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청.충북 제천시가 고독사 예방을 위해 제천우체국과 협력해 ‘안부 살핌 소포 서비스’를 시행한다.
이번 사업은 우편집배원이 고독사 위험가구를 직접 방문해 생필품을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지역 내 1인 가구의 고립과 위기 상황을 조기에 발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제천시는 이를 위해 관내 50세에서 64세 사이의 1인 가구 9,483가구를 전수 조사한 결과, 총 37명의 고독사 고위험 군을 발굴했다. 이 가운데 돌봄 서비스나 자체 안부확인 서비스를 이미 받고 있는 가구를 제외한 29가구에 대해 안부 살핌 소포 서비스가 제공된다.
우편집배원은 방문 시 생필품을 전달하면서 건강 상태와 생활 여건 등을 체크리스트를 통해 점검하고, 이상 징후가 발견될 경우 즉시 제천시청 사회복지과와 해당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통보하게 된다.
제천시는 이번 사업 외에도 고독사 예방을 위해 △고독사 고위험군 전수조사 △IOT 기반의 ‘안부똑똑서비스’ 운영 △고독사 유품정리 및 특수청소 지원 사업 등을 추진 중이며, 위험군 밀집 지역에는 공동체 공간도 조성하고 있다.
시는 또 2026년 행정안전부 공모사업을 통해 ‘안부 살핌 소포 서비스’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제천시 관계자는 “우체국과의 협력으로 고독사 위험 가구를 위한 안전망을 한층 강화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유관 기관이 함께 고독사 예방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파주시, 돔구장 및 스포츠·융복합시설 조성 MOU 체결
파주시가 최첨단 스포츠 문화도시 조성을 위한 첫걸음을 내디뎠다. 파주시는 지난 4일 박정 국회의원 및 대우건설과 함께 ‘파주 돔구장 및 스포츠 융복합시설 조성’과 관련한 상호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이번 협약은 향후 돔구장 및 스포츠 융복합시설 조성 사업 구상 과정에서 필요한 기술적 자문과 정보교류 체계를 마련하...
파주시, 스타필드 빌리지 개장에 주변 도로 신호체계 전면 조정
파주시는 ‘스타필드 빌리지 운정’ 개장(5일)에 따른 교통 혼잡에 대응하기 위해, 진입·진출 흐름이 직접 연결되는 주변 12개 교차로의 신호체계를 이달 2일부터 전면 조정해 현장 적용 중이라고 지난 5일 밝혔다.파주시는 대형 복합시설 개장 초기 혼잡을 줄이기 위해 ‘스마트 교차로’ 시스템을 활용해 시간대별, 요일별 ...
파주시, 기초연금 사업 유공기관 평가 '우수기관' 선정
파주시는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2025년 기초연금 사업 유공 기관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7일 밝혔다.'기초연금 사업 유공 기관 평가'는 전국 모든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기초연금 제도의 안정적 운영과 어르신 복지 향상 기여도를 평가하기 위해 실시되는 실적 검증 프로그램이다.매년 각 자치단체의 기초연금 .
파주시, '노동권익 보호·창업 지원' 상생지원센터 개소
파주시는 노동 권익 보호와 창업 지원 및 활성화 프로그램을 포괄하는 통합지원 시설인 '파주시 상생지원센터'를 개소했다고 지난 5일 밝혔다.최근까지 문산도서관으로 사용됐던 건물을 새로 단장해 조성한 상생지원센터는 기존 노동권익센터, 한국노총 노동상담실, 민주노총 노동상담실을 한 공간으로 통합한다. 특히 3층 창업캠퍼..
파주시 성매매집결지 정비 3년만에 마무리…조만간 폐쇄 현실화
파주시 연풍리 성매매집결지 폐쇄(경기일보 8월12일자 인터넷판)가 최종 4개 동 철거만 앞두고 있는 등 마무리 단계로 접어들면서 추진 3년만에 연내 폐쇄가 현실화될 전망이다. 지난5일 파주시는 지난 1일부터 3일까지 사흘간 파주시와 소방서, 경찰서 등 관계 기관 지원 인력 총 180명과 장비를 투입해 무허가 건축물 1개 동을 전면 철거하는 .
고양시, 지자체 최초 13년 연속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수상
고양시가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을 13년 연속 수상했다. 고양시는 지난 3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25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시상식에서 시정소식지 ‘고양소식’이 국회 기후에너지환경노동위원장상을 받았다고 4일 밝혔다.올해로 35회를 맞은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
고양시, 소규모 주택 정비사업 조합설립 총회 열려
고양시는 지난 6일 낙후된 본 일산 지역의 소규모 주택 정비사업의 A3구역에 대한 조합설립 창립총회가 지역 주민 대다수인 400여명의 성원속에 일산농협 대강당에서 진행됐다고 밝혔다.이날 명재성 경기도의회 의원이 참석해 지역주민들과 관계자들을 응원했다.이 자리에서 명 의원은 "(주민들의) 오랜 숙원인 소규모 주택 정비사업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