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콧 베선트(Scott Bessent) 미국 재무장관은 “중국과 매우 실질적인 프레임워크 합의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사진=SBS뉴스영상캡쳐.2025.10.27)
미국과 중국이 희토류(稀土類) 수출 규제 문제를 둘러싸고 새로운 협의 프레임워크를 마련했다.
세계 희토류 공급망 불안이 일단 숨 고르기에 들어갔지만, 양국 간 기술 패권 경쟁의 근본적 긴장은 여전하다는 평가다.
26일(현지시간) 로이터·파이낸셜타임스(FT)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스콧 베선트(Scott Bessent) 미국 재무장관은 “중국과 매우 실질적인 프레임워크 합의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이번 합의에는 미국이 예고했던 중국산 제품에 대한 100% 관세 부과를 유예하는 대신, 중국이 희토류 수출통제 강화 조치를 연기하거나 조정하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중국은 자국산 희토류가 포함된 자석 및 관련 기술 제품의 수출 시 정부 허가를 의무화하는 새로운 통제 규정을 발표한 바 있다. 해당 규제는 반도체·전기차·방위산업 등 주요 첨단 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를 낳았다.
이번 합의로 중국이 규제 시행을 1년가량 연기하고, 미국은 농산물 수입 확대 등 일부 상호 교환 조건을 수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은 여전히 중국의 희토류 공급망 지배력을 국가안보 차원에서 경계하며, 아프리카 등 제3국 광산 개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중국의 희토류 정제 기술이 글로벌 시장의 7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만큼, 공급선 다변화는 중장기 과제로 남아 있다.
국내에서도 관련 반응이 빠르게 나타나고 있다. 희토류 및 자원개발 관련 국내 상장사들의 주가가 27일 장 초반 강세를 보였으며, 정부는 희토류 공급망 안정화 태스크포스(TF)를 출범시켰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희토류는 반도체와 전기차 산업의 핵심 소재”라며 “다변화 전략과 재활용 기술 개발을 병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이번 합의를 “정치적 휴전이자 시장 불안을 일시적으로 진정시킨 조치”로 평가한다. 김성훈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미국의 고율 관세와 중국의 수출 규제는 서로 맞물린 카드”라며 “양국 모두 단기적 이익을 위해 한발 물러선 것이지만, 공급망 주도권 경쟁은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아산시 ‘2025 청년들이 만드는 아산 페스티벌’ 성료
[뉴스21 통신=이종수 ]아산시(시장 오세현)는 28일 순천향대학교 앞 청년문화거리 일원에서 ‘청춘, 골목을 밝히다’를 주제로 ‘2025 청년들이 만드는 아산 페스티벌’ 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축제는 아산시와 순천향대학교, 신창면 대학가발전협의회가 협력해 추진한 행사로, 대학가 골목상권에 활력을 불어..
예산군, 고령 은퇴농업인 농지이양 시범사업 참여 ‘활발’
[뉴스21 통신=이종수 ] 예산군이 고령 은퇴농업인의 안정적인 노후와 청년 농업인의 안정적인 영농 기반 마련을 위해 ‘충남형 고령 은퇴농업인 농지이양 활성화 시범사업’을 적극 추진하며, 지역 농업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군에 따르면, 2024년 7명을 시작으로 2025년에는 35명이 신청하는 등 현재까지 총 42명의 고령 농업...
예산군, 2025 추사국제학술대회 개최
추사국제학술대회 포스터[뉴스21 통신=이종수 ]예산군은 충청남도와 함께 오는 11월 3일 덕산면 스플라스 리솜 대연회장에서 ‘2025 추사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조선 후기의 대표적 학자이자 예술가인 추사 김정희 선생의 학문과 예술세계를 조명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로 군과 충청남도가 공동 주최하고 충청...
세종특별자치시 ,과학과 예술·체험의 만남, 세종과학콘서트 개최
[뉴스21 통신=이종수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최민호)가 내달 1일과 8일 이틀간 과학기술에 공연예술·체험을 접목한 세종과학콘서트를 개최한다. 이번 콘서트는 지난 6월 열린 상반기 콘서트에 이어 추가 개최하는 행사로, 시민들에게 과학적 사고와 문화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선 1일에는 아름동 행복누림터에서 유튜브 ‘안될.
아산시먹거리재단·온새미로목장우유, 기초푸드뱅크에 우유 기부
[뉴스21 통신=이종수 ]아산시 기초푸드뱅크는 개인이나 기업으로부터 식품 및 생활용품을 기부받아 지역의 저소득층과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이웃들에게 전달하는 복지기관이다. 이번 기부는 지역사회에 “건강하고 신선한 식재료를 나누고 싶다”는 두 기관의 뜻이 모여 이루어졌다. 기부에 참여한 온새미로목장우유는 ‘자연 그...
북한산, 백운대의 비경
2025 속초 설악산 단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