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국 대표 빅테크들의 인력 구조조정 규모
[뉴스21 통신=추현욱 ] 인공지능(AI) 붐을 주도하는 미국 빅테크들이 가장 공격적으로 사무직 직원을 해고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이들의 구조조정 논리는 AI 투자에 필요한 ‘자금 확보’로 AI가 일으키는 설비투자 증가 속도에 비례해 IT 직군의 고용시장 시장이 빠르게 악화하는 흐름이다.
27일(현지시간) 미국 블룸버그통신 등 보도를 종합하면 아마존은 이르면 화요일 아마존이 최대 3만명에 이르는 사무직 구조조정을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
이 사안에 밝은 회사 관계자들은 물류, 결제, 비디오 게임, 클라우드 컴퓨팅 사업부 등 주요 부서에서 광범위한 일자리 축소가 이뤄질 것이라고 블룸버그에 전했다.
지난 6월 말 기준 아마존의 고용 규모는 약 155만명이며 대부분 물류직군이다. 이 중 35만명이 사무직으로 분류되는데 블룸버그 보도대로 최대 3만명이 해고될 경우 지난 2022년 이후 최대 규모가 될 것으로 보인다.
물류와 IT의 두 날개로 성장한 아마존은 지난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에 직원을 대폭 늘렸다가 온라인 쇼핑 둔화에 따른 실적 부진으로 2022년 2만 7000명을 줄였다.
이후 3년만에 전개되는 대규모 감원에선 해고의 맥락이 AI로 바뀌게 됐다.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대런 애쓰모글루 매사추세츠공대(MIT) 교수는 미국 내 최대 고용 기업 중 하나인 아마존이 AI 시대에서 일자리 창조자가 아닌 일자리 파괴자로 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앞서 마이크로소프트(MS)도 지난 5월 전사적으로 6000명을 줄인 데 이어 최근 추가로 9000명 감원 계획을 내놓았다. MS 역시 2023년 이후 최대 규모 감원 칼바람이다.
MS는 올해 두 차례의 대규모 인력 축소에 대해 AI 부문에 수반되는 막대한 투자 비용을 충당하려는 조치라고 설명했다.
세일즈포스도 자체 AI 플랫폼인 ‘에이전트포스’ 를 도입하면서 고객 지원 부서의 상당수 인력을 AI로 대체하고 있다. 그 결과 지난 9월 4000명의 감원 조치를 단행했다.
페이스북 모회사인 메타는 연초 최저 성과자를 대상으로 3600명을 줄인 데 이어 최근 AI 연구 부서를 중심으로 600명 추가 감원에 나섰다.
아마존, MS, 구글과 함께 AI 투자붐을 주도하고 있는 하이퍼스케일러인 오라클도 지난달 클라우드 엔지니어 등 3000명을 해고했다.
KTX·고속버스 한 곳에서, 익산역 환승체계 개선 구상 나서
호남 철도의 관문 '익산역'이 고속철도와 고속·시외버스, 택시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한자리에서 갈아타는 복합환승센터로 확장하는 밑그림을 그려나간다. 익산시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가 추진하는 '복합환승센터 혁신모델 컨설팅 지원사업' 공모에 익산역이 최종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
원광대병원 순환기내과 고점석 교수 · 진료협력팀 임수경 계장,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수상
원광대학교병원(병원장 서일영) 순환기내과 고점석 교수와 진료협력팀 임수경 계장이 지난 4일 열린 ‘제32차 전국·권역 지역 심뇌혈관질환센터 전국회의’에서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운영사업에 기여 한 공로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고점석 교수는 2010년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지정 이후 ...
원광대학교병원, 제2차 익산권 필수보건의료 원외 대표협의체 개최
원광대학교병원(병원장 서일영)이 지난 10일 외래1관 3층 일원홀에서 ‘2025년 제2차 익산권 필수보건의료 원외 대표협의체’를 개최하고 지역 필수의료 강화를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협의체에는 전북특별자치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익산시청, 익산시보건소, 익산소방서, 익산병원, 군산의료원, 권역외상센터 등 각 주요 보...
제21회 목포시파크골프협회장배 대회 성황…400여 명 동호인 참여
[뉴스21 통신=박민창 ] 제21회 목포시파크골프협회장배 대회가 13일 부주산국제파크골프장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이날 경기는 남녀 27홀 경기와 함께 니어핀, 장타 경기 등 다양한 종목이 진행되며 참가자들의 기량을 겨루는 장으로 마련됐다.비가 내리는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선수들은 끝까지 경기에 임하며 스포츠 정신을 발휘했다. 이날...
울산시, 청년형 유홈(U home) 청년들에 인기
[뉴스21 통신=최세영 ] 유홈(달동) 유홈(백합)유홈(삼산)유홈(양정)유홈(태화) ▲ 조감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가 지난 11월 28일부터 12월 10일까지 청년층의 주거만족도 향상을 위해 추진 중...
중부소방서·드론전문의용소방대·CPR전문의용소방대·태화파출소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중부소방서 드론전문의용소방대울산중부소방서 구조대와 드론전문의용소방대, CPR전문의용소방대, 태화파출소는 12월 13일(토)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 태화연 호수공원 일대에서 겨울철 생활안전 및 화재예방 강화를 위한 합동 안전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이번 캠페인은 동절기 산불 위험 증...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아들, '서울대' 경제학부 26학번 된다
[뉴스21 통신=추현욱 ]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의 장남이 내년 서울대 경제학부 새내기가 된다는 소식이 국내 유력 매체를 통해 전해졌다.지난 11일 서울대 등에 따르면 이부진 사장의 장남이 이날 발표된 2026학년도 서울대 수시모집 전형에 최종 합격했다. 합격자 등록 기간은 15~17일이다.앞서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에서 매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