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주시가 전국 지자체 최초로 자전거 가이드가 동행하는 체험형 투어 상품을 성공적으로 선보이며, 자전거를 타고 지역 가이드와 함께 보고(자연·문화), 먹고(음식), 즐기는(체험) 새로운 관광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여주시는 ‘자전거 여행 활성화’ 사업을 통해 지역 자전거 관광 전문가를 양성하고, 이들과 함께하는 체험형 자전거 투어 프로그램 ‘따르릉 여주 한글길’을 운영 중이다. 이 사업은 2025년 ‘여주 관광 원년의 해’를 맞아 추진된 지역 특화 관광 개발 사업으로, 문화체육관광부 국비와 시비 총 2억2천만 원이 투입됐다.
사업 초기임에도 불구하고 이번 연휴 기간 동안 약 600명이 참가하며 놀라운 호응을 얻었다. 이는 당초 예상 인원을 크게 웃도는 수치로, 여주 자전거 관광에 대한 높은 관심과 수요를 보여준다.
현재 ‘따르릉 여주 한글길’은 관광객의 취향과 목적에 따라 두 가지 대표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다.
세종대왕이 잠든 도시 여주의 역사와 문화를 한글 자음 ㄱ부터 ㅎ까지로 스토리텔링한 투어다. 참가자들은 올해 초 양성된 자전거 가이드와 함께 전기자전거를 타고 금은모래캠핑장(ㄱ)에서 출발해 남한강(ㄴ), 대로사(ㄷ), 영월루(ㄹ), 한글시장(ㅎ) 등 여주의 주요 명소를 잇는 코스를 따라 달린다.
코스마다 여주와 세종대왕의 이야기를 들으며 문화유산을 체험하고, 지역 음식과 특색 있는 장소를 함께 즐길 수 있다.
‘남한강 골든벨 투어’는 금은모래지구를 따라 달리며 여주 관련 퀴즈를 푸는 참여형 미션 투어다. 약 1시간 내외로 진행되며, 단체 사진 인화 서비스와 드론 영상 촬영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아이를 동반한 가족이나 3대가 함께 방문한 관광객에게 특히 인기가 높다.
참가자에게는 여주의 이야기를 담은 갸챠 키링 만들기, SNS 인증 이벤트(도자기 양갱 증정), 투어에서 들은 명소를 담은 일러스트 카드 등 다양한 기념품과 혜택이 제공된다.
여주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외부 관광객 유입뿐만 아니라 지역민이 직접 여주를 소개하며 지역 자원을 재발견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며 “계절별 코스 개발과 프로그램 고도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관광 콘텐츠로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투어 관련 정보는 인스타그램 ‘따르릉 여주 한글길’ 공식 계정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따르릉 여주 한글길)를 통해 문의 가능하다.
선암동, 복지취약계층 ‘맞춤형 지원’업무협약 체결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선암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권봉현)와 선암동행정복지센터(동장 유광수), 한국소방공사(주)(대표 엄한용)은 15일 선암동행정복지센터에서 복지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생활 여건이 열악한 가구마다 필요한 지원이 다르다는 점을...
남구도시관리공단, 상반기 축구장 단체감면 신청 접수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울산남구도시관리공단(이사장 이춘실)은 2026년 상반기 축구장 단체감면 신청을 12월 27일 오후 5시까지 접수한다. 이번 단체감면은 지역 주민의 건전한 여가 활동 기회를 확대하고 생활체육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했다. 감면 대상 시설은 △문수국제양궁장 내 축구...
울주군의회 소상공인 지원정책연구회,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사진제공:울주군의회 <최길영 의장과 박기홍 대표의원을 비롯한 소속의원, 그리고 용역사 관계자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주군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소상공인 지원정책연구회는 16일 의사당 1층 세미나실에서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연구회 소속 의원(대표의원 박기홍, 간사 노미경, 이상걸·...
울주군 간절곶 식물원 ‘윤곽’… 2030년 완공 목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지역 대표 관광명소인 간절곶 일대에 추진 중인 ‘(가칭)울주군 간절곶 식물원’이 2030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에 속도를 낸다. 울주군은 16일 군청 프레스센터에서 이순걸 울주군수와 윤덕중 부군수 및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절곶 식물원 건립사업에 대한 언론브리핑을 열고 향후 계획..
울산교육청, 4개 노동조합연대와 하반기 노사협의 합의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16일 정책회의실에서 울산광역시교육청일반직공무원노동조합, 울산광역시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 울산광역시교육청기술직공무원노동조합,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울산교육청지부 등 4개 지방공무원 노동조합연대와 ‘2025년 하반기 노사협의회 합의.
공진혁 의원, 내원암 임도·보호수 종합 현장점검 실시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의회공진혁 의원(의회운영위원장)은 16일 울주군 내원암 일원에서 임도개설 사후관리와 보호수 보호 계획을 종합적으로 점검하는 현장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현장점검에는 공 의원을 비롯해 울산광역시 문화예술과ㆍ녹지공원과, 울주군 산림휴양과 관계 공무원들이 함께 참여했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