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율무축제, 방문객 15만 명·매출 10억 원 돌파. 연천군 제공
연천군은 지난 10월 24일부터 26일까지 전곡리유적 일원에서 열린 ‘제4회 연천율무축제(농특산물 큰장터)’가 15만 명의 방문객을 기록하며 총 10억 9,800만 원의 판매 실적을 달성했다고 31일 밝혔다.
‘청정 연천, 율무의 고장’을 주제로 열린 이번 축제에는 100여 개 농가와 단체가 참여해 200여 개의 농특산물 부스를 운영했다. 대표 작물인 율무를 활용한 가공식품과 특산물 판매가 큰 호응을 얻었으며, ‘율무장터’에서는 율무라떼·율무떡·율무화장품·율무차 등 다양한 율무 제품이 전시됐다.
또한 ‘율무두부 시식장’에서는 연천산 율무와 콩으로 만든 두부를 직접 맛볼 수 있는 체험이 인기를 끌었다. 이외에도 연천사과·연진쌀 홍보관, 율무마을 새술주막, 스마트 농기계 전시, 유튜버 ‘채니아빠의 율무놀이터’ 등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올해 축제는 단순한 판매행사를 넘어 지역 상생형 농업축제로 발전했다. 국화축제와 임진강 댑싸리정원, 연천시티투어 등과 연계 운영돼 체류 시간이 늘었고, 농협·축협의 할인판매전과 유튜버 라이브방송, 영수증 경품 이벤트 등이 방문객 참여를 이끌었다. 특히 군이 개발한 ‘연천율무담은즉석밥’, ‘연천3+8곡롤’ 등을 경품으로 활용하며 율무 가공산업의 홍보 효과도 거뒀다.
연천율무축제는 전년 대비 매출 9.4% 증가(10.04억 원 → 10.98억 원), 방문객 1만 명 증가(14만 명 → 15만 명)를 기록하며 ‘지역농가와 소비자가 함께 만드는 경제축제’로 자리매김했다.
다만 축제 전 우천으로 인한 잔디 손상, 이동식 화장실 부족, 전기 용량 한계 등의 불편 사항이 지적돼 군은 내년부터 장소 조정, 시설 개선, 체험 프로그램 확대, 홍보 강화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김덕현 연천군수는 “율무축제가 지역 농가의 판로 개척과 가공산업 활성화를 견인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내년에는 가족 중심 체험콘텐츠를 강화하고 품질 중심 농가 선발제도를 도입해 더욱 품격 있는 축제로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선암동, 복지취약계층 ‘맞춤형 지원’업무협약 체결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선암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권봉현)와 선암동행정복지센터(동장 유광수), 한국소방공사(주)(대표 엄한용)은 15일 선암동행정복지센터에서 복지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생활 여건이 열악한 가구마다 필요한 지원이 다르다는 점을...
남구도시관리공단, 상반기 축구장 단체감면 신청 접수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울산남구도시관리공단(이사장 이춘실)은 2026년 상반기 축구장 단체감면 신청을 12월 27일 오후 5시까지 접수한다. 이번 단체감면은 지역 주민의 건전한 여가 활동 기회를 확대하고 생활체육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했다. 감면 대상 시설은 △문수국제양궁장 내 축구...
울주군의회 소상공인 지원정책연구회,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사진제공:울주군의회 <최길영 의장과 박기홍 대표의원을 비롯한 소속의원, 그리고 용역사 관계자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주군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소상공인 지원정책연구회는 16일 의사당 1층 세미나실에서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연구회 소속 의원(대표의원 박기홍, 간사 노미경, 이상걸·...
울주군 간절곶 식물원 ‘윤곽’… 2030년 완공 목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지역 대표 관광명소인 간절곶 일대에 추진 중인 ‘(가칭)울주군 간절곶 식물원’이 2030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에 속도를 낸다. 울주군은 16일 군청 프레스센터에서 이순걸 울주군수와 윤덕중 부군수 및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절곶 식물원 건립사업에 대한 언론브리핑을 열고 향후 계획..
울산교육청, 4개 노동조합연대와 하반기 노사협의 합의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16일 정책회의실에서 울산광역시교육청일반직공무원노동조합, 울산광역시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 울산광역시교육청기술직공무원노동조합,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울산교육청지부 등 4개 지방공무원 노동조합연대와 ‘2025년 하반기 노사협의회 합의.
공진혁 의원, 내원암 임도·보호수 종합 현장점검 실시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의회공진혁 의원(의회운영위원장)은 16일 울주군 내원암 일원에서 임도개설 사후관리와 보호수 보호 계획을 종합적으로 점검하는 현장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현장점검에는 공 의원을 비롯해 울산광역시 문화예술과ㆍ녹지공원과, 울주군 산림휴양과 관계 공무원들이 함께 참여했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