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요양원으로 찾아간 숲, 산림치유를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노년 보내요
  • 임재선 사회2부
  • 등록 2025-11-26 10:29:59

기사수정
  • - 한국산림복지진흥원, 국정과제 일환으로 ‘숲요양원 산림치유’ 시범사업 운영

요양원으로 찾아간 숲산림치유를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노년 보내요

 

 한국산림복지진흥원국정과제 일환으로 숲요양원 산림치유’ 시범사업 운영

 

숲요양원 산림치유’ 사업 운영 사진한국산림복지진흥원

산림청 한국산림복지진흥원(원장 남태헌)은 노인요양원 입소 어르신을 대상으로 숲요양원 산림치유’ 사업을 10월부터 11월까지 2개월간 시범운영 했다고 밝혔다.

 


숲요양원 산림치유’ 사업은 초고령화 사회에 대응한 국정과제 실현의 일환으로 기획된 정책연계 산림치유사업이며복권기금 지원하여 조성된 실외 나눔숲이 있는 요양원 2개소(대전금산)에서 진행되었다.

 


그간 연구를 통해 산림치유프로그램은 고령자의 우울감 개선과 인지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효과성이 증명되었지만요양원에 입소한 어르신들은 거동의 불편함예산상 어려움 등으로 외부로 나오기 어려워 산림치유를 접할 기회가 적은 상황을 반영하여 산림치유지도사가 요양원으로 직접 찾아가는 형태로 진행되었다.

 

본 사업은 산림치유인자를 활용한 정서적 안정과 혈액 순환 등 신체활력을 증진하기 위한 6회기형 산림치유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으며이번 시범사업은 총 120명의 어르신이 참가했다.

 


산림치유프로그램은 평균연령 80~90세 이상경증 치매증상 다수 등 요양원 어르신의 특징을 반영하여 오감자극 및 소근력운동 중심의 산림치유활동으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주요 활동으로는 ▲싱잉볼 명상 ▲솔잎마사지 ▲칡넝쿨 숨쉬기 ▲나무가지 자르기 ▲아로마오일 힐링 등으로 구성된다.

 


진흥원은 이번 시범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내년에는 숲요양원 산림치유’ 특화 프로그램을 8회기형으로 재구성하고 총 3개소의 요양원과 협력하여 약 500여명의 어르신을 대상으로 산림치유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남태헌 진흥원장은 이번 시범사업으로 어르신들이 요양원에서 자연을 접하는 새로운 경험과 정서적 환기가 되는 계기가 되었길 바란다라며, “초고령화사회를 맞이하여 노년기 산림치유서비스를 더욱 강화하여 국정과제 이행을 선도적으로 수행해 가겠다.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공인중개사협회 법정단체 전환…국회 본회의 통과 한국공인중개사협회를 법정단체로 전환하는 내용을 담은 「공인중개사법 일부개정법률안」이 29일 오후 4시 27분, 제431회 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통과했다.이번 법안 통과로 한국공인중개사협회는 1999년 임의단체로 전환된 이후 27년간 정부와 국회를 상대로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핵심 숙원 과제를 마침내 해결하게 됐다.개정안은 지.
  2. 충우회, 20년 ‘나라사랑’ 실천…2026년 정기총회서 새 도약 다짐 충우회(회장 이규현)가 오는 1월 28일 낮 12시, 충남 서산시 베니키아호텔에서 ‘2026년 정기총회’를 열고 향후 사업 방향과 새로운 도약을 다짐한다.이번 정기총회는 지난 20년간 이어온 충우회의 나라사랑 실천과 사회공헌 활동을 되돌아보고, 2026년도 사업 계획의 기틀을 마련하는 자리로 마련됐다.충우회는 단순한 친목 단체를 넘어 ...
  3. 제천 새마을금고 이전·증축 공사, 인도 점령 논란…제천시 “불법 확인 시 과태료 부과” 충북 제천시 청전동에서 진행 중인 동제천 MG새마을금고 이전·증축 공사 현장이 인도를 점거한 채 대형 크레인 차량을 동원해 공사를 진행하면서 시민들의 보행권을 침해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현장을 확인한 결과, 크레인 차량과 각종 작업 장비가 보도블록 위 인도를 사실상 점령해 보행자들이 통행할 수 없는 상태였으며...
  4. [풀뿌리정치를 말하다] 전북의 이름으로, 기록으로 남긴 도전 [전북특별자치도 취재팀]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가 자신의 정치·행정 여정을 담은 저서 『김관영의 도전』 출판기념회를 2월 1일 오후 전주대학교 학생회관 슈퍼스타홀에서 열었다.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이어진 이날 행사는 출판기념회라는 형식 속에서도 이례적으로 차분했고, 정치적 수사보다 ‘기록’과 ‘성찰’...
  5. 울주군보건소, 임신부부 백일해 무료 예방접종 지원 울산 울주군이 신생아에게 치명적인 감염병인 백일해 예방을 위해 다음달부터 지역 임산부와 배우자를 대상으로 ‘백일해(Tdap) 무료 예방접종’을 지원한다고 30일 밝혔다. 백일해는 백일해균에 의해 감염되는 호흡기 질환으로, 전염성이 매우 강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백일해 기초접종을 마치지 않은 생후 2개월 이전 영아의 경우 감...
  6. 제천 제4산단 조성사업, 도 승인 신청…본격 추진 단계 돌입 제천시와 충북개발공사가 추진 중인 ‘제천 제4 산업단지 조성사업’이 산업단지계획 승인 신청을 마치며 본격적인 추진 단계에 들어섰다.제천시는 30일 충청북도에 제천 제4 산업단지 산업단지계획 승인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산업단지계획 승인 신청은 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핵심 행정절차로, 향후 사업 추진의 속도와 방향을 좌우.
  7. 서생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착한기업·착한가게 현판 전달 울주군 서생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최자애, 김형수)가 30일 신규 착한기업과 착한가게로 가입한 업체 3곳을 방문해 현판 전달식을 가졌다.신규 착한기업은 (주)세이프(대표 이상범)와 키존(주)에너지산단지점(대표 이승희) 등 2곳이며, 동해곰장어나라(대표 예선자)가 신규 착한가게로 가입했다. 이날 협의체 위원들은 어려운 경..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