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측부터) 한영현 박사, 이춘경 박사(중앙 위),조광현교수(중앙 아래),김현진 박사과정 (사진=카이스트 제공)
세포의 상태를 원하는 방향으로 조절하는 것은 신약 개발과 암 치료, 재생 의학 등 생명과학의 핵심 과제지만, 이를 위한 적합한 약물이나 유전자 표적을 찾기는 쉽지 않다.
KAIST 연구진이 이러한 난제를 인공지능(AI)으로 풀어냈다.
KAIST 바이오및뇌공학과 조광현 교수 연구팀은 16일 생성형 AI를 활용해 세포를 목표 상태로 유도할 수 있는 약물과 유전자 표적을 찾아내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이미지 생성 AI의 원리에서 착안해, 세포의 상태와 약물의 반응을 ‘잠재공간(latent space)’에서 수학적으로 분해·재조립하는 모델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실제 실험하지 않은 세포-약물 조합의 반응은 물론, 특정 유전자를 조절했을 때의 세포 변화까지 예측할 수 있도록 했다.
잠재공간 방향 벡터 기반 세포 전이 모델링 (사진=카이스트 제공)
실제 대장암 세포 데이터를 활용한 검증 실험에서, AI는 암세포를 정상 세포에 가까운 상태로 되돌릴 수 있는 분자 표적을 찾아냈으며, 이를 실험으로 입증했다.
이는 단순히 약물의 효과를 예측하는 수준을 넘어, 세포 내부에서 그 약물이 어떻게 작용하는지까지 규명할 수 있는 기술임을 보여준다.
조 교수는 “이미지 생성 AI에서 ‘방향 벡터’ 개념을 도입해, 세포를 원하는 방향으로 바꿀 수 있는 방식을 구현했다”며 “특정 약물이나 유전자가 세포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아직 밝혀지지 않은 반응까지 예측할 수 있는 범용 AI 플랫폼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KAIST 한영현 박사, 김현진 박사과정, 이춘경 박사가 함께 참여했으며,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셀 시스템(Cell Systems) 10월 15일 자에 게재됐다.
논문명은 Identifying an optimal perturbation to induce a desired cell state by generative deep learning(DOI: 10.1016/j.cels.2025.101405)이다.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중견연구사업, 기초연구실 사업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아산시, 제1호 ‘아산형 청소년 성장 플랫폼’ 문 열다
[뉴스21 통신=이종수 ]아산시(시장 오세현)가 청소년의 여가와 진로 지원 기능을 한곳에 모은 첫 복합 공간을 마련했다. 아산시는 27일 오후 배방읍 모산로(구 배방도서관 학습동)에서 ‘배방 청소년 자유공간 및 충남진로진학상담센터 개소식(이하 배방 청소년 자유공간)’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오세현 아산시장, 김지철 충남교육감, .
예산군, ‘제15회 대한민국 명주대상’ 첫 단독 개최!
[뉴스21 통신=이종수 ] 예산군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전통주 행사인 ‘제15회 대한민국 명주대상’을 오는 11월 1일 예산문화원에서 단독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군에서 세 번째 열리는 이번 행사는 전통주 산업과 문화 활성화를 위한 전국적 축제의 장으로 큰 의미를 지닌다. ‘대한민국 명주대상’은 개인이 직접 ...
세종소방본부, 대법원 등기정보센터 화재안전 점검
[뉴스21 통신=이종수 ]세종특별자치시 소방본부(본부장 박태원)가 28일 아름동에 위치한 대법원 등기정보센터를 찾아 화재 취약요소와 초기 대응체계를 점검했다. 이번 현장 점검은 지난 9월 대전 소재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서 발생한 리튬이온배터리 화재사고를 계기로, 지역 내 유사 전산시설의 화재 위험요인을 선제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트럼프-다카이치 첫 회담 후 무역협상 서명... "미일 황금시대 열겠다"
[뉴스21 통신=추현욱 ]아시아 순방 중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신임 총리와 28일 첫 대면 정상회담을 개최했다. 두 정상은 이날 양국 간 무역 합의 이행 의지를 강조하고 공고한 미일 동맹을 과시하며 '미일 황금시대'를 선언했다.일본 NHK방송과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다카이치 총리는 오전 9시 30분 일본 도...
“펼치면 10인치 대형화면”…삼성 두번 접는 ‘트라이폴드폰’ 실물 최초 공개
ㅂ[뉴스21 통신=추현욱 ]삼성전자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최고경영자(CEO) 서밋에서 두 번 접는(트라이폴드) 스마트폰 ‘갤럭시Z 트라이폴드’를 처음으로 공개한다.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8일부터 31일까지 경주 엑스포공원 에어돔에서 열리는 APEC CEO 서밋 부대행사 ‘K-테크 쇼케이스’에 참가해 트라이폴드와 함께 .
급락하는 금값... 장중 온스당 3970달러까지 하락
[뉴스21 통신=추현욱 ] 28일 코스콤 체크에 따르면 최근 일주일간(20-27일) ‘ACE KRX금현물’은 12.51% 하락했다. TIGER KRX금현물 역시 같은 기간 12.08% 하락했으며, KODEX 골드선물(H)와 TIGER 골드선물 역시 각각 8.08%, 8.25% 하락했다. 이외에도 KODEX 금액티브(-7.88%), SOL국제금(-7.59%) 등이 8%에 가까운 손실률을 기록했다.레버리지 상품의 하락률은 더.
“인권 없는 평화는 없다”…북한인권단체, 이재명 대통령에 공개서한
북한인권단체들이 제80차 유엔총회에 상정될 북한인권결의안에 한국 정부가 공동제안국으로 참여할 것을 촉구하는 공개서한을 이재명 대통령에게 보냈다.28일 북한인권시민연합에 따르면, 이번 서한에는 휴먼라이츠워치(HRW), 국제인권연맹(FIDH), 세계기독연대(CSW), 전환기정의워킹그룹 등 국내외 20개 인권단체와 함께 데이비드 올튼 영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