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청 전경. 의성군 제공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2025년 하반기 사업장 위험성평가’결과를 발표하며, “전반적 위험 수준이 점차 안정화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8월 4일부터 2개월간, 의성군이 관리하는 사업장 전반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안전관리 전문기관이 참여해 현장 점검 및 근로자 의견 청취를 병행했으며, 총 1,090건의 위험요인 중 허용 불가능 요인은 128건(11.7%)으로 나타났다.
주요 위험요인은 △기계적 요인(45.4%) △전기적 요인(19.6%) △화학적 요인(16.2%) △작업환경 및 특성 요인 등(18.8%) 순으로 분석됐다. 특히 안내·경고표지 미부착, 비접지 전기 사용, 중량물 취급 부주의 등이 개선이 필요한 주요 사례로 지적됐다.
의성군은 최근 3개년(2023~2025년) 평가 결과를 분석한 결과, 허용 불가능 위험요인 비율 17.4%에서 11.8%로 5.6%p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위험관리 체계가 점차 안정화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현장에서 근로자 스스로 위험요인을 인식하고 개선하는 문화로 발전해야 한다”며 “화학물질 관리와 근골격계 부담 완화 등 사전 예방 중심의 관리체계를 강화해,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 **행복한 의성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서귀포보건소, 인바디 측정·맞춤형 건강상담 서비스 상시 운영
서귀포보건소 주민건강증진센터에서는 체성분(인바디) 측정과 1:1 맞춤형 건강상담 서비스를 상시 제공하고 있다.체성분 측정을 통해 근육량, 체지방, 수분, 단백질 등 신체 구성 상태를 정밀하게 파악할 수 있다.정기적인 측정은 시민들의 자기관리 의식 향상과 건강생활 실천 동기 강화에 도움을 준다.측정 결과는 간호사, 영양사, 운동지..
서귀포시청, 전산실 화재 대비 합동 소방훈련 실시
서귀포시는 지난 12일 시청 제1청사에서 서귀포소방서, 동홍119센터와 합동 소방훈련을 진행했다.이번 훈련은 배터리 화재 사고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제1청사 4층 전산실 화재를 가상하여 실시됐다.훈련은 화재 발생 전파, 경보 작동, 119 신고, 이용자 대피, 초기 진화, 소방서 협조 등 실질적인 대응 과정을 포함했다.청사 방문 민원인, 입주..
제주시, 골목형상점가 7곳 신규 지정
제주시는 올해 골목형상점가 7곳을 신규 지정하며 지역 소상공인과 함께 골목상권 활성화에 나섰다.조례 개정으로 지정 기준이 완화돼 함덕4구, 전농로벚꽃, 광양시장 등 다양한 골목상점가가 포함됐다.지정 업소는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등록과 정부·지자체 공모사업 참여 등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상인 주도로 온라인 플랫폼 구...
부산시, 2025 우수 착한가격업소 4곳 선정
부산시는 합리적 가격과 우수한 품질로 물가안정에 모범이 되는 「2025 우수 착한가격업소」 4곳을 선정했다.선정된 업소는 ▲일미기사식당(중구) ▲박현헤어클럽(사상구) ▲원조기장손칼국수(기장군) ▲자연분식소문난손칼국수(수영구)다.이들 업소는 가격 수준과 함께 지역사회 봉사 등 사회공헌 활동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각 업소..
부산 도시철도 부산역 수유실·사상구 지역아동센터, ‘HOPE with HUG 프로젝트’로 새 단장
부산시는 ‘HOPE with HUG 프로젝트’를 통해 도시철도 부산역 수유실과 사상구 지역아동센터의 리모델링을 완료했다.프로젝트는 시, 부산국제건축제조직위원회,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협력해 사회취약계층 대상 소규모 공공시설을 개선하는 사업이다.부산역 수유실은 기저귀 갈이대, 젖병소독기 등 편의시설을 확충하고 공간 구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