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회 세계택견대회’가 오는 10월 24일 오전 10시, 충주시 탄금공원 메인무대에서 개막한다. (사진=충주시 제공)
전통무예 택견의 세계 축제인 ‘제16회 세계택견대회’가 오는 10월 24일 오전 10시, 충주시 탄금공원 메인무대에서 개막한다.
이번 대회는 충주시와 충청북도가 후원하고 한국택견협회가 주관하며, 24일부터 26일까지 2박 3일간 열린다. 대회에는 21개국 135명의 해외 선수를 포함해 국내외 300여 명의 선수가 참가해 열띤 경연을 펼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외국에서 온 꼬마 택견 꿈나무들이 참가하는 ‘유소년 대회 종목’이 새롭게 마련돼, 차세대 택견 인재 양성의 무대가 될 전망이다.
개막식에서는 퀸즈고고의 타악 퍼포먼스, 도도댄스, 충주시립택견단의 협업 공연 ‘디스이즈 미(美)’ 등 다채로운 축하무대가 준비돼 세계 각국 참가자들에게 한국 전통무예의 멋과 흥을 선보인다. 조길형 시장, 이종배 국회의원, 김낙우 충주시의회 의장, 이양섭 충북도의장 등이 참석해 개회사와 축사를 전할 예정이다.
이번 대회에서는 멕시코에서 22개 택견전수관을 개관하며 중남미 지역에 택견을 확산시킨 김국환 관장이 택견 홍보대사로 위촉된다. 김 관장은 “멕시코를 중심으로 중남미 택견문화를 확산시키고, 향후 중남미 택견선수권 대회도 추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또한 택견 세계화에 기여한 외국인 지도자 쿠드르 마첵(폴란드), 조세 바스콘셀레스(포르투갈), 바트만 로마(몰도바), 라이언 지알로그(필리핀) 등 네 명에게는 공로패가 수여된다.
대회 첫날에는 본때뵈기·붙뵈기·막뵈기 등 전통 택견 경기가 진행되며, 같은 날 ‘제12회 시민택견체조 경연대회’도 함께 열린다. 이번 경연에는 택견지정학교 유치부·초등부 등 32개 팀, 580여 명의 시민과 수련생이 참가해 생활무예로서의 택견을 선보인다.
문대식 한국택견협회 총재는 “‘택견! 세계로 활개치다!’라는 구호 아래 택견의 저변 확대와 세계화를 본격 추진하겠다”며 “개회식부터 폐막식까지 세계 택견인의 축제를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세계택견대회는 택견인들의 실력을 겨루는 장이자, 전 세계가 한국 전통무예를 공유하는 문화의 장”이라며 “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체조 경연을 통해 충주가 세계 택견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대회는 ‘2025 충주씨 농산물 직거래 한마당’, ‘충주아쿠아리움 개장’, ‘충주 댕냥이 명랑운동회’ 등과 함께 개최돼, 전통문화 체험·택견 공연·농특산물 판매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가 시민과 관광객을 맞이할 예정이다.
목포시, 요양병원 화재예방 특별점검 실시… 겨울철 안전관리 강화
[뉴스21 통신=박민창 ] 목포시는 지난 11일 보건복지부와 함께 겨울철 화재 위험에 대비한 ‘요양병원 화재예방 특별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합동점검은 실로암요양병원과 효성요양병원 등 관내 요양병원 2곳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보건복지부 관계자 1명과 목포시 의약관리팀 직원 1명으로 구성된 2인 1조 점검반이 투입돼 시...
신안군, 제6기 흑산홍어썰기학교 수료식 개최… 지역 인재 양성으로 홍어산업 활력
[뉴스21 통신=박민창 ] 신안군은 12월 16일 흑산면 종합복지회관에서 제6기 흑산홍어썰기학교 수료식 및 자격증 교부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2020년부터 운영을 시작한 흑산홍어썰기학교는 올해로 6기를 맞았으며, 이번에 수료한 12명은 모두 ‘흑산 홍어 썰기 기술자’ 초급 자격증을 취득했다. 이로써 총 81명의 기술자가 배출.
영암군미래교육재단, ‘영암스타 50인’ 2026년 인재 모집
[뉴스21통신 김길용] (재)영암군미래교육재단이 지역 청소년과 청년의 재능 성장을 지원하는 대표 교육사업 ‘영암스타 50인’에 참여할 2026년 인재를 내년 7월까지 모집한다.영암스타 50인은 학업, 예술, 체육, 기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성취를 보였거나 성장 잠재력이 높은 지역 인재를 발굴해 체계적으로 육성하는 영암군의 대...
영암군, 2026년 농촌왕진버스 공모사업 ‘최다 선정’… 군 전역 의료서비스 확대
[뉴스21통신 김길용] 전남 영암군이 농림축산식품부가 추진하는 2026년 농촌왕진버스 공모사업에서 군 내 8개 농협 전부가 사업대상자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이는 영암군 역대 최다 규모의 선정 실적으로, 군내 11개 읍·면 주민 모두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정도로 사업 범위가 확대됐다.영암군의 농촌왕진버스 확산은 해마다 빠...
빛으로 물드는 함평… 주민 거점 ‘나비어울림센터’ 도심 활력의 중심으로
[뉴스21 통신=장두진 ] 전남 함평군이 주민 거점 공간인 ‘나비어울림센터’를 중심으로 도심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함평군은 16일 “나비어울림센터 광장에서 ‘2025 함평 겨울빛축제’와 연계한 ‘빛으로 물드는 함평읍 도시재생 거리축제 한마당'을 내년 1월 11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나비어울림센터는 함평...
고양시, 대장·홍대선 착공식 개최
[뉴스21 통신=추현욱 ] 고양특례시 덕은지구의 숙원 사업인‘대장~홍대 광역철도 민간투자사업(이하 대장홍대선)의 착공식이 지난 15일 부천시 오정대공원 축구장에서 열렸다.이날 착공식에는 국토교통부장관을 비롯해 노선 경유 지역의 지자체장, 국회의원, 지역 주민 및 공사 관계자 등 약 500여 명이 참석해 수도권 서부지역 교통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