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포장된 도로라고 보기 어려울 정도로 요철이 심하고 평탄 성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충북 제천시 명지동 245-5번지, 662-5번지 일원 지방도 5호선 합류로 구간이 최근 진행된 포장 공사 후에도 도로 표면이 매끄럽지 않고 울퉁불퉁한 상태를 보이며 운전자들의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취재진이 확인한 현장 사진에서는 포장 장비와 덤프트럭이 작업을 진행하고 있었으나, 공사가 끝난 구간은 새로 포장된 도로라고 보기 어려울 정도로 요철이 심하고 평탄 성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였다.
일부 구간은 오히려 비포장도로에 가까운 요철이 드러나 있어 정상적인 포장 공사가 이뤄졌는지 의문이 제기된다.
특히 해당 구간은 오르막 차로로 차량 하중이 집중되는 곳이다. 그런데도 포장 후 평탄성과 다짐 상태가 불량하여, 공사 품질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시민들 “포장을 한 건지, 긁어놓은 건지 모르겠다”
현장을 통행한 운전자들은 포장 공사 직후인데도 요철이 심해 핸들이 흔들릴 정도”“비포장도로처럼 울퉁불퉁한데 이것을 ‘포장 완료’라고 할 수 있느냐?”며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일부는 “이 상태라면 겨울철 결빙 시 사고 위험이 커질 것”이라며 안전 문제도 지적했다.
번호판이 없는 건설장비인 아스팔트 스프레더, 가 일주일째 도로에 방치되어 있다.
◆평탄성 기준 충족 여부, 공정관리 명세 정보공개 필요
포장 공사는 도로관리청이 정한 평탄성 기준, 다짐도, 포장 두께, 아스콘 품질 등을 충족해야 한다.그러나 현재 상황을 보면 적정 시공 기준을 충족했는지 확인이 필요해 보인다.
이와 관련해 품질시험 성적서(아스콘 품질검사) 포장 평탄성 측정 결과 감리일지 및 시공일지 등에 대한 정보공개청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관계기관 해명 요구
해당 공사와 관련해 발주처인 대전지방국토관리청 충주국토관리사무소는 본지 질의에 대해 “현재 포장 후 도로 표면이 매끄럽지 않고 울퉁불퉁하게 보이는 현상은 기계 결합(장비 이음부)에서 발생한 문제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어 “현장 점검 결과 일부 구간에서 평탄 성이 기준에 미치지 못한 부분이 확인됐다”며 “해당 구간은 재시공할 예정이며, 추가적인 품질검사를 통해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조치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도로를 통과하는 운전자는“예산을 들여 공사했으면 최소한 새 도로다운 품질은 나와야 한다”며 관계기관의 답변을 요구하고 있다.
목포시, 요양병원 화재예방 특별점검 실시… 겨울철 안전관리 강화
[뉴스21 통신=박민창 ] 목포시는 지난 11일 보건복지부와 함께 겨울철 화재 위험에 대비한 ‘요양병원 화재예방 특별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합동점검은 실로암요양병원과 효성요양병원 등 관내 요양병원 2곳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보건복지부 관계자 1명과 목포시 의약관리팀 직원 1명으로 구성된 2인 1조 점검반이 투입돼 시...
신안군, 제6기 흑산홍어썰기학교 수료식 개최… 지역 인재 양성으로 홍어산업 활력
[뉴스21 통신=박민창 ] 신안군은 12월 16일 흑산면 종합복지회관에서 제6기 흑산홍어썰기학교 수료식 및 자격증 교부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2020년부터 운영을 시작한 흑산홍어썰기학교는 올해로 6기를 맞았으며, 이번에 수료한 12명은 모두 ‘흑산 홍어 썰기 기술자’ 초급 자격증을 취득했다. 이로써 총 81명의 기술자가 배출.
영암군미래교육재단, ‘영암스타 50인’ 2026년 인재 모집
[뉴스21통신 김길용] (재)영암군미래교육재단이 지역 청소년과 청년의 재능 성장을 지원하는 대표 교육사업 ‘영암스타 50인’에 참여할 2026년 인재를 내년 7월까지 모집한다.영암스타 50인은 학업, 예술, 체육, 기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성취를 보였거나 성장 잠재력이 높은 지역 인재를 발굴해 체계적으로 육성하는 영암군의 대...
영암군, 2026년 농촌왕진버스 공모사업 ‘최다 선정’… 군 전역 의료서비스 확대
[뉴스21통신 김길용] 전남 영암군이 농림축산식품부가 추진하는 2026년 농촌왕진버스 공모사업에서 군 내 8개 농협 전부가 사업대상자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이는 영암군 역대 최다 규모의 선정 실적으로, 군내 11개 읍·면 주민 모두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정도로 사업 범위가 확대됐다.영암군의 농촌왕진버스 확산은 해마다 빠...
빛으로 물드는 함평… 주민 거점 ‘나비어울림센터’ 도심 활력의 중심으로
[뉴스21 통신=장두진 ] 전남 함평군이 주민 거점 공간인 ‘나비어울림센터’를 중심으로 도심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함평군은 16일 “나비어울림센터 광장에서 ‘2025 함평 겨울빛축제’와 연계한 ‘빛으로 물드는 함평읍 도시재생 거리축제 한마당'을 내년 1월 11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나비어울림센터는 함평...
고양시, 대장·홍대선 착공식 개최
[뉴스21 통신=추현욱 ] 고양특례시 덕은지구의 숙원 사업인‘대장~홍대 광역철도 민간투자사업(이하 대장홍대선)의 착공식이 지난 15일 부천시 오정대공원 축구장에서 열렸다.이날 착공식에는 국토교통부장관을 비롯해 노선 경유 지역의 지자체장, 국회의원, 지역 주민 및 공사 관계자 등 약 500여 명이 참석해 수도권 서부지역 교통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