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구, ‘2025년 식품위생·정책분야 종합평가’ 정량 최우수·정성 특별상 수상
서울 은평구가 2025년 서울시 식품위생 및 정책분야 종합평가에서 정량평가 최우수상과 정성평가 특별상을 수상했다.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을 활용해 관내 8,812개 식품접객업소를 점검하며 민관 합동점검과 민원처리 지표에서 만점을 기록했다.‘위생관리 달인되기 사업’을 통해 신규·위생취약업소 영업주의 위생관리 역량을 ...

**서울 종로구 창신1동(동장 기현민)**은 10월 31일(금) 오후 2시 30분부터 흥인지문 광장에서 **'제4회 창신1동 흥인한마음축제'**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축제는 '함께 나누고 즐기는 우리 마을 잔치'라는 주제로, 지역 주민과 각 단체가 함께 참여하며 웃음과 감동이 넘치는 하루를 만들었다.
행사는 흥인한마음축제추진위원회가 주최하고 창신1동주민센터가 주관했으며, 오후 2시 30분부터 6시까지 다채로운 공연과 체험, 전시, 경품행사 등으로 꾸며졌다.
무대는 서울의 상징이자 문화유산인 흥인지문을 배경으로 설치되어,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특별한 분위기를 자아냈다.
■ 개막과 함께 펼쳐진 흥겨운 공연들
오프닝 무대는 **아랑고고장구팀(이은숙 외 6명)**의 신명 나는 장구 공연으로 시작되었다.
이어 초대가수 양재근, 김희동의 무대가 분위기를 달궜고, 주민공연으로 지주열, 임수현, 정연옥, 이재광, 김규동 등이 참여해 마을 공동체의 따뜻한 정을 전했다.
특히 네팔 전통공연팀 비슈워카르마 디파˙버떠라이로선의 공연은 다문화 화합의 의미를 더했다.
15시 25분부터 열린 개막식에서는 내빈소개와 축사가 진행되었고, 이어 초대가수 권순복의 열창, 주민가수 정태선, 그리고 **코리아하모니카필드(김명숙 외4명)**의 하모니카 공연이 무대를 채웠다.
2부 순서에서는 주민공연자 김복순, 백재호, 이석준이 잇달아 무대에 올라 실력을 뽐냈으며, 초대가수 김명순, 성유빈의 무대가 축제의 흥을 최고조로 이끌었다.
■ 부대행사와 체험, 나눔의 장도 함께
공연 외에도 다양한 부대행사가 마련되어 주민들의 발길을 사로잡았다.
네팔 전통수공예품 전시 및 전통차 시음회, 종로구 가족센터 체험부스, 새마을부녀회˙새마을문고회에서 운영한 먹거리 장터, 운봉읍 농산물 직거래장터 등이 함께해 지역 간 상생의 장을 열었다.
또한 마지막 순서로 진행된 경품추첨(16:40~17:00) 시간에는 주민들의 큰 호응 속에 다양한 상품이 증정되며 축제의 열기를 이어갔다.
■ 지역이 하나 되는 '한마음 축제'
창신1동 흥인한마음축제는 올해로 4회를 맞았다.
지역주민, 자원봉사단체, 상인회, 문화예술인이 함께 참여해 만들어가는 이 축제는 해마다 규모와 참여도가 커지고 있으며, 지역 공동체의 화합과 소통의 장으로 자리 잡고 있다.
주민들은 "오랜만에 이웃들과 함께 웃고 즐길 수 있어서 행복했다", "흥인지문이라는 역사적인 공간에서 열려 더욱 의미 있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창신1동 관계자는 "주민이 주인공이 되는 축제, 세대와 문화를 잇는 축제를 만들기 위해 앞으로도 꾸준히 이어가겠다"며 "지역사회의 따뜻한 연대와 나눔이 더욱 확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호송차 내리자 카메라에 눈빛‥'보랏빛 조명' 윤석열 전 대통령 포착
[뉴스21 통신=추현욱 ]윤석열 전 대통령이 18일 법무부 호송차를 타고 서울 용산구 중앙지역군사법원에 나왔다.오늘 열린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의 내란 중요임무 종사 혐의 재판에 윤 전 대통령이 증인으로 출석한 것이다.보안 통제를 위해 실내 주차장 출입문을 내린려 어두운 상태에서 붉은색·푸른색 경광등 조명만 켜져 묘한 분위기..
대법원, 내란전담재판부 기준 만든다…"국가적 중요사건 전담·집중 심리"
[속보] 대법원, 내란전담재판부 기준 만든다…"국가적 중요사건 전담·집중 심리"
서울경마장...렛츠런파크
경주마가 달리는 코스로 '주로'라고도 한다. 대부분 타원형 모양으로 되어있지만, 삼각형이나 '6' 모양 등 국가나 지역에 따라 여러 가지 모양의 코스가 있다. 경마장마다 경사면이 다르고, 장애물 경기가 열리는 경주로에는 주로 식물을 이용한 장애물을 설치하고 있다. 골라인이 되는 '골 포스트'도 경주로에 설치되어...
은평구, ‘2025년 식품위생·정책분야 종합평가’ 정량 최우수·정성 특별상 수상
서울 은평구가 2025년 서울시 식품위생 및 정책분야 종합평가에서 정량평가 최우수상과 정성평가 특별상을 수상했다.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을 활용해 관내 8,812개 식품접객업소를 점검하며 민관 합동점검과 민원처리 지표에서 만점을 기록했다.‘위생관리 달인되기 사업’을 통해 신규·위생취약업소 영업주의 위생관리 역량을 ..
성동구 ‘성공버스’, 도입 1년 만에 일평균 3,000명 돌파…전국 확산 신교통 모델로 부상
성동구의 ‘성공버스’가 도입 14개월 만에 누적 이용객 38만 명, 일평균 3,000명을 기록하며 주민 생활밀착형 교통모델로 자리 잡았다.빅데이터 기반 노선 최적화와 주민 의견 반영으로 4개 노선 17개 동 공공시설을 연결, 교통 사각지대를 해소했다.마을버스 승차 인원이 7.2% 증가하며 지역 교통 생태계 전반의 이용률 상승 효과도 나타.
성동구, ‘어르신 낙상방지 홈케어’ 사업으로 안전한 노후 주거 환경 조성
성동구는 낙상방지, 주택관리, 안부확인을 통합한 ‘어르신 낙상방지 홈케어’ 사업을 운영하며 1,416세대를 대상으로 안전손잡이 설치, 단차 개선 등 주거환경 개선을 지원했다.정기 방문형 통합지원 체계를 통해 홈케어매니저가 어르신의 건강·정서·생활환경을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돌봄 서비스를 연계한다.주거환경 개선...
송파구, <2025 상반기 일자리사업 평가> ‘우수지자체’ 선정…서울 자치구 유일!
송파구는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한 행정안전부 ‘2025년 상반기 지방자치단체 일자리사업 평가’에서 유일하게 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주요 성과로 신중년 사회공헌활동 지원사업과 문화유산시설·근린공원 유지관리 사업 등 모든 평가지표에서 고른 점수를 기록했다.50~70세 신중년 34명이 관내 19개 기관에서 지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