상식도 진행되었다. 전문의뢰·전문회송·Fast Track·수탁검사 등 주요 지표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인 기관과 실무자에게 외부 유공상은 익산병원 외 9개소, 내부 유공상에는 산부인과 박성남 교수 외 3명에게 상장이 수여되었으며, 남원의료원 외 핵심 진료협력병원 20개소에는 감사패가 전달돼 상생 협력의 의미를 더했다.
서일영 병원장은 “지역 의료의 연속성과 완결성은 각 기관의 긴밀한 협력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다”며 “상급종합병원 구조전환 지원사업의 취지를 바탕으로 중증·응급·필수의료 중심의 책임의료기관 역할을 더욱 강화하고, 협력병원과 함께 지역 의료 체계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원광대학교병원 진료협력센터는 앞으로도 Agent 및 진료정보교류 시스템개선, 권역 내 전자적 방식의 진료 의뢰 활성화, 찾아가는 협력 활동 확대, 진료협력 기능 강화활동 만족도 설문조사 등을 통해 지역 내 의료기관과의 협력 기반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울산 동구, 설 연휴 기간 고독사 고위험가구 안부 확인 실시
[뉴스21 통신=박정임 ]울산 동구, 설 연휴 기간 고독사 고위험가구 안부 확인 실시울산 동구가 설 연휴를 앞두고 고독사 위험이 높은 취약가구를 대상으로 집중적인 안부 확인에 나선다.동구는 명절 기간 동안 1인 가구의 고립과 우울감이 심화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설 명절 전부터 연휴 기간까지 고독사 고위험 가구를 대상으로 안전 점.
거창군, ICT 기반 원격협진, ‘가정에서’ 의료상담
[뉴스21 통신=김희백 ] 거창군 보건소는 3일, 거창읍 암환자 가정에서 올해 첫 ‘의료취약지 원격협진사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원격협진사업은 2020년부터 추진 중인 ‘암환자 건강주치의제’와 연계해, 보건소 방문간호사가 암환자 가정을 찾아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원격협진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병원 방..
경북 농촌융복합산업 안테나숍, 설맞이 특판 행사!
경상북도는 설 명절을 맞아 2월 22일까지 경북 농촌 융복합(6차)산업 안테나숍 9개소에서 설맞이 특판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농촌 융복합산업 안테나숍은 경상북도가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농촌융복합산업 인증을 받은 경영체의 제품 가운데, 대형 유통업체와 공동 품평회 등을 거쳐 엄선한 제품을 전시‧판매하는 전략 매장이다. 현재...
군위군 청산회 상반기 정례회의 개최
군위군 기관․단체장 모임인 청산회(회장 김진열 군위군수)가 2월 3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상반기 정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군위 거점학교 중심 교육 혁신 본격화 ▲TK 민·군통합공항 이전·건설사업 추진 ▲대구 군부대 통합 이전사업 본격 추진 ▲대구·경북 행정통합 ▲토지거래허가구역 조정(해제) 추진...
무봉산청소년수련원 눈썰매장, 올겨울도 뜨거웠다!
하얀 눈 위를 미끄러지며 터져 나온 웃음소리들이 겨울의 끝자락에 잠시 멈췄다. 무봉산청소년수련원 눈썰매장 ‘스노우 포레스트’가 2026년 2월 1일을 끝으로 2025~26 겨울시즌 운영을 종료하며, 올겨울 시민들과 함께 만든 수많은 추억을 남긴 채 다음 겨울을 기약했다. 무봉산 눈썰매장은 2026년 1월 1일부터 2월 1일까지 한 달간 운영되...
아산시, 음봉면 시민과의 대화...생활 인프라·교육 현안 놓고 주민 의견 청취
아산시(시장 오세현)는 2월 2일 음봉면 행정복지센터에서 ‘2026 시민과의 대화’를 열고, 교육 여건과 교통 인프라 확충 등 지역 현안에 대한 주민 의견을 청취했다. 이날 ‘음봉면 시민과의 대화’는 오세현 아산시장을 비롯해 아산시의회 홍성표 의장, 김희영·홍순철·김은복 시의원, 안장헌 충남도의원과 음봉면 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