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정근식) 산하 서울특별시강서양천교육지원청(교육장 이의란)은 학교 현장의 감사 이해도와 이행력을 높이고, 감사요원의 실무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감사자&수감자 모두를 위한 가이드라인 제작 TF’를 운영하여 실무형 감사 가이드라인 ‘감사요원용「감사의 기술」’과 ‘수감자(학교)용 「감사의 완성」’을 제작했다고 밝혔다.
이번 TF는 일선 학교 행정 업무와 실지감사 및 수감 경험이 모두 풍부한 전·현 감사요원과 행정 실무 담당자들 참여하였다.
이들은 학교 업무의 실제 운영 구조와 감사 지적이 이루어지는 과정 모두를 이해하고 있어, 현장에서 ‘정말 도움이 되는 안내가 무엇인지’와 ‘학교 현장에서 자주 질문하는 사항’을 중심으로 내용을 선별하고 정리하였다.
그 결과 제작된 감사요원용 「감사의 기술」은 실지감사 과정에서 자주 발생하는 상황을 중심으로 감사지적 위험도가 높은 분야별 착안 포인트와 판단 근거 및 절차를 체계화하여 실용성을 강화하였고, 수감자(학교)용 「감사의 완성」은 실지감사가 종료된 이후 절차와 학교 이행사항, 지적사항 조치 방법까지 상세히 안내하여 학교의 후속 업무 부담을 감소시키고 조치 이행력을 강화하였다.
이를 통해 감사가 일방적인‘지적’ 중심의 절차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감사의 시작부터 사후 조치까지 감사자와 수감자(학교)가 함께 감사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학교 운영의 건정성을 강화하는 과정이라는 인식 전환을 촉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특별시강서양천교육지원청(교육장 이의란)은 “이번 가이드라인은 현장 경험을 가진 구성원들이 직접 만든 실무 중심 안내 자료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현장과 함께하는 감사 및 청렴 정책을 지속적으로 강화하여 교육행정의 신뢰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안산시, 지방자치단체 회계 대상 우수상 수상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한국경제신문 본사 다산홀에서 열린‘제8회 한국 지방자치단체 회계대상’기초자치단체 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5일 밝혔다.시는 지난해 장려상을 수상한 데 이어 2년 연속 수상의 쾌거를 이루며, 회계의 투명성 제고를 위한 노력과 효율적인 회계 시스템 운영에 대한 노력을 인정받았다.한국경제신문..
자율주행에서 AX까지… 안산시, 기술이 시민 일상을 바꾼다
안산시가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도시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지정, 로봇배달 서비스 상용화, 경제자유구역 지정, 산업단지의 인공지능 전환(AX) 추진 등 혁신 프로젝트가 연이어 가시화되며 ‘기술이 일상을 바꾸는 도시’로 주목받고 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산업도시의 색채가 강했던 이곳이 첨단산...
연천군시설관리공단, 폐이불 재활용해 유기동물 보호 나서
연천군시설관리공단은 한탄강관광지 숙박시설에서 발생한 폐이불과 침대패드 60장(약 100kg)을 포천시 신북면 동물보호시설 ‘애신동산’에 전달했다.이번 기부는 폐자원의 재활용을 통해 환경보호와 유기동물 보호를 동시에 실천하기 위해 추진됐다.기부된 물품은 보호시설 내 유기동물들의 보온과 생활환경 개선에 활용될 예정이다...
연천 벗골목장 팜이티아, 저소득층 위해 수제요거트 100개 기탁
연천 백학면 소재 수제요거트 전문점 팜이티아(대표 이종남)에서 지난 15일 백학면행정복지센터를 찾아 수제요거트 100개를 기탁했다.팜이티아의 요거트 기탁은 작년에 이어 두 번째다.이종남 대표는 “작년에 요거트를 받으신 분들이 좋아해 주시고 고마워해 주셔서 다시 한번 기부하게 됐다”며 “어려운 이웃들이 올해에도 신선...
양주시, 덕정 도시재생 성과 점검 위한 ‘2025 도시재생포럼 3회차’ 개최
양주시는 12월 15일 덕정 와글와글센터에서 ‘2025 양주시 도시재생포럼 3회차’를 개최했다.포럼은 덕정 지역 도시재생사업의 추진 성과를 되짚고, 사업 종료 이후 지역 자생력 유지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도시재생의 지금, 그리고 덕정의 미래 방향성’을 주제로 전문가 발제와 토론이 진행됐다.발제에서는 사후관리...
양주시보건소, 금연구역 합동 지도·점검으로 쾌적한 교통환경 조성
양주시보건소는 2025년 금연구역 합동 지도·점검 계획에 따라 12월 말까지 자체 점검반을 운영하고 있다.지난 15일에는 코레일, 회천지구대 등 유관기관과 함께 덕정역 일대 금연구역을 집중 점검했다.이번 점검은 유동 인구가 많고 흡연 민원이 반복적으로 제기된 전철역 주변을 중심으로 진행됐다.주요 점검 내용은 흡연 행위 단속, 담.
남양주시, 학교 밖 청소년과 함께 ‘사랑의 케이크 만들기·나눔 행사’ 개최
남양주시는 12월 13일 화도수동행정복지센터에서 학교 밖 청소년 등 6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사랑의 케이크 만들기 및 나눔 행사’를 개최했다.EBC헌병봉사대와 화도청소년애향단이 공동 주최했으며, 청소년들이 직접 케이크를 만들어 지역사회에 나눴다.이번 활동은 청소년들이 협동심과 배려를 배우며 서로를 이해하고 성장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