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국제공항에서 화물기 한 대가 활주로를 이탈해 일부가 바다에 잠겨 있다. 현지 당국은 이날 새벽 두바이발 아랍에미리트(UAE) 항공 EK9788 화물기가 착륙 도중 활주로를 벗어나면서 지상 지원 차를 들이받아 차량 탑승자 2명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2025.10.20. (사진=KBS뉴스영상캡쳐)
20일(현지시간) 새벽, 홍콩국제공항에서 두바이발 아랍에미리트(UAE) 화물기가 착륙 중 활주로를 벗어나 지상 지원 차량과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차량에 탑승해 있던 지상 근무자 2명이 사망했다.
AP·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사고 항공기는 터키계 ACT항공이 Emirates SkyCargo를 위해 운항한 보잉 747 화물기로, 홍콩국제공항 북쪽 활주로(07L)에 착륙하던 중 방향을 이탈해 지상 지원 차량을 들이받았다. 충돌 직후 항공기 일부가 활주로 끝단을 넘어 인근 해상으로 미끄러져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이 사고로 지상 지원 차량도 함께 해상으로 추락했고, 탑승자 2명 중 한 명은 현장에서, 다른 한 명은 병원 이송 후 사망했다. 항공기 승무원 4명은 모두 구조돼 부상자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홍콩 당국은 항공기 블랙박스(비행기록장치·음성기록장치)를 확보하고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 중이다. 기상 조건, 활주로 마찰력, 항공기의 착륙각 및 감속 절차 등 다양한 요인이 검토되고 있다.
홍콩공항 측은 “사고 항공기가 착륙 직후 활주로를 벗어나 지상 차량과 충돌한 사실을 확인했다”며 “즉시 구조대가 출동했으며, 북쪽 활주로를 일시 폐쇄한 상태”라고 밝혔다. 다만 여객기 운항은 남쪽 활주로를 통해 정상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해당 차량은 활주로 주변 순찰 임무 중이었으며, 사고 당시 항공 관제와의 교신 상태가 명확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한편, ACT항공과 에미레이트항공 측은 각각 “사고 경위를 파악 중이며, 현지 당국의 조사에 전면 협조하고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홍콩 정부 교통부는 사고 원인 조사가 마무리될 때까지 화물기 운항 관련 안전 지침을 전면 재점검할 방침이다.
아산시, 제1호 ‘아산형 청소년 성장 플랫폼’ 문 열다
[뉴스21 통신=이종수 ]아산시(시장 오세현)가 청소년의 여가와 진로 지원 기능을 한곳에 모은 첫 복합 공간을 마련했다. 아산시는 27일 오후 배방읍 모산로(구 배방도서관 학습동)에서 ‘배방 청소년 자유공간 및 충남진로진학상담센터 개소식(이하 배방 청소년 자유공간)’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오세현 아산시장, 김지철 충남교육감, .
예산군, ‘제15회 대한민국 명주대상’ 첫 단독 개최!
[뉴스21 통신=이종수 ] 예산군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전통주 행사인 ‘제15회 대한민국 명주대상’을 오는 11월 1일 예산문화원에서 단독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군에서 세 번째 열리는 이번 행사는 전통주 산업과 문화 활성화를 위한 전국적 축제의 장으로 큰 의미를 지닌다. ‘대한민국 명주대상’은 개인이 직접 ...
세종소방본부, 대법원 등기정보센터 화재안전 점검
[뉴스21 통신=이종수 ]세종특별자치시 소방본부(본부장 박태원)가 28일 아름동에 위치한 대법원 등기정보센터를 찾아 화재 취약요소와 초기 대응체계를 점검했다. 이번 현장 점검은 지난 9월 대전 소재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서 발생한 리튬이온배터리 화재사고를 계기로, 지역 내 유사 전산시설의 화재 위험요인을 선제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트럼프-다카이치 첫 회담 후 무역협상 서명... "미일 황금시대 열겠다"
[뉴스21 통신=추현욱 ]아시아 순방 중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신임 총리와 28일 첫 대면 정상회담을 개최했다. 두 정상은 이날 양국 간 무역 합의 이행 의지를 강조하고 공고한 미일 동맹을 과시하며 '미일 황금시대'를 선언했다.일본 NHK방송과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다카이치 총리는 오전 9시 30분 일본 도...
“펼치면 10인치 대형화면”…삼성 두번 접는 ‘트라이폴드폰’ 실물 최초 공개
ㅂ[뉴스21 통신=추현욱 ]삼성전자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최고경영자(CEO) 서밋에서 두 번 접는(트라이폴드) 스마트폰 ‘갤럭시Z 트라이폴드’를 처음으로 공개한다.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8일부터 31일까지 경주 엑스포공원 에어돔에서 열리는 APEC CEO 서밋 부대행사 ‘K-테크 쇼케이스’에 참가해 트라이폴드와 함께 .
급락하는 금값... 장중 온스당 3970달러까지 하락
[뉴스21 통신=추현욱 ] 28일 코스콤 체크에 따르면 최근 일주일간(20-27일) ‘ACE KRX금현물’은 12.51% 하락했다. TIGER KRX금현물 역시 같은 기간 12.08% 하락했으며, KODEX 골드선물(H)와 TIGER 골드선물 역시 각각 8.08%, 8.25% 하락했다. 이외에도 KODEX 금액티브(-7.88%), SOL국제금(-7.59%) 등이 8%에 가까운 손실률을 기록했다.레버리지 상품의 하락률은 더.
“인권 없는 평화는 없다”…북한인권단체, 이재명 대통령에 공개서한
북한인권단체들이 제80차 유엔총회에 상정될 북한인권결의안에 한국 정부가 공동제안국으로 참여할 것을 촉구하는 공개서한을 이재명 대통령에게 보냈다.28일 북한인권시민연합에 따르면, 이번 서한에는 휴먼라이츠워치(HRW), 국제인권연맹(FIDH), 세계기독연대(CSW), 전환기정의워킹그룹 등 국내외 20개 인권단체와 함께 데이비드 올튼 영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