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읍 노동리 양방산 전망대 현재는 패러글라이딩 활공장으로 사용하고 있다.
지난 22일 오후 3시 34분께 충북 단양군 단양읍 노동리 양방산 전망대 인근에서 패러글라이딩 비행 중이던 50대 남성 2명이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단양소방서에 따르면, 사고 당시 조종사 A 씨와 동승 고객 B 씨는 이륙 직후 강풍에 중심을 잃고 인근 야산으로 추락했다.
현장에 있던 패러글라이딩 업체 직원이 즉시 119에 신고했으며, 소방당국은 인력 13명과 장비 5대를 동원해 구조 작업을 진행했다.
소방대원들은 신고 접수 20여 분 만인 오후 3시 55분께 현장에 도착해 약 1시간 30분 만에 구조를 완료했다.
이 사고로 조종사 A 씨는 경상을 입어 현장에서 귀가했지만, 함께 탄 B 씨는 좌측 늑골 골절과 허리·안면 부상 등 중상을 입고 인근 병원으로 이송됐다.
패러글라이딩 비행 바람 세기별 안전 기준표.◆“강풍 시 이륙 금지 기준은 초속 7m 이상”
패러글라이딩 전문가들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순풍 기준 초속 3~5m 이하의 바람이 가장 안정적이며, 초속 7m(시속 약 25km) 이상의 강풍에서는 이륙 자체가 금지된다.
순간풍속이 초속 10m를 넘길 경우, 조종 능력을 잃고 상승·하강 제어가 불가능해지는 매우 위험한 상황으로 평가된다.
이에 따라 업계 관계자들은 “양방 산은 국내에서도 바람의 변화가 심한 지역으로 알려져, 이륙 전 풍속과 기류 확인이 필수”라며 “단순 강풍이 아닌 ‘돌풍’(gust)일 가능성도 있어 당시 기상 상황에 대한 정밀 조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단양군, 안전관리 실태 점검 필요
양방 산은 전국적으로 유명한 패러글라이딩 명소로, 연간 수천 명의 체험객이 찾는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이 지역에서는 풍속 미확인, 장비 점검 소홀, 안전요원 부재 등으로 인한 사고가 잇따르며 안전관리 미흡 지적이 반복됐다.
한편, 경찰과 소방당국은 사고 당시 풍속 및 기상 조건, 비행 전 안전 점검 여부 등을 조사 중이며, 패러글라이딩 업체의 안전수칙 준수 여부에 대해서도 추가 확인에 나설 예정이다.
영암군, 설 맞이 온라인 농특산물 할인전 10억 매출 기록
[뉴스21통신 김길용] 영암군이 설 명절을 앞두고 진행한 온라인 농특산물 할인 기획전이 큰 성과를 거두며 조기 마감됐다.군은 지난달 27일, 온라인 쇼핑몰 ‘영암몰’에서 진행한 **‘2026년 설 명절 프로모션 20% 할인전’**이 예산 조기 소진으로 종료됐다고 밝혔다. 당초 1월 13일부터 2월 10일까지 진행할 예정이었던 이번 할인전.
HD현대삼호, 설 앞두고 56억 원 규모 지역 농특산물 구매
[뉴스21통신 김길용] HD현대삼호가 설 명절을 앞두고 지역 농특산물 대규모 구매에 나서며 지역 상생 협력에 앞장서고 있다.영암군은 HD현대삼호가 지난 27일, 온라인 쇼핑몰 ‘영암몰’을 통해 5억6,000만 원 상당의 지역 농·수·축산물을 구매했다고 밝혔다.이번에 마련된 명절 선물은 과일세트, 대봉 반건시 곶감, 한우 혼합세.
함평 청년 농업인, 첨단 연구 현장서 미래 농업 비전 모색
[뉴스21 통신=장두진 ] 전남 함평군의 청년 농업인들이 농업 연구 성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미래 농업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첨단 연구 현장 견학에 나섰다.함평군 농업기술센터는 지난달 30일, 함평군 청년4-H연합회원 20명이 농촌진흥청의 우수 연구 현장을 방문했다고 3일 밝혔다.이번 견학은 국립농업과학원과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을 ..
함평군, 미래 인재 위한 따뜻한 장학금 기탁 이어져
[뉴스21 통신=장두진 ] 전남 함평군에 지역 인재 양성을 위한 장학금 기탁이 잇따르며 추운 겨울 지역사회에 훈훈한 온기를 더하고 있다.함평군은 지난 2일 ㈜정보통신공사(대표 김용우)가 1천만 원, 한국희망교육개발원(대표 김경희)이 2백만 원을 군 인재양성기금에 기탁했다고 3일 밝혔다.통신공사 전문업체인 ㈜정보통신공사는 지역 후배.
울산 동구, 설 연휴 기간 고독사 고위험가구 안부 확인 실시
[뉴스21 통신=박정임 ]울산 동구, 설 연휴 기간 고독사 고위험가구 안부 확인 실시울산 동구가 설 연휴를 앞두고 고독사 위험이 높은 취약가구를 대상으로 집중적인 안부 확인에 나선다.동구는 명절 기간 동안 1인 가구의 고립과 우울감이 심화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설 명절 전부터 연휴 기간까지 고독사 고위험 가구를 대상으로 안전 점.
거창군, ICT 기반 원격협진, ‘가정에서’ 의료상담
[뉴스21 통신=김희백 ] 거창군 보건소는 3일, 거창읍 암환자 가정에서 올해 첫 ‘의료취약지 원격협진사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원격협진사업은 2020년부터 추진 중인 ‘암환자 건강주치의제’와 연계해, 보건소 방문간호사가 암환자 가정을 찾아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원격협진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병원 방..
경북 농촌융복합산업 안테나숍, 설맞이 특판 행사!
경상북도는 설 명절을 맞아 2월 22일까지 경북 농촌 융복합(6차)산업 안테나숍 9개소에서 설맞이 특판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농촌 융복합산업 안테나숍은 경상북도가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농촌융복합산업 인증을 받은 경영체의 제품 가운데, 대형 유통업체와 공동 품평회 등을 거쳐 엄선한 제품을 전시‧판매하는 전략 매장이다. 현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