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이찬진 금융감독원장 (사진=SBS뉴스영상캡쳐.2025. 10. 22. )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이 서울 강남 지역의 아파트 두 채를 보유한 다주택 논란에 대해 “가족이 함께 실거주 중”이라며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부분은 한두 달 내 정리하겠다”고 밝혔다.
이 원장은 21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보유한 아파트는 가족 관련 용도로 함께 사용하고 있다”며 “한 채는 자녀에게 양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민 법 감정의 잣대에 맞지 않다는 지적을 받아들이며 염려를 끼쳐 송구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자신이 보유한 주택 중 한 곳에 대해 “서초구 우면동의 대림아파트로, 인터넷에 검색하면 확인할 수 있는 일반적인 수준의 아파트”라고 설명했다.
국민의힘 강민국 의원이 “자녀 명의로 증여세를 회피하려 한 것 아니냐”고 묻자, 이 원장은 “가족들이 함께 거주하며 공동으로 사용 중”이라고 답했다.
또 다른 아파트에 대해서는 “자녀가 창업 후 작업실로 쓰던 곳인데 코로나로 폐업한 뒤, 아내의 디자인 작업 공간과 제 서재, 아이들 학습 공간으로 함께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감에서는 이 원장의 재산 및 경력 관련 질의도 이어졌다. 그는 과거 공익 변호사로 활동하며 구로공단 토지 강탈 사건에서 승소해 400억 원의 성공보수를 받은 사실이 다시 언급됐다. 이에 대해 “금융기관에 대부분 보관돼 있다”며 “정확히는 300억~400억 원 규모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또 국민의힘 윤한홍 의원이 “이재명 대통령에게 개인적으로 5억 원을 대출해준 사실이 있느냐”고 묻자, “그렇다”고 인정했다. 그는 이 대통령 후보 시절 대북 송금 사건 변호를 맡았던 사실도 시인했다.
조직 개편 논란과 관련해선 “기존 소비자 보호 관행이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았다”며 “상품 설계에서 유통까지 전 과정에 소비자 보호를 최우선 가치로 두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금융권 핵심성과지표(KPI) 시스템의 전면 개편과 함께 ‘디지털금융안전법’ 제정을 추진하겠다고 예고했다.
그는 “디지털 전환 속에서 금융사 보안 인프라 투자가 부족하다”며 “금감원 자체 역량도 열악한 만큼 보안 관련 인력과 시스템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가상자산 규제 방향에 대해서는 “자율규제의 한계를 절감했다”며 “자본시장법에 준하는 2단계 입법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과의 면담을 통해 국제 사례를 공유하며 실패하지 않도록 준비 중”이라고 덧붙였다.
삼성생명 ‘일탈회계’ 논란에 대해서는 “국제회계기준(IFRS)에 맞게 처리하겠다는 내부 방침이 확정됐다”고 밝혔으며, 홈플러스 사태로 불거진 사모펀드 관리·감독 강화 방안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 원장은 금융지주 회장 인선 논란에 대해서도 “이사회가 사적 인맥으로 참호를 구축하는 일이 있어 우려된다”며 “금융의 공공성 훼손을 막기 위해 면밀히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양천구, ‘2026년 불법유동광고물 수거보상제’ 운영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도시 미관을 해치고 보행 안전을 위협하는 불법 현수막·전단 등을 집중 정비하기 위해 ‘2026년 불법유동광고물 수거보상제’를 운영하고, 오는 31일까지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14일 밝혔다. 불법유동광고물 수거보상제는 주민이 지역 내 불법 현수막, 벽보, 전단 등을 수거해 동 주민센터에 제출하면 실적.
강서구, ‘서울키즈플라자’ 개관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에 놀이와 돌봄, 마음건강까지 모두 챙길 수 있는 아동전용 복합공간 ‘서울키즈플라자’가 지난 12일(금) 문을 열었다. 이날 개관식에는 진교훈 구청장을 비롯해 오세훈 서울시장, 이용 아동과 양육자, 돌봄시설 종사자 등 100여 명이 함께했다. 진교훈 구청장은 축사를 통해 “어린이들의 놀이와 돌봄 그...
강서구, 대한항공씨앤디서비스 취약계층에 김장 2.2톤 기부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는 지난 12일(금) 대한항공씨앤디서비스(주)(대표이사 최덕진)로부터 김장김치 10kg 220박스를 전달받았다. 전달식은 대한항공씨앤디서비스 김포공항 기내식센터에서 진교훈 구청장, 최덕진 대표이사와 임직원 등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행사에서 대한항공씨앤디서비스 임직원들은 김장김치를 버무.
인천공항고속도로서 졸음운전 연쇄 추돌 사고로 2명 심정지
[뉴스21 통신=추현욱 ] 오늘 새벽 5시쯤 인천공항고속도로 공항방향 운서역 인근에서 SUV 2대와 택시 2대가 연달아 부딪히는 사고가 났다.이 사고로 20대 남성 택시 승객과 SUV 조수석에 타고 있던 70대 남성이 심정지 상태로 병원에 옮겨졌다.경찰은 20대 남성이 타고 있던 택시의 운전자가 졸음운전을 하다가 70대 남성이 타고 있던 SUV를 들이받..
롯데백화점 대표, ‘노조 조끼 손님 제지’ 논란에 공식 사과
[뉴스21 통신=추현욱 ]노동조합 조끼를 입고 식사를 하려던 시민에게 조끼를 벗으라고 요구한 롯데백화점이 사건 발생 사흘 만에 대표이사 명의로 공식으로 사과하며,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13일 롯데백화점 누리집 맨 위의 ‘공지사항’을 보면, 정현석 롯데백화점 대표 명의의 사과문이 올라와 있다. 롯데백화점은 사과문을 통해 &ldqu...
우크라 전쟁이 불씨 지핀 ‘유럽 징병제’ 논의…각국 징병제 부활 논란
[뉴스21 통신=추현욱 ]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안보 위기가 커진 유럽 각국에선 징병제 부활 등 군복무제 개편 움직임이 활발하다. 특히 최근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의 ‘미국 우선주의’ 외교로 “미국이 유럽을 돕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진 것도 한몫하고 있다. 이른바 ‘유럽 자강론’이 확산되면서 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