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사진=네이버db 갈무리)
[뉴스21 통신=추현욱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국이 희토류 수출통제를 유예하고 펜타닐 전구물질의 미국 유입 차단에 협력하기로 합의했다고 30일(현지시간) 밝혔다.
이에 미국은 중국에 부과해온 관세를 10%포인트 인하하기로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부산 김해공군기지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마친 뒤 귀국길에 전용기 '에어포스원'에서 기자들과 만나 "희토류 문제는 전부 해결됐다. 그 장애물은 이제 사라졌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이 희토류 수출통제를 1년간 유예하기로 했고, 이후 매년 연장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정상회담에 배석한 제이미슨 그리어 미국무역대표부(USTR) 대표도 "중국이 희토류 공급을 유지하기로 약속했다"며 "이 사안은 이번 회담의 핵심 의제 중 하나였다"고 덧붙였다.
미국은 최근 중국이 발표한 희토류 수출통제 조치에 강하게 반발해왔으며, 이번 회담을 통해 사실상 통제 유예를 이끌어낸 것으로 평가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중국이 미국으로 유입되는 펜타닐 전구물질 차단에 협력하기로 했으며, 그 대가로 미국은 기존 20%의 '펜타닐 관세'를 10%로 낮췄다"고 밝혔다.
그는 재집권 이후 중국의 펜타닐 차단이 미흡하다며 징벌적 관세를 부과해왔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한 "중국이 미국산 대두 등 농산물을 즉시 구매하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 4월 중국을 방문할 예정이며, 이후 시 주석이 플로리다주 팜비치나 워싱턴DC를 방문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내달 중순 만료되는 '초고율 관세 유예' 조치를 다시 연장하기로 합의했는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그는 이번 미중 정상회담에 대해 "멋진(amazing) 회담이었다. 거의 모든 사안에서 수용 가능한 형태로 합의했다"며 "많은 결정을 내렸고 남은 쟁점은 많지 않다"고 평가했다.
명근 시장의 화성특례시 성장 스토리, 『화성을 이렇게』 출판기념회 개최
정명근 화성시장은 오는 2월 7일 오후 2시 수원과학대 신텍스에서 시민과 함께 그려온 혁신적이고 실천적인 방안을 담은 저서『화성을 이렇게』출판기념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출판기념회는 정명근 화성시장의 저서 집필 배경을 소개하고 화성특례시장 활동 과정에서 들었던 문제의식과 실천적 고민을 함께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된다...
20여 년 난제 ‘일명 송정리 1003번지’ “시민 품으로”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 광산구가 광주송정역을 호남 관문다운 공간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광장 확장 사업에 이어 오랜 난제로 방치된 역 맞은편 폐 유흥가 일대(일명 송정리 1003번지)를 시민 공간으로 전환하는 공공 주도 정비 사업을 추진한다.단순히 낡은 건물을 철거하는 데 그치지 않고, 특색 있는 공간 활용 전략을 바탕으로 광주...
동두천시보건소, 임신부 대상 ‘아기마중 출산준비교실’ 운영
동두천시보건소는 관내 등록된 임신부를 대상으로 모유수유 환경을 장려하고 건강한 출산을 도모하기 위해 ‘아기마중 출산준비교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아기마중 출산준비교실’은 모유수유와 유방 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분만 과정을 교육해 임신부에게 출산에 대한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하며, 출산에 대.
동두천시, 헌혈자에 온누리상품권 지급
동두천시는 지난 1월 30일 헌혈 장려와 안정적인 혈액 수급을 위해 대한적십자사 서울동부혈액원에 온누리상품권 1만 원권 2,000장을 전달했다.시는 헌혈 문화 확산과 혈액 수급 안정에 기여하고자 2023년부터 대한적십자사 서울동부혈액원과 헌혈자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매년 관내 헌혈자에게 1만 원 상당의 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하고 ..
(사)구리시자원봉사센터, 청소년과 함께 유기 동물 수제 간식 만들기 봉사 진행
(사)구리시자원봉사센터, 청소년과 함께 유기 동물 수제 간식 만들기 봉사 진행반려돌봄센터와 협력… 생명 존중·나눔 가치 체험 행사 운영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사단법인 구리시자원봉사센터(이사장 백경현)가 구리시 반려돌봄센터와 공동으로 지난 1월 31일(토), 청소년 15명이 참여한 가운데 유기 동물을 위한 수제 간식 만들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