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_픽사베이
한국이 챗GPT 앱의 전 세계 매출에서 미국에 이어 2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앱 분석업체 센서타워는 보고서를 통해 한국의 챗GPT 매출 비중이 5.4%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다운로드 순위에서는 한국이 1.5%로 21위에 머물렀으나, 다운로드당 매출은 8.7달러로 미국 8.8달러와 거의 비슷했다.
8월에는 챗GPT 다운로드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고, 10월 매출도 최고점을 찍었다.
올해 1월부터 11월 20일까지 한국 앱 마켓에서 다운로드 1위, 매출 4위를 기록하며 비게임 앱 중 두드러진 성과를 나타냈다.
국내 AI 어시스턴트 분야에서는 다운로드, 매출, 일일 활성 사용자(DAU) 모두 1위를 차지했다.
구글 제미나이 대비 다운로드는 2배, DAU는 8배 많았다. 웹에서도 월간 방문자는 유튜브, 네이버, 구글, 다음에 이어 5위를 기록하며 높은 이용률을 보였다.
방문자 1인당 월 체류 시간은 평균 367분으로, 네이버보다 1.7배 길어 장시간 활용됨을 나타냈다.
센서타워는 “한국 사용자에게 챗GPT는 단순 검색 도구를 넘어 문서 작성, 기획, 분석 등 생산성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고 평가했다.
[인사] 두산그룹
[㈜두산]◇ 신규임원(상무) 승진△ 양정근 △ 왕매록 △ 전우석 [두산에너빌리티]◇ 신규임원(상무) 승진△ 김군수 △ 김기범 △ 김성권 △ 김태원 △ 김택전 △ 김호정 △ 박진호 △ 서영빈 △ 원일준 △ 이병진 △ 차정훈 [두산밥캣]◇ 신규임원(상무) 승진△ 장원 [두산테스나]◇ 신규임원(상무) 승진△ 조훈 [두산큐벡스]△ 정윤환
[인사] 산업통상부
▲ 다자통상협력과장 지민정 ▲ 인증산업진흥과장 이용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