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학교병원(병원장 서일영)이 지난 11월 27일(목)-28일(금) 대구 엑스포에서 열린 한국의료질향상학회 2025년 가을학술대회에 참가해 구연발표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원광대학교병원은 2025 가을학술대회에 지난 9월 19일까지 등록돼 10월 16일 발표된 초록 중 간호업무개선 영역에서는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병동 와상 환자의 구강 건강증진을 위한 다학제 협력 활동”(92, 55, 61, 63병동, 원광대학교 치과대학병원. 황은영), “집중치료실 간호 처방 개선 활동:새는 수가 정확한 처방으로 막는다”(제1,2,3 집중치료실, TICU, EICU, CCU. 이송현)에서 수상하였다.
또한 진료과정개선 임상질지표 영역에서는 “혈액지원 관리 효율화를 통한 혈액은행 FFP 폐기율 감소 활동”(진단검사의학과. 김남용) 환자 경험과 만족도 영역에서는 “엄마랑 아빠랑 집으로 가는 길 프로세스 개선으로 보호자 만족도 향상”(신생아집중치료실. 이지은), 체계적 관리와 교육 강화를 통한 혈액 투석 환자의 동정맥루 기능 유지 및 합병증 예방 활동“(인공신장실. 김예림), ”수술후 회복실 통증 관리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통증 점수 감소 및 마약성 진통제 사용률“(마취실. 김은혜) 등 총 6편의 초록이 당선되었다.
원광대병원은 김병륜 교수 및 QI 관계자 25명이 참석했는데 당선되었던 6편의 초록 중 학술대회 구연 발표를 통해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병동 와상 환자의 구강 건강증진을 위한 다학제 협력 활동”(92, 55, 61, 63병동, 원광대학교 치과대학병원. 황은영)이 간호업무개선 구연부문 우수상을, “엄마랑 아빠랑 집으로 가는 길 프로세스 개선으로 보호자 만족도 향상 활동”이 환자경험과 만족도 교육 구연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한편, 한국의료질향상학회가 환자의 의료 질 서비스 향상의 목적을 가지고 매년 개최해 온 가을학술대회는 QI 활동, 초록 제출, 학회 구연 발표까지 연구하는 노력들과 참여하는 열정이 뜨거웠다.
한국의료질향상학회 2025년 가을학술대회에서는 간호업무개선, 지원업무개선(진료, 행정), 환자안전, 진료과정 개선과 임상질지표, 환자경험과 만족도 교육 영역으로 나뉘어 제출된 초록을 구연발표, 우수 포스터 리셉션, 포스터 전시(현장 포스터 전시, e-포스터 전시)로 다양한 행사가 진행됐다.
원광대병원 김병륜 적정의료관리실장은 “한국의료질향상학회에서 주관한 가을학술대회의 궁극적인 목적은 의료서비스 질 향상, 안전한 의료 환경을 만들어가는데 있다“며 "본원도 학술대회에서 제시되는 의료 환경의 빠른 변화들에 맞춰 양질의 의료서비스 향상, 안전한 진료 환경 제공, 변화를 느끼는 진료 업무 개선 등 도약해 나가는 병원을 만들어 갈 때 비로소 학술대회의 진정한 의미가 살아 있는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안산시, 지방자치단체 회계 대상 우수상 수상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한국경제신문 본사 다산홀에서 열린‘제8회 한국 지방자치단체 회계대상’기초자치단체 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5일 밝혔다.시는 지난해 장려상을 수상한 데 이어 2년 연속 수상의 쾌거를 이루며, 회계의 투명성 제고를 위한 노력과 효율적인 회계 시스템 운영에 대한 노력을 인정받았다.한국경제신문..
자율주행에서 AX까지… 안산시, 기술이 시민 일상을 바꾼다
안산시가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도시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지정, 로봇배달 서비스 상용화, 경제자유구역 지정, 산업단지의 인공지능 전환(AX) 추진 등 혁신 프로젝트가 연이어 가시화되며 ‘기술이 일상을 바꾸는 도시’로 주목받고 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산업도시의 색채가 강했던 이곳이 첨단산...
연천군시설관리공단, 폐이불 재활용해 유기동물 보호 나서
연천군시설관리공단은 한탄강관광지 숙박시설에서 발생한 폐이불과 침대패드 60장(약 100kg)을 포천시 신북면 동물보호시설 ‘애신동산’에 전달했다.이번 기부는 폐자원의 재활용을 통해 환경보호와 유기동물 보호를 동시에 실천하기 위해 추진됐다.기부된 물품은 보호시설 내 유기동물들의 보온과 생활환경 개선에 활용될 예정이다...
연천 벗골목장 팜이티아, 저소득층 위해 수제요거트 100개 기탁
연천 백학면 소재 수제요거트 전문점 팜이티아(대표 이종남)에서 지난 15일 백학면행정복지센터를 찾아 수제요거트 100개를 기탁했다.팜이티아의 요거트 기탁은 작년에 이어 두 번째다.이종남 대표는 “작년에 요거트를 받으신 분들이 좋아해 주시고 고마워해 주셔서 다시 한번 기부하게 됐다”며 “어려운 이웃들이 올해에도 신선...
양주시, 덕정 도시재생 성과 점검 위한 ‘2025 도시재생포럼 3회차’ 개최
양주시는 12월 15일 덕정 와글와글센터에서 ‘2025 양주시 도시재생포럼 3회차’를 개최했다.포럼은 덕정 지역 도시재생사업의 추진 성과를 되짚고, 사업 종료 이후 지역 자생력 유지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도시재생의 지금, 그리고 덕정의 미래 방향성’을 주제로 전문가 발제와 토론이 진행됐다.발제에서는 사후관리...
양주시보건소, 금연구역 합동 지도·점검으로 쾌적한 교통환경 조성
양주시보건소는 2025년 금연구역 합동 지도·점검 계획에 따라 12월 말까지 자체 점검반을 운영하고 있다.지난 15일에는 코레일, 회천지구대 등 유관기관과 함께 덕정역 일대 금연구역을 집중 점검했다.이번 점검은 유동 인구가 많고 흡연 민원이 반복적으로 제기된 전철역 주변을 중심으로 진행됐다.주요 점검 내용은 흡연 행위 단속, 담.
남양주시, 학교 밖 청소년과 함께 ‘사랑의 케이크 만들기·나눔 행사’ 개최
남양주시는 12월 13일 화도수동행정복지센터에서 학교 밖 청소년 등 6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사랑의 케이크 만들기 및 나눔 행사’를 개최했다.EBC헌병봉사대와 화도청소년애향단이 공동 주최했으며, 청소년들이 직접 케이크를 만들어 지역사회에 나눴다.이번 활동은 청소년들이 협동심과 배려를 배우며 서로를 이해하고 성장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