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21 통신=장두진 ] 전남 함평군과 부산광역시 사상구가 주민자치 실현과 지역 상생 발전을 위한 교류 협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함평군(군수 이상익)은 지난 4일, 사상구 주민자치위원연합회와 함께 양 지역 주민자치 발전을 위한 교류 행사를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주민이 주인이 되는 실질적 지방자치 구현을 목표로, 각 지자체의 운영 경험과 장점을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교류 행사에는 이상익 함평군수, 정철희 함평군의회 부의장, 조병길 사상구청장, 이종구 사상구의회 의장, 최순희 사상구 주민자치위원연합회장 등 양 지역 관계자 40여 명이 참석해 주민 중심 행정과 자치 역량 강화를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현재 함평군은 9개 읍·면 중 4곳에서 주민자치회를 운영 중이며, 나머지 지역도 단계적 전환을 앞두고 있다.
이번 교류는 함평군의 주민자치회 전면 확대 추진에 긍정적인 시너지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양 지자체는 향후 공동 프로그램 운영 등 지속 가능한 협력 방안을 모색하며, 주민 중심 행정 실현과 ‘참여 정치’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또한 사상구 방문단은 함평엑스포공원에서 열리고 있는 ‘2025 대한민국 국향대전’을 함께 관람하며 지역 대표 축제를 체험하는 문화 교류의 시간도 가졌다. 이를 통해 자치행정뿐 아니라 문화적 교류까지 폭을 넓히는 계기가 됐다.
조병길 사상구청장은 “함평군을 직접 방문해 교류할 수 있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이번 만남을 계기로 양 지자체가 다양한 분야에서 상생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상익 함평군수는 “오늘의 교류가 일회성 만남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협력으로 이어져 양 지역 주민자치회가 함께 성장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주민이 참여하고 공감하는 진정한 지방자치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안산시, 시 승격 40주년 맞아 시민 이야기 사연 공모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시 승격 40주년을 맞는 2026년을 앞두고 안산과 함께 해온 시민들의 삶 ‘시민 이야기’ 사연을 이달 31일까지 공개 모집한다고 16일 밝혔다.이번 사연 모집은 시 승격 40주년을 기념해 ‘시민이 곧 안산의 살아있는 역사’라는 취지로 마련됐다. 안산의 성장과 변화 속에서 도시를 지탱해 온 시민들의 일상과...
안산시, 지방외교 우수사례 공모전 우수상… 기초지자체 1위 영예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에서 주최한 ‘2025 지방외교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6일 밝혔다.지방외교 우수사례 공모전은 전국 243개의 광역·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공유함으로써 지방정부의 글로벌 역량을 공유·강화하고자 추진됐다.시는 ‘글로...
안산시, 지방자치단체 회계 대상 우수상 수상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한국경제신문 본사 다산홀에서 열린‘제8회 한국 지방자치단체 회계대상’기초자치단체 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5일 밝혔다.시는 지난해 장려상을 수상한 데 이어 2년 연속 수상의 쾌거를 이루며, 회계의 투명성 제고를 위한 노력과 효율적인 회계 시스템 운영에 대한 노력을 인정받았다.한국경제신문..
자율주행에서 AX까지… 안산시, 기술이 시민 일상을 바꾼다
안산시가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도시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지정, 로봇배달 서비스 상용화, 경제자유구역 지정, 산업단지의 인공지능 전환(AX) 추진 등 혁신 프로젝트가 연이어 가시화되며 ‘기술이 일상을 바꾸는 도시’로 주목받고 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산업도시의 색채가 강했던 이곳이 첨단산...
연천군시설관리공단, 폐이불 재활용해 유기동물 보호 나서
연천군시설관리공단은 한탄강관광지 숙박시설에서 발생한 폐이불과 침대패드 60장(약 100kg)을 포천시 신북면 동물보호시설 ‘애신동산’에 전달했다.이번 기부는 폐자원의 재활용을 통해 환경보호와 유기동물 보호를 동시에 실천하기 위해 추진됐다.기부된 물품은 보호시설 내 유기동물들의 보온과 생활환경 개선에 활용될 예정이다...
연천 벗골목장 팜이티아, 저소득층 위해 수제요거트 100개 기탁
연천 백학면 소재 수제요거트 전문점 팜이티아(대표 이종남)에서 지난 15일 백학면행정복지센터를 찾아 수제요거트 100개를 기탁했다.팜이티아의 요거트 기탁은 작년에 이어 두 번째다.이종남 대표는 “작년에 요거트를 받으신 분들이 좋아해 주시고 고마워해 주셔서 다시 한번 기부하게 됐다”며 “어려운 이웃들이 올해에도 신선...
양주시, 덕정 도시재생 성과 점검 위한 ‘2025 도시재생포럼 3회차’ 개최
양주시는 12월 15일 덕정 와글와글센터에서 ‘2025 양주시 도시재생포럼 3회차’를 개최했다.포럼은 덕정 지역 도시재생사업의 추진 성과를 되짚고, 사업 종료 이후 지역 자생력 유지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도시재생의 지금, 그리고 덕정의 미래 방향성’을 주제로 전문가 발제와 토론이 진행됐다.발제에서는 사후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