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필 궁능유적본부장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025년도 국가유산청 등에 대한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MBC뉴스영상캡쳐)
오늘(16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국가유산청 국정감사에서는 김건희 여사의 ‘종묘 차담회’ 의혹을 두고 여야 공방이 이어졌다.
민형배·양문석·이기헌·조계원·임오경 의원 등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국가유산 사적 이용에 국가유산청이 가담했다”며 청과 궁능유적본부를 강하게 질타했다.
민 의원은 “경호처가 종묘 망묘루 현장을 통제하며 CCTV 녹화를 중단했다”며 “국가유산청이 은폐 시도에 동조했다”고 비판했다. 양문석 의원은 법률 자문 결과를 인용해 “대통령실의 직권남용에 청이 협조한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기헌 의원은 SBS 보도로 알려진 2023년 차담회 내용을 언급하며 “김 여사가 남편인 윤석열 전 대통령을 먼저 보내고 비밀리에 차담을 이어갔다”고 질의했지만, 이재필 궁능유적본부장은 “당시 대화 내용을 확인할 수 없었다”고 답했다.
조계원 의원은 “일반인 출입이 금지된 영녕전에 수행까지 했다니, 종묘가 카페냐”며 공개 사과를 요구했다. 이에 이 본부장은 “신중히 판단했어야 했는데 잘못했다”며 “재발 방지를 위해 문화재 보존 관리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허민 국가유산청장도 “신실 개방은 매우 부적절하고 나쁜 일이었다”고 인정하며 고개를 숙였다.
양천구,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재인증 획득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지난 10일 유니세프 한국위원회로부터 ‘아동친화도시’ 재인증을 획득하며, 아동이 살기좋은 도시로서의 입지를 다지게 됐다.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는 유엔아동권리협약(UNCRC)을 기반으로, 아동의 권리가 존중되고 아동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정책과 환경을 조성한 도시에 부여.
강서구, ‘2025 토마토 대한민국 좋은법·좋은정책 대상’에서 좋은정책 대상 수상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가 ‘2025 토마토 대한민국 좋은법·좋은정책 대상’ 시상식에서 ‘올해의 좋은정책 대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전국 최초로 전세사기 피해자 전수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피해자 지원 조례 제정과 실질적 재정 지원, 나아가 중앙정부 특별법 개정까지 이끌어낸 점이 높이 평가된 ...
선암동, 복지취약계층 ‘맞춤형 지원’업무협약 체결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선암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권봉현)와 선암동행정복지센터(동장 유광수), 한국소방공사(주)(대표 엄한용)은 15일 선암동행정복지센터에서 복지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생활 여건이 열악한 가구마다 필요한 지원이 다르다는 점을...
남구도시관리공단, 상반기 축구장 단체감면 신청 접수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울산남구도시관리공단(이사장 이춘실)은 2026년 상반기 축구장 단체감면 신청을 12월 27일 오후 5시까지 접수한다. 이번 단체감면은 지역 주민의 건전한 여가 활동 기회를 확대하고 생활체육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했다. 감면 대상 시설은 △문수국제양궁장 내 축구...
울주군의회 소상공인 지원정책연구회,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사진제공:울주군의회 <최길영 의장과 박기홍 대표의원을 비롯한 소속의원, 그리고 용역사 관계자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주군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소상공인 지원정책연구회는 16일 의사당 1층 세미나실에서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연구회 소속 의원(대표의원 박기홍, 간사 노미경, 이상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