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 문학 포레스트’ 포스터 (사진=장흥군 제공)
전남 장흥군이 오는 10월 31일부터 11월 2일까지 ‘2025 전남 콘텐츠 페어’와 ‘장흥 문학 포레스트’를 동시에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지역 콘텐츠 산업의 발전과 문학·예술 교류를 위한 복합문화축제로, 풍성한 볼거리와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으로 채워질 예정이다.
먼저 ‘PRE-장흥 문학 포레스트’는 10월 31일 장흥읍 탐진강변에서 개막한다. ‘노벨문학도시 장흥 선포 1주년’을 기념해 ‘노벨을 품은 장흥, 문학이 흐른다’를 주제로 열리며, 문학과 음악, 체험이 어우러진 시민 참여형 축제로 진행된다. 개막 퍼포먼스를 비롯해 ‘시낭송 페스티벌’, ‘도전! 독서 탐진벨’, ‘북 토크쇼’, ‘어린이 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특히 북 토크쇼에는 영화 평론가 이동진과 시인 박성우가 초청돼 문학을 주제로 깊이 있는 대담을 나누며 관객과 소통할 예정이다. 행사장에는 가족 단위 방문객을 위한 북크닉존, 체험 부스, 노벨 문학 주제관, 푸드트럭존이 운영되며, ‘도서교환 프로그램’을 통해 책을 나누는 참여형 이벤트도 열린다.
같은 기간 빠삐용zip(옛 장흥교도소)에서는 ‘2025 전남 콘텐츠 페어’가 열린다. 전남의 문화콘텐츠산업을 대표하는 이 행사는 전라남도와 장흥군이 주최하고 (재)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주관한다. 개막식은 10월 31일 오후 2시, 빠삐용zip 내 영화당(옛 교회당)에서 진행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게임, 메타버스, 애니메이션(웹툰) 등 전남 대표 콘텐츠 전시·체험존과 전남 문화 디지털콘텐츠 공모전이 마련됐다. 또한 콘텐츠 기업 IR 및 품평회, 미디어아트 쇼룸, 게릴라 게임대회, 가족캠프, 명사 초청 토크콘서트, 문학캠프 등 부대행사도 다채롭게 구성됐다.
장흥군은 지자체 특화 프로그램으로 관광 홍보 숏폼·CM송 공모전과 장흥문학 홍보존도 함께 운영해 지역의 문화 정체성을 널리 알릴 계획이다.
김성 장흥군수는 “이번 주말 장흥을 찾으면 전남 콘텐츠 산업의 역량과 문학이 결합된 새로운 문화체험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며 “가족과 함께 풍성한 문학·예술 융합축제를 즐기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파주시, 황사 재난대응 모의훈련 실시 완료
파주시는 지난 27일부터 28일까지 이틀간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35조에 따라 황사 재난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훈련은 ‘황사 재난 위기대응 실무매뉴얼’에 따라 황사 경보 발생 시 대응 역량과 협조 체계를 점검하기 위해 진행됐다. 훈련에는 기후부, 17개 시도, 12개 중앙부처, 기상과학원 및 환경과학원 등.
파주시, ‘행복두끼 프로젝트’ 업무협약 체결
파주시는 ㈔딜로이트한마음나눔, 행복나래㈜, 행복도시락 사회적협동조합과 함께 결식 우려가 있는 외국인 노동자 자녀 지원을 위한 ‘행복두끼 프로젝트’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이날 협약식에는 최병갑 파주시 부시장을 비롯해 ㈔딜로이트한마음나눔 유병문 상임이사, 행복나래㈜ 조민영 본부장, 행복도시락 사회적협동.
파주시, ‘2025년 무장애 관광 민간시설 개선 사업’ 참여자 모집
파주시는 관광 취약계층을 포함한 모든 시민이 편리하게 여행할 수 있는 관광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2025년 무장애 관광 민간시설 개선공사 지원사업’에 참여할 업소를 모집한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 등 관광 취약계층과 그 동반가족이 관광 활동 시 식음·쇼핑·숙박시설 등 민간시설에 대.
파주시, 무인기(드론) 활용해 야생 멧돼지 기피제 살포
파주시는 지난 29일부터 30일까지 2일간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차단을 위해 무인기(드론)를 활용한 야생 멧돼지 기피제를 살포한다고 밝혔다.이번 기피제 살포는 지난 8월에 이어 무인기(드론)를 이용한 두 번째 살포로, 야생 멧돼지의 주요 이동 경로지만 방제 차량이나 인력의 접근이 어려운 농장 주변 산림지역 등에도 신속하게 광범위한 ..
중국 선양시 대표단, 파주시 방문… 우호도시 간 교류 본격화
파주시는 지난 23일부터 24일까지 중국 선양시 외사판공실 대표단이 파주를 공식 방문했다고 밝혔다.이번 방문은 지난 6월 선양시에서 체결된 ‘파주시–선양시 우호도시 협약’ 이후 첫 번째 상호 교류 활동의 일환으로, 양 도시 간 실질적인 협력 관계를 본격화하기 위한 자리다.대표단은 선양시 외사판공실 궈홍옌(郭红岩) 부주..
파주시, 초롱꽃마을 13단지서 이동시장실 운영 ...통학로 확보, 폐쇄회로텔레비전 설치 등 생활 불편 해소 약속
김경일 파주시장은 지난 28일 운정3지구 초롱꽃마을 13단지를 방문해 입주민들과 현장에서 소통했다.‘이동시장실’은 파주시의 대표적인 시민 소통 창구로, 시민들을 직접 찾아가 의견을 듣고 이를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다.176번째로 열린 이번 이동시장실에는 입주자대표회의 관계자 등 주민 20여 명이 참석했으며, 자유.
파주시, 운정 지역 ‘수돗물 탁수’ 피해 가구에 수도요금 20% 감면 - 11월 수도요금 고지에 반영
파주시는 지난 9월부터 10월 사이 운정 일부 지역에서 발생한 수돗물 탁수 사고 피해 가구를 대상으로 수도요금을 20% 감면한다고 밝혔다.이는 지난 9월과 10월 두 차례에 걸쳐 운정1동(가람마을, 별하람마을)과 운정4동(야당동, 상지석동) 등 운정 지역에서 발생한 수돗물 탁수(이물질) 사고에 대한 후속 조치로, 시는 11월분 수도요금 고지서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