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충북 충주
주시는 ‘중원역사문화레포츠특구’가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한 2025년 지역특화발전특구 평가에서 국무총리상을 받았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전국 172개 특구의 2024년 실적을 대상으로 △서류심사 △발표평가 △대국민 평가의 3단계 절차를 거쳐 엄정하게 진행됐다.
정량(20%), 정성(30%), 대국민(50%) 지표를 종합한 결과, 충주시의 중원역사문화레포츠특구가 우수특구로 선정되며 국무총리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시상식은 11월 6~7일 양일간 대전 DCC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5 규제자유특구 혁신주간 박람회’에서 진행됐으며, 중소벤처기업부는 전국 우수특구 9곳을 대상으로 대통령상 1점, 국무총리상 2점, 장관상 6점을 시상했다.
수상 지자체에는 향후 홍보 지원, 재정사업 연계 등 다양한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2008년 지정된 중원역사문화레포츠특구는 ▲탄금호 수상 레포츠 기반 시설 구축 ▲충주호 체험 관광지 조성 ▲탄금공원 관광지 개발 ▲충주 역사·문화탐방 프로그램 운영 등 4대 특화사업을 중심으로 역사·문화·레포츠가 융합된 관광모델을 꾸준히 발전시켜 왔다.
충주시는 이번 수상이 ‘효율적인 규제 특례 활용을 통한 관광 개발 및 축제 운영’, ‘지속가능한 관광 인프라 확충으로 인한 지역경제 선순환 구조 구축’ 등에서 모범사례로 선정되며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또한, 빅데이터 기반 관광객 소비패턴 분석 및 상권·고용 지표를 수치화해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입증한 점도 우수사례로 꼽혔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이번 국무총리상은 시민과 행정이 함께 일궈낸 값진 결실”이라며 “충주의 풍부한 수변 자원과 역사·문화 자산을 기반으로 중부내륙을 대표하는 관광중심지로 더욱 발전시키겠다”라고 밝혔다.
고양시, 소규모 주택 정비사업 조합설립 총회 열려
고양시는 지난 6일 낙후된 본 일산 지역의 소규모 주택 정비사업의 A3구역에 대한 조합설립 창립총회가 지역 주민 대다수인 400여명의 성원속에 일산농협 대강당에서 진행됐다고 밝혔다.이날 명재성 경기도의회 의원이 참석해 지역주민들과 관계자들을 응원했다.이 자리에서 명 의원은 "(주민들의) 오랜 숙원인 소규모 주택 정비사업이 ...
고양시의회, 예결특위 구성...2026년 예산 심사 돌입
고양특례시의회는 지난 11월 24일 열린 제299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예결특위)를 구성하고, 12월 5일 열린 제1차 예결특위 회의에서 정민경 의원을 위원장으로, 고부미 의원을 부위원장으로 선임하며 본격적인 2026년 예산 심사에 들어갔다. 이번 예결특위는 총 11명으로 정민경 위원장, 고부미 부위원장을 비롯하...
"에너지 혁신 나선다" 고양시, 공유형 ESS 착공
고양시는 공유형 에너지저장장치(ESS)를 이달 초 착공해 전력 계통 안정화와 전력 요금 절감 등 에너지 혁신을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올해 4월 산업통상자원부의 '미래 지역에너지 생태계 활성화 사업'에 선정돼 전국 최초로 추진되는 이번 사업은 한국에너지공단, 경기도, 한국전력공사, 고양도시관리공사 등과의 협약으로 기틀이 마.
고양시 자원봉사, 돌봄 넘어 환경·지역문제 해결 확장
경기 고양시가 29만명의 시민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일상 속 실천부터 지역문제 해결까지 시민 참여 기반의 변화를 이끌고 있다.고양시는 1997년 고양시자원봉사센터 설립 이후 지역사회와 시민을 잇는 허브로 자리 잡으며 335개 봉사단체와 함께 재난대응, 복지 지원, 환경 개선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고 7일 밝혔다.올해는 수해복구 지...
창원 아파트 화재로 60대 부부 숨져… 새벽에 130여 명 대피
[뉴스21 통신=추현욱 ]7일 오전 2시 36분쯤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월영동 한 아파트에서 불이 나 2명이 숨졌다.16층짜리 아파트 3층에서 발생한 이 불로 60대 부부가 숨지고 인근 주민 130여 명이 대피했다. 3층에서 구조과정에 발견된 60대 부부는 심정지 상태에서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숨졌다.“아파트에서 연기가 나고 있다”는 신고를 ...
양천구, ‘심리상담소 마음:온’ 운영으로 일상 속 마음돌봄 강화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지난달 정신건강복지센터 내 심리상담소 ‘마음:온(On)’을 개소하고, 구민의 심리건강증진과 일상 속 마음돌봄을 지원하기 위한 공공지원 체계를 본격 가동했다고 7일 밝혔다. 심리상담소 ‘마음:온’은 양천구 보건소(본관) 2층 정신건강복지센터 내 일부 공간을 리모델링해 조성한 것으로, 전문 상담 ...
국힘, 與 내란재판부 등 강행에 필리버스터 맞불 예고…대여 총공세
[뉴스21 통신=추현욱 ] 국민의힘이 더불어민주당의 내란전담재판부 설치법과 법왜곡죄 신설법 등 이른바 '사법개혁안' 강행 처리 계획에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을 통한 합법적 의사진행 방해)로 맞설 예정이다.민주당이 이에 필리버스터 중단 요건을 완화하는 '필리버스터 제한법'까지 추진하는 상황에서, 국민의힘은 연말까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