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ncesca Albanese 유엔 특별보고관의 보고서 From economy of occupation to economy of genocide(A/HRC/59/23, 2025 6월 30일)
유엔이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집단학살(제노사이드)에 대해 국제사회가 방조했다고 지적하는 보고서를 공개했다. 한국 역시 이스라엘에 F-35 전투기 부품을 공급한 19개국 중 하나로 포함됐다.
프란체스카 알바네제 유엔 팔레스타인 점령지 특별보고관은 28일(현지시간) ‘가자 집단학살: 집단적 범죄(Anatomy of a Genocide: Collective Crime)’ 보고서를 공개했다. 보고서는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열린 행사와 미국 뉴욕 유엔본부를 잇는 영상연설을 통해 발표됐다.
보고서는 “다른 국가들의 직접적인 참여, 지원, 조력이 없었다면,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점령은 이처럼 집단학살로까지 격화되지 않았을 것”이라며 “군사·정치·경제적 지원과 이스라엘의 책임 회피를 용인한 제3국들의 태도가 인종분리와 폭력 체제를 공고히 했다”고 분석했다.
특히 이스라엘에 군사적으로 가장 큰 지원을 제공한 미국이 주요 책임국으로 지목됐다. 보고서는 미국이 무기 판매, 정보 제공, 외교적 거부권 행사 등을 통해 이스라엘을 사실상 비호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독일은 이스라엘에 무기를 대량 판매했고, 영국은 키프로스 기지를 통해 작전에 협조한 것으로 언급됐다.
한국은 이스라엘이 가자지구 폭격에 사용 중인 F-35 스텔스 전투기의 부품을 공급하는 19개국 가운데 하나로 포함됐다.
보고서는 “과거 남아프리카공화국이나 포르투갈의 식민지 폭력에는 국제사회가 실효성 있는 제재를 가했지만, 이스라엘의 불법 점령과 인종분리정책에는 침묵하고 있다”며 “이는 국제사회의 명백한 이중잣대”라고 지적했다.
유엔은 보고서에 언급된 63개국에 사실관계 오류 여부를 검토할 기회를 부여했으며, 이 중 18개국이 답변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탈리아 출신 인권변호사이자 유엔 인권이사회(HRC)가 임명한 특별보고관인 알바네제는 미국의 제재로 인해 뉴욕 유엔본부에 직접 참석하지 못하고 영상으로 발표를 진행했다. 그는 “미국의 제재는 유엔의 독립성과 도덕성에 대한 공격이며, 유엔 본연의 역할을 훼손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20여 년 난제 ‘일명 송정리 1003번지’ “시민 품으로”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 광산구가 광주송정역을 호남 관문다운 공간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광장 확장 사업에 이어 오랜 난제로 방치된 역 맞은편 폐 유흥가 일대(일명 송정리 1003번지)를 시민 공간으로 전환하는 공공 주도 정비 사업을 추진한다.단순히 낡은 건물을 철거하는 데 그치지 않고, 특색 있는 공간 활용 전략을 바탕으로 광주...
동두천시보건소, 임신부 대상 ‘아기마중 출산준비교실’ 운영
동두천시보건소는 관내 등록된 임신부를 대상으로 모유수유 환경을 장려하고 건강한 출산을 도모하기 위해 ‘아기마중 출산준비교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아기마중 출산준비교실’은 모유수유와 유방 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분만 과정을 교육해 임신부에게 출산에 대한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하며, 출산에 대.
동두천시, 헌혈자에 온누리상품권 지급
동두천시는 지난 1월 30일 헌혈 장려와 안정적인 혈액 수급을 위해 대한적십자사 서울동부혈액원에 온누리상품권 1만 원권 2,000장을 전달했다.시는 헌혈 문화 확산과 혈액 수급 안정에 기여하고자 2023년부터 대한적십자사 서울동부혈액원과 헌혈자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매년 관내 헌혈자에게 1만 원 상당의 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하고 ..
(사)구리시자원봉사센터, 청소년과 함께 유기 동물 수제 간식 만들기 봉사 진행
(사)구리시자원봉사센터, 청소년과 함께 유기 동물 수제 간식 만들기 봉사 진행반려돌봄센터와 협력… 생명 존중·나눔 가치 체험 행사 운영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사단법인 구리시자원봉사센터(이사장 백경현)가 구리시 반려돌봄센터와 공동으로 지난 1월 31일(토), 청소년 15명이 참여한 가운데 유기 동물을 위한 수제 간식 만들기 ...
포천시, 경기도 제3차 지역균형발전 성과사업 선정 ‘도비 220억 원 확보’
포천시가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목표로 추진한 ‘첨단 및 관광산업 인프라 확충’ 사업계획이 경기도 제3차 지역균형발전 성과사업에 최종 선정돼, 총 220억 원 규모의 도비를 확보했다.경기도 주관 ‘지역균형발전사업’은 도 내 지역 간 격차를 해소하고, 상대적 저발전 지역을 활성화하여, 균등한 기회와 지속가능한 성장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