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북극경제이사회와 북극 발전 위한 양해각서 체결
경상북도와 포항시는 11일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열린 ‘2025 북극협력주간’행사에서 북극경제이사회(AEC)와 북극의 지속 가능한 발전 등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북극경제이사회(Arctic Economic Council)는 2014년 북극이사회 산하에 설립된 민간 중심의 경제협의체로 사무국은 노르웨이 트롬쇠에 있고 북극권 8개국의 국내기업 등 3...
사진=KBS뉴스 유튜브영상 캡쳐
미국과 우크라이나가 수정한 종전안이 러시아에 전달된 가운데, 미국 특사가 다음 주 모스크바를 방문할 예정입니다.
지난달 위트코프 미국 특사가 러시아 측과 통화하며 협상 방안을 조언한 내용의 녹취록이 공개돼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러시아는 특사 방문 계획을 확인하며, 종전안 초안을 전달받았으나 아직 진지한 논의는 진행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크렘린궁 보좌관 우샤코프는 종전안 틀은 미러 정상 간 합의 정신을 벗어나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공개된 녹취록에서 위트코프 특사는 젤렌스키 대통령의 백악관 방문 전 미러 정상 간 통화를 제안하고 통화 방법까지 조언했습니다.
또 돈바스 일부 지역인 도네츠크를 통제하고 영토 교환을 검토하는 방안도 언급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블룸버그 통신은 이 통화가 우크라이나를 압박한 종전안 초안의 기원을 보여준다고 평가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협상 담당자의 일반적 조치라며 두둔했으나, 러시아는 언론 보도를 비판하며 평화 노력 방해라고 주장했습니다.
미국 공화당 내부에서도 위트코프 특사 해임 요구가 나오며 논란은 계속될 전망입니다.
다음 주 예정된 미-러 종전안 논의에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국공항공사, 'AI·BIM 센터 개소 및 공항 BIM 정책포럼' 개최
한국공항공사(사장직무대행 박재희)는 12월 11일 서울 강서구 본사에서 ‘AI·BIM 센터 개소식 및 공항 BIM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한국공항공사는 공항의 디지털 전환(DX)과 인공지능(AI) 기반의 공공서비스 혁신을 위해 고성능 GPU 서버 23식과 클라우드 가상서버, 공항 데이터 통합관리플랫폼 등을 갖춘 AI·BIM 센터를 개소했다. AI...
주말 수도권 등 중부내륙에 '대설'…토요일 서울에 1∼5㎝ 적설
[뉴스21 통신=추현욱 ] 이번 주말 수도권 등 중부내륙에 많은 눈이 내릴 전망이다.11일 기상청에 따르면 우리나라 북서쪽에 자리해 동해 쪽으로 세력을 확장하는 고기압 가장자리를 타고 동풍이 불면서 이날 오후부터 강원동해안·산지와 경북동해안·북동산지에 비나 눈이 내리겠다. 찬 동풍이 상대적으로 따뜻한 동해 위를 지나면..
파주 ‘시민 인공지능(AI) 혁신 아이디어 경진대회’ 성황리 마무리
파주시는 지난 5일, 운정행복센터 다목적홀에서 파주시가 개최한 ‘2025년 시민 인공지능(AI) 혁신 아이디어 경진대회’ 본선을 진행했다고 밝혔다.이번 대회는 시민들이 일상에서 겪는 불편함을 인공지능(AI) 기술로 해결하고, 시정에 참신한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마련됐다. 시민 참가자들은 저마다의 방식으로 ‘더 살기 좋은 파주...
파주시, 조류인플루엔자 감염 예방을 위한 주의 당부
파주시는 지난 25일 파평면 임진강에서 채취된 야생조류 분변 시료에서 에이치(H)5형 조류인플루엔자 항원이 검출되어, 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 주의 및 예방수칙을 강조했다.일반 시민은 ▲축산 농가 및 철새 도래지 방문을 자제하고 ▲야생조류, 가금류 등의 사체와 직접 접촉을 피하며 ▲외출 후 흐르는 물에 비누를 사용해 30초 이상 손.
파주시, 한국인공지능협회 김강희 전문위원 일일명예시장 위촉
[뉴스21 통신=추현욱 ]파주시는 지난 10일 한국인공지능협회 전문위원이자 해오름마을 2단지 입주자대표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김강희 위원을 일일명예시장으로 위촉하고, 주요 시정 현장을 둘러보는 일정을 진행했다고 밝혔다.김강희 명예시장은 인공지능(AI) 품질·신뢰성 국제 공인자격을 보유한 전문가로, 인공지능 품질 및 검증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