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TV 유튜브영상 캡쳐
북한이 중국으로 파견할 신규 노동자를 선발하고 있으나 실제 파견은 소규모 단위로 진행되고 있다.
최근 신규 노동자들은 주로 접근이 어려운 외진 수산물 가공공장에 집중 배치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전에는 의류공장이나 전자제품 조립 공장 등 노동자구 내 밀집 지역에 주로 파견됐으나, 현재는 여러 공장에 분산 배치되는 추세다.
북중 양국은 노동자들이 외부에 노출되는 것을 우려해 외곽 공장 배치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랴오닝성 노동자구 내에서는 귀국하는 북한 노동자가 늘면서 기존 의류공장보다 수산물 공장 파견이 더 많아졌다.
북한 내부에서는 파견 전 노동자들에 대한 사상 교육을 한층 강화하며 체제 이탈을 방지하고 있다.
선발 기준도 강화돼 충성도와 성분, 해외 체류 중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 인원 위주로 선발하고 있다.
소식통은 “선발된 인원들은 길게는 1년 이상 사상 교육을 받으며 파견을 기다린다”고 전했다.
이번 변화는 북한 당국이 해외 노동자 관리와 체제 통제에 더욱 신경 쓰고 있음을 보여준다.
20여 년 난제 ‘일명 송정리 1003번지’ “시민 품으로”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 광산구가 광주송정역을 호남 관문다운 공간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광장 확장 사업에 이어 오랜 난제로 방치된 역 맞은편 폐 유흥가 일대(일명 송정리 1003번지)를 시민 공간으로 전환하는 공공 주도 정비 사업을 추진한다.단순히 낡은 건물을 철거하는 데 그치지 않고, 특색 있는 공간 활용 전략을 바탕으로 광주...
동두천시보건소, 임신부 대상 ‘아기마중 출산준비교실’ 운영
동두천시보건소는 관내 등록된 임신부를 대상으로 모유수유 환경을 장려하고 건강한 출산을 도모하기 위해 ‘아기마중 출산준비교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아기마중 출산준비교실’은 모유수유와 유방 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분만 과정을 교육해 임신부에게 출산에 대한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하며, 출산에 대.
동두천시, 헌혈자에 온누리상품권 지급
동두천시는 지난 1월 30일 헌혈 장려와 안정적인 혈액 수급을 위해 대한적십자사 서울동부혈액원에 온누리상품권 1만 원권 2,000장을 전달했다.시는 헌혈 문화 확산과 혈액 수급 안정에 기여하고자 2023년부터 대한적십자사 서울동부혈액원과 헌혈자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매년 관내 헌혈자에게 1만 원 상당의 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하고 ..
(사)구리시자원봉사센터, 청소년과 함께 유기 동물 수제 간식 만들기 봉사 진행
(사)구리시자원봉사센터, 청소년과 함께 유기 동물 수제 간식 만들기 봉사 진행반려돌봄센터와 협력… 생명 존중·나눔 가치 체험 행사 운영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사단법인 구리시자원봉사센터(이사장 백경현)가 구리시 반려돌봄센터와 공동으로 지난 1월 31일(토), 청소년 15명이 참여한 가운데 유기 동물을 위한 수제 간식 만들기 ...
포천시, 경기도 제3차 지역균형발전 성과사업 선정 ‘도비 220억 원 확보’
포천시가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목표로 추진한 ‘첨단 및 관광산업 인프라 확충’ 사업계획이 경기도 제3차 지역균형발전 성과사업에 최종 선정돼, 총 220억 원 규모의 도비를 확보했다.경기도 주관 ‘지역균형발전사업’은 도 내 지역 간 격차를 해소하고, 상대적 저발전 지역을 활성화하여, 균등한 기회와 지속가능한 성장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