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도서관 운영 유공 우수도서관’으로 선정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한 제천기적의도서관.[사진=제천시]
충북 제천시의 대표 공공도서관인 제천기적의 도서관(관장 이명자)이‘2025년 도서관 운영 유공 우수도서관’으로 선정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받았다.
이번 수상은 지난 22일 수원에서 열린 제62회 전국도서관대회에서 이뤄졌으며, 제천이 ‘책 읽는 도시’로 자리매김하는 데 큰 의미를 더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매년 전국의 우수도서관을 선정해 독서문화 진흥과 정보서비스 향상 사례를 공유하고 있다.
제천기적의 도서관은 이용자 중심의 운영체계, 정보 접근성 확대, 지역 맞춤형 독서프로그램 운영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제천기적의 도서관은 설립 초기부터 ‘어린이가 주인공인 도서관’이라는 목표 아래 운영됐다.
이용자의 의견을 반영한 도서관 운영계획과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공간 구성, 전자자료 확충 등으로 도서관 접근성을 크게 높였다.
특히 가정–학교–도서관을 잇는 독서 인프라 구축을 통해 학부모와 교사, 지역 독서활동가가 함께 참여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책과 함께 크는 아이들’, ‘가족 독서 캠프’, ‘이야기책 읽어주는 어른’ 등 다양한 독서 연계 활동이 지역 전역으로 퍼지며 제천을 대표하는 독서문화 모델로 자리 잡았다.
이 도서관은 단순한 책 대출 공간을 넘어 시민이 함께 만드는 문화공동체의 중심으로 기능하고 있다.
지역의 독서활동가와 자원봉사자들이 어린이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며,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시민이 키우는 도서관’의 모범을 보여왔다.
이명자 관장은 “도서관은 지역의 미래를 밝히는 문화 플랫폼”이라며“어린이 독서활동가와 함께 제천의 독서문화가 한층 더 깊이 뿌리내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수상은 제천시가 추진해 온 ‘책 읽는 평생학습도시 제천’ 비전의 성과로 평가된다.
시 관계자는 “제천기적의 도서관이 지역사회 전반의 독서문화 확산에 중심 역할을 해왔으며, 앞으로도 시민과 함께 성장하는 도서관으로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삼남초, 탄소중립과 진로를 잇는 ‘아이꿈터 축제’ 열어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울산시교육청울산 울주군 삼남초등학교(교장 강명희)는 지난 13~27일 전교생을 대상으로 ‘아이꿈터 탄소중립 진로 체험 축제(페스티벌)’을 운영했다. 이번 활동은 학생이 살아가는 미래 산업의 핵심인 ‘탄소중립’을 진로 교육의 주제로 설정하고, 교육발전특구 울산아이꿈터 ...
우수사업장 지정 후,5년 새 임금체불액 32억 원 발생
고용노동부가 선정한 우수사업장에서 임금체불이 다수 적발된 것으로 확인됐다. 안호영 국회의원(국회 기후에너지환경노동위원장, 전북 완주·진안·무주)이 고용노동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노사문화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사업장 총 168개소(매년 30개소 내외 선정) 중 30개소(17.8%)에서 총 4억 2,046만...
교육현안 특별교부금,20억 7천만 원 확보
박수현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공주·부여·청양)이 교육부 '지역 교육현안 특별교부금' 총 20억 7천만 원을 확보했다. 지역별로 ▲공주 13억 6천6백만 원(3건) ▲부여 1억 3천2백만 원(1건) ▲청양 5억 7천2백만 원(3건) 등 총 7개 사업에 교부되어 학생들의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에 쓰인다. 세부 사업으로 ▲...
태화강 국가정원 가을축제 성황리에 종료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자료=울산광역시 지난 10월 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태화강 국가정원에서 열린 ‘태화강 국가정원 가을축제’가 성황리에 종료됐다. ‘바람이 머무는, 가을정원’이라는 주제로 펼쳐진 이번 축제는 전국에서 수많은 관람객들의 발길이 이어지며 명실상부한 전국 대표 가을축제로 자리매김했다....
농식품부·해수부 일반공무원과 정규직 전환 공무직 간 복리후생 차별
농림축산식품부와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직 노동자들이 일반직 공무원과 동일하거나 유사한 업무 또는 공무원들이 기피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임금 체계와 복리후생, 성과 보상 등에서 불합리한 차별을 받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윤준병 의원(더불어민주당, 전북특별자치...
정읍시, 농촌 활력 파크골프 지도자 45명 배출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농촌지역의 활력을 이끌 45명의 파크골프 전문 지도자가 배출됐다. 정읍시 농촌신활력플러스추진단(단장 김성주)은 지난 27일 지역 주민 역량 강화를 위해 6주간 10회 과정으로 운영한 ‘액션그룹 역량강화 교육’ 수료식을 가졌다. 이번 파크골프 양성과정 자격증반 교육은 지역 주민의 역량을 강화하고 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