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재난에도 멈추지 않는 행정서비스 체계 구축 (사진=충주시 제공)
충주시가 재난·재해 상황에서도 행정서비스가 중단되지 않는 안전행정체계를 완성했다.
시는 전산실 화재나 정전, 침수 등 각종 재난으로 인한 정보시스템 장애에 대비하기 위해 총 5억 원을 들여 재해복구(DR, Disaster Recovery) 시스템을 확대 구축하고, 11월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고 22일 밝혔다.
재해복구시스템은 전산실이 마비되더라도 업무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고 대체 시스템을 즉시 가동해 행정업무를 빠르게 복구할 수 있는 체계다. 최근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를 계기로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DR체계 강화 필요성이 커지는 가운데, 충주시는 이에 선제적으로 대응했다.
기존 충주시의 DR시스템은 단순 데이터 백업 수준에 머물러 복구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는 한계가 있었지만, 올해 3월부터 새롭게 추진된 DR센터 구축 공사는 10월 완료됐다.
새 시스템은 UPS(무정전 전원장치)에 화재 위험이 적은 납축전지를 사용하고, 본청 주 전산센터의 자료를 DR센터로 실시간 백업해 동일한 서버 환경의 대체 시스템을 즉시 가동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를 통해 화재·정전 등 비상 상황에서도 행정업무를 하루 안에 복구할 수 있는 체계를 갖췄다.
이번 구축으로 온나라 2.0 등 내부업무 32종과 시 대표 누리집, 통합예약, 대형폐기물 접수 등 외부업무 24종 등 총 56종의 행정시스템이 이중화됐다. 이에 따라 행정포털, 예산정보, 부동산종합공부 등 주요 내부업무뿐 아니라 시민이 자주 이용하는 온라인 행정서비스도 1일 이내 복구가 가능해졌다.
김주상 충주시 정보통신과장은 “이번 DR시스템 구축으로 재난 상황에서도 행정 공백을 최소화하고 시민이 안심할 수 있는 안정적인 정보환경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안전한 행정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주시는 지난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당시에도 비상 대응체계를 가동하고, 새올시스템을 활용한 온라인 민원 대체 서비스를 제공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 바 있다.
영암군, 설 맞이 온라인 농특산물 할인전 10억 매출 기록
[뉴스21통신 김길용] 영암군이 설 명절을 앞두고 진행한 온라인 농특산물 할인 기획전이 큰 성과를 거두며 조기 마감됐다.군은 지난달 27일, 온라인 쇼핑몰 ‘영암몰’에서 진행한 **‘2026년 설 명절 프로모션 20% 할인전’**이 예산 조기 소진으로 종료됐다고 밝혔다. 당초 1월 13일부터 2월 10일까지 진행할 예정이었던 이번 할인전.
HD현대삼호, 설 앞두고 56억 원 규모 지역 농특산물 구매
[뉴스21통신 김길용] HD현대삼호가 설 명절을 앞두고 지역 농특산물 대규모 구매에 나서며 지역 상생 협력에 앞장서고 있다.영암군은 HD현대삼호가 지난 27일, 온라인 쇼핑몰 ‘영암몰’을 통해 5억6,000만 원 상당의 지역 농·수·축산물을 구매했다고 밝혔다.이번에 마련된 명절 선물은 과일세트, 대봉 반건시 곶감, 한우 혼합세.
함평 청년 농업인, 첨단 연구 현장서 미래 농업 비전 모색
[뉴스21 통신=장두진 ] 전남 함평군의 청년 농업인들이 농업 연구 성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미래 농업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첨단 연구 현장 견학에 나섰다.함평군 농업기술센터는 지난달 30일, 함평군 청년4-H연합회원 20명이 농촌진흥청의 우수 연구 현장을 방문했다고 3일 밝혔다.이번 견학은 국립농업과학원과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을 ..
함평군, 미래 인재 위한 따뜻한 장학금 기탁 이어져
[뉴스21 통신=장두진 ] 전남 함평군에 지역 인재 양성을 위한 장학금 기탁이 잇따르며 추운 겨울 지역사회에 훈훈한 온기를 더하고 있다.함평군은 지난 2일 ㈜정보통신공사(대표 김용우)가 1천만 원, 한국희망교육개발원(대표 김경희)이 2백만 원을 군 인재양성기금에 기탁했다고 3일 밝혔다.통신공사 전문업체인 ㈜정보통신공사는 지역 후배.
울산 동구, 설 연휴 기간 고독사 고위험가구 안부 확인 실시
[뉴스21 통신=박정임 ]울산 동구, 설 연휴 기간 고독사 고위험가구 안부 확인 실시울산 동구가 설 연휴를 앞두고 고독사 위험이 높은 취약가구를 대상으로 집중적인 안부 확인에 나선다.동구는 명절 기간 동안 1인 가구의 고립과 우울감이 심화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설 명절 전부터 연휴 기간까지 고독사 고위험 가구를 대상으로 안전 점.
거창군, ICT 기반 원격협진, ‘가정에서’ 의료상담
[뉴스21 통신=김희백 ] 거창군 보건소는 3일, 거창읍 암환자 가정에서 올해 첫 ‘의료취약지 원격협진사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원격협진사업은 2020년부터 추진 중인 ‘암환자 건강주치의제’와 연계해, 보건소 방문간호사가 암환자 가정을 찾아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원격협진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병원 방..
경북 농촌융복합산업 안테나숍, 설맞이 특판 행사!
경상북도는 설 명절을 맞아 2월 22일까지 경북 농촌 융복합(6차)산업 안테나숍 9개소에서 설맞이 특판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농촌 융복합산업 안테나숍은 경상북도가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농촌융복합산업 인증을 받은 경영체의 제품 가운데, 대형 유통업체와 공동 품평회 등을 거쳐 엄선한 제품을 전시‧판매하는 전략 매장이다. 현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