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21통신 김길용] 영암군민의 오랜 숙원이었던 문화예술회관 건립이 본격화된다.
영암군은 22일, ‘문화예술회관 건립사업’이 행정안전부 중앙재정 투자심사를 최종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번 결정은 지방자치단체의 대규모 투자사업에 대해 타당성과 필요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행안부의 승인으로, 영암군은 중앙정부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후속 건립 절차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군은 내년부터 공공건축심의, 설계공모, 실시설계 등을 거쳐 본격적인 착공에 나설 계획이다.
문화예술회관은 2028년 준공을 목표로, 영암읍 교동지구 8,235㎡ 부지에 연면적 4,000㎡ 규모로 조성된다.
지하 1층, 지상 2층 건물에는 대공연장, 전시실, 연습실, 주민 프로그램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영암군은 2024년부터 문화예술회관 건립 계획을 행정안전부에 제출해 왔으며, 그동안 500석 이상 규모의 전문 공연장이 없어 수준 높은 문화예술공연 유치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지역 예술인들의 활동 공간 부족과 군민들의 문화 향유 욕구도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민선 8기 영암군은 군민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세 차례에 걸쳐 계획안을 조정·보완하며 행안부를 설득해 왔고, 이번 심사 통과로 문화예술회관 건립의 9부 능선을 넘었다는 평가다.
우승희 영암군수는 “문화예술회관은 군민 누구나 쉽게 문화예술을 접하고, 예술인들이 활발히 활동할 수 있는 핵심 인프라”라며 “내실 있는 건립을 통해 군민의 문화복지를 실현하고, 수준 높은 공연 유치로 지역 문화예술 생태계를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다.
안산시, 시 승격 40주년 맞아 시민 이야기 사연 공모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시 승격 40주년을 맞는 2026년을 앞두고 안산과 함께 해온 시민들의 삶 ‘시민 이야기’ 사연을 이달 31일까지 공개 모집한다고 16일 밝혔다.이번 사연 모집은 시 승격 40주년을 기념해 ‘시민이 곧 안산의 살아있는 역사’라는 취지로 마련됐다. 안산의 성장과 변화 속에서 도시를 지탱해 온 시민들의 일상과...
안산시, 지방외교 우수사례 공모전 우수상… 기초지자체 1위 영예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에서 주최한 ‘2025 지방외교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6일 밝혔다.지방외교 우수사례 공모전은 전국 243개의 광역·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공유함으로써 지방정부의 글로벌 역량을 공유·강화하고자 추진됐다.시는 ‘글로...
안산시, 지방자치단체 회계 대상 우수상 수상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한국경제신문 본사 다산홀에서 열린‘제8회 한국 지방자치단체 회계대상’기초자치단체 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5일 밝혔다.시는 지난해 장려상을 수상한 데 이어 2년 연속 수상의 쾌거를 이루며, 회계의 투명성 제고를 위한 노력과 효율적인 회계 시스템 운영에 대한 노력을 인정받았다.한국경제신문..
자율주행에서 AX까지… 안산시, 기술이 시민 일상을 바꾼다
안산시가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도시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지정, 로봇배달 서비스 상용화, 경제자유구역 지정, 산업단지의 인공지능 전환(AX) 추진 등 혁신 프로젝트가 연이어 가시화되며 ‘기술이 일상을 바꾸는 도시’로 주목받고 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산업도시의 색채가 강했던 이곳이 첨단산...
연천군시설관리공단, 폐이불 재활용해 유기동물 보호 나서
연천군시설관리공단은 한탄강관광지 숙박시설에서 발생한 폐이불과 침대패드 60장(약 100kg)을 포천시 신북면 동물보호시설 ‘애신동산’에 전달했다.이번 기부는 폐자원의 재활용을 통해 환경보호와 유기동물 보호를 동시에 실천하기 위해 추진됐다.기부된 물품은 보호시설 내 유기동물들의 보온과 생활환경 개선에 활용될 예정이다...
연천 벗골목장 팜이티아, 저소득층 위해 수제요거트 100개 기탁
연천 백학면 소재 수제요거트 전문점 팜이티아(대표 이종남)에서 지난 15일 백학면행정복지센터를 찾아 수제요거트 100개를 기탁했다.팜이티아의 요거트 기탁은 작년에 이어 두 번째다.이종남 대표는 “작년에 요거트를 받으신 분들이 좋아해 주시고 고마워해 주셔서 다시 한번 기부하게 됐다”며 “어려운 이웃들이 올해에도 신선...
양주시, 덕정 도시재생 성과 점검 위한 ‘2025 도시재생포럼 3회차’ 개최
양주시는 12월 15일 덕정 와글와글센터에서 ‘2025 양주시 도시재생포럼 3회차’를 개최했다.포럼은 덕정 지역 도시재생사업의 추진 성과를 되짚고, 사업 종료 이후 지역 자생력 유지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도시재생의 지금, 그리고 덕정의 미래 방향성’을 주제로 전문가 발제와 토론이 진행됐다.발제에서는 사후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