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트럼프 대통령 SNS 캡쳐
미국 정부가 자국산 소프트웨어가 포함되거나 이를 기반으로 생산된 제품의 대중국 수출을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터통신은 22일(현지시간) 복수의 미국 정부 관계자와 소식통을 인용해 “미국이 중국의 희토류 수출 제한 조치에 대한 보복 성격으로 자국 소프트웨어 관련 제품의 수출 통제안을 논의 중”이라고 보도했다.
이번 조치는 노트북과 항공기 엔진 등 미국산 소프트웨어가 사용된 광범위한 제품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달 초 예고한 ‘중국에 대한 핵심 소프트웨어 수출 금지’ 방침을 구체화하는 내용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0일 자신의 소셜미디어인 트루스 소셜을 통해 “중국산 수입품에 100% 추가 관세를 부과하고, 핵심 소프트웨어 수출 통제를 11월 1일부터 시행하겠다”고 밝혔지만 구체적인 품목이나 기준은 공개하지 않았다.
로이터는 이번 조치가 실제로 시행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고 전했다. 한 소식통은 “미국산 소프트웨어는 거의 모든 산업 제품에 들어가기 때문에, 이번 제한이 글로벌 공급망과 미중 무역 전반에 큰 파급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소프트웨어의 정의와 적용 범위가 불분명하다는 점도 논란이 되고 있다. 핵심 소프트웨어가 인공지능, 반도체 설계, 항공기 제어 시스템 등 어디까지를 포함할지 명확하지 않다는 것이다.
미국 내에서는 이러한 조치가 자국 기업에도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엔비디아와 AMD 등 주요 반도체 기업은 이미 인공지능 칩 수출 제한 조치로 매출 손실을 경험한 바 있다.
한편 스콧 베선트 미국 재무장관과 제이미슨 그리어 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이번 주 말레이시아에서 중국 부총리 허리펑과 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이달 말 한국에서 열릴 것으로 예상되는 미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이번 사안이 주요 협상 의제로 다뤄질 가능성이 제기된다.
현재 미국의 중국산 수입품 평균 관세율은 약 55% 수준이며, 트럼프 대통령이 예고한 조치가 시행될 경우 최대 155%까지 인상될 수 있다. 그러나 트럼프는 최근 “미국은 중국을 해치려는 것이 아니라 돕고 싶다”고 언급하며 다소 유화적인 태도를 보였다.
미국의 이번 조치가 실제로 시행될 경우, 글로벌 공급망과 기술 교류 전반에 미칠 파장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산시, 제1호 ‘아산형 청소년 성장 플랫폼’ 문 열다
[뉴스21 통신=이종수 ]아산시(시장 오세현)가 청소년의 여가와 진로 지원 기능을 한곳에 모은 첫 복합 공간을 마련했다. 아산시는 27일 오후 배방읍 모산로(구 배방도서관 학습동)에서 ‘배방 청소년 자유공간 및 충남진로진학상담센터 개소식(이하 배방 청소년 자유공간)’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오세현 아산시장, 김지철 충남교육감, .
예산군, ‘제15회 대한민국 명주대상’ 첫 단독 개최!
[뉴스21 통신=이종수 ] 예산군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전통주 행사인 ‘제15회 대한민국 명주대상’을 오는 11월 1일 예산문화원에서 단독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군에서 세 번째 열리는 이번 행사는 전통주 산업과 문화 활성화를 위한 전국적 축제의 장으로 큰 의미를 지닌다. ‘대한민국 명주대상’은 개인이 직접 ...
세종소방본부, 대법원 등기정보센터 화재안전 점검
[뉴스21 통신=이종수 ]세종특별자치시 소방본부(본부장 박태원)가 28일 아름동에 위치한 대법원 등기정보센터를 찾아 화재 취약요소와 초기 대응체계를 점검했다. 이번 현장 점검은 지난 9월 대전 소재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서 발생한 리튬이온배터리 화재사고를 계기로, 지역 내 유사 전산시설의 화재 위험요인을 선제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트럼프-다카이치 첫 회담 후 무역협상 서명... "미일 황금시대 열겠다"
[뉴스21 통신=추현욱 ]아시아 순방 중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신임 총리와 28일 첫 대면 정상회담을 개최했다. 두 정상은 이날 양국 간 무역 합의 이행 의지를 강조하고 공고한 미일 동맹을 과시하며 '미일 황금시대'를 선언했다.일본 NHK방송과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다카이치 총리는 오전 9시 30분 일본 도...
“펼치면 10인치 대형화면”…삼성 두번 접는 ‘트라이폴드폰’ 실물 최초 공개
ㅂ[뉴스21 통신=추현욱 ]삼성전자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최고경영자(CEO) 서밋에서 두 번 접는(트라이폴드) 스마트폰 ‘갤럭시Z 트라이폴드’를 처음으로 공개한다.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8일부터 31일까지 경주 엑스포공원 에어돔에서 열리는 APEC CEO 서밋 부대행사 ‘K-테크 쇼케이스’에 참가해 트라이폴드와 함께 .
급락하는 금값... 장중 온스당 3970달러까지 하락
[뉴스21 통신=추현욱 ] 28일 코스콤 체크에 따르면 최근 일주일간(20-27일) ‘ACE KRX금현물’은 12.51% 하락했다. TIGER KRX금현물 역시 같은 기간 12.08% 하락했으며, KODEX 골드선물(H)와 TIGER 골드선물 역시 각각 8.08%, 8.25% 하락했다. 이외에도 KODEX 금액티브(-7.88%), SOL국제금(-7.59%) 등이 8%에 가까운 손실률을 기록했다.레버리지 상품의 하락률은 더.
“인권 없는 평화는 없다”…북한인권단체, 이재명 대통령에 공개서한
북한인권단체들이 제80차 유엔총회에 상정될 북한인권결의안에 한국 정부가 공동제안국으로 참여할 것을 촉구하는 공개서한을 이재명 대통령에게 보냈다.28일 북한인권시민연합에 따르면, 이번 서한에는 휴먼라이츠워치(HRW), 국제인권연맹(FIDH), 세계기독연대(CSW), 전환기정의워킹그룹 등 국내외 20개 인권단체와 함께 데이비드 올튼 영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