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용범 정책실장 “부동산 의심거래 전수조사”…감독기구 신설로 ‘시장 교란’ 정조준
  • 남기봉 본부장
  • 등록 2025-10-14 18:06:15

기사수정
  • 주식시장식 감시체계 도입 추진…정부, ‘투기 근절’ 결기 강조-

김용범 대통령실 정책실장.[사진=대통령실사진기자단]


정부가 부동산 시장의 불법·이상 거래를 전수조사하고, 이를 전담 감시할 부동산 감독기구 신설에 나선다.


김용범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14일 “부동산 시장을 감독할 조직을 새로 만들고, 의심 거래는 자기 돈으로 산 것이라도 전수조사해 시장 교란 행위를 철저히 처벌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실장은 이날 이재명 대통령이 참석한 대국민 정책 간담회 ‘디지털 토크 라이브’에서 “부동산을 신고가로 허위 신고하고 빠지는 식으로 시장을 교란하는 행위를 엄하게 다스리겠다”며 “의심 거래는 모두 전수조사 대상이며, 자기 돈으로 샀더라도 시장 교란 목적이 드러나면 예외 없이 조사와 처벌이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실장은 이번 대책이 단순 단속을 넘어 ‘지속적 감시체계’를 구축하는 방향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최근 주식시장에서도 대통령의 지시로 감시기구를 만들어 성과를 냈다”며 “부동산 시장도 그와 같은 결기와 의지를 갖고 교란 차단 대책을 포함해 정책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이는 이재명 대통령이 추진한 ‘주식시장 불공정거래 감시체계’와 유사한 형태의 감독 조직을 부동산 시장에도 적용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대통령실은 내부적으로 국토교통부, 국세청, 금융정보분석원(FIU) 등을 연계한 ‘부동산 이상 거래 통합분석시스템’을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정은 이번 주 중으로 부동산 시장 안정화를 위한 종합대책을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김 실장은 “대책 발표가 내일이나 모레, 이번 주 안에 이뤄질 것”이라며 “부동산 시장 교란을 차단하는 강력한 내용이 담길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대책에는 ▲실거래 신고 시스템 상시 모니터링 강화 ▲허위 신고 및 가격 담합 행위 처벌 강화 ▲부동산 감독기구 신설 ▲지자체·세무당국 공조 강화 등이 포함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문가들은 정부의 강경 기조가 투기 근절에는 효과적일 수 있으나, 거래 위축이나 시장 불안 심리로 이어질 가능성도 지적한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감독기구 신설은 시장 투명성을 높이는 긍정적 조치지만, 정부의 시장 개입이 과도하게 느껴지면 거래 심리가 더 위축될 수 있다”며 “감시와 제재만이 아니라, 실수요자 보호 정책이 병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부동산 시장의 투명성을 높이는 것이 장기적 주거안정 정책의 핵심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김 실장은 “부동산 시장을 투명하게 만들고, 투기로 인한 가격 왜곡을 바로잡아 실수요자가 피해 보지 않도록 하겠다”며 “정부는 시장의 신뢰 회복을 위해 끝까지 책임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제천 제일장례예식장, ‘지목 전(田)’에 수년간 불법 아스팔트… 제천시는 뒤늦은 원상복구 명령 충북 제천시 천남동에 있는 제일 장례예식장이 지목이 ‘전(田)’인 토지에 십수 년 동안 무단으로 아스팔트 포장하고 주차장으로 운영해 온 사실이 드러났다. 명백한 불법 행위가 십수 년 동안 방치된 가운데, 제천시는 최근에서야 현장 확인 후 원상복구 명령을 내렸다.문제의 부지(천남동 471-31 등)는 농지 지목인 ‘전’으로, ...
  2. "스타필드 빌리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서울 서래마을 인기 베이커리 카페 ‘아티장베이커스’ 개점 [뉴스21 통신=추현욱 ] 스타필드 빌리지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을 보였다.3일 가오픈한 운정점 내부는 파주 시민들의 기대감을 반영하듯 많은 인파로 북적였다. 아이를 둔 젊은 부부가 많이 거주하는 만큼 유모차를 끌고 방문한 고객이 대다수였다. 반려견과 찾은 고객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실제 운정점은 기존 스타필드와 달리 아이 .
  3. 강동구 복지단체 - 취임식과 송년회를 성황리에 마치다 지난 12월1일(월) 강동융복합복지네트워크 [김근희총회장 취임식 및 송년회]가 만나하우스에서 성황리에 치루어졌다. 식전행사로 김희옥(전.송파구립합창단원)의 ‘님이오시는지. 에델바이스’와 최주희가수의 ‘백년살이’ 열창에 이어 손재용 수석부회장의 개회 선언으로 시작된 이 날 행사엔 강동구 이수희구청장. 조동탁구...
  4. [단독]"6년간 23억 벌었는데 통장은 '텅텅'?"... 쇠소깍협동조합의 수상한 회계 미스터리 [제주 서귀포=서민철 기자] 제주 서귀포시의 명소인 쇠소깍 수상 레저 사업이 수십억 원대 '수익금 불투명 집행 의혹'에 휩싸였다. 2018년 행정 당국의 중재로 마을회와 개인사업자가 결합한 '하효쇠소깍협동조합'이 매년 막대한 수익을 내고도, 회계 장부상 돈이 쌓이지 않는 기형적인 운영을 이어온 것으로 드러났다. ◇ 23억 ...
  5. 강동구 '법무부 청소년범죄예방' 단체 장학금 수여 및 송년회 개최 지난 11월24일(월) 지하철 5호선 굽은다리역에 위치한 [만나하우스]에는 행복한 웃음이 넙쳤다. 바로 강동의 명품단체 법무부 소속 ‘청소년범죄예방 강동지회(회장 이석재)’ 위원들이 청소년들에게 장학금 수여 및 송년회를 위해 하나 둘씩 모여 웃음꽃을 활짝 피었기 때문이다. 이 날 행사에 내빈으로 서울동부지방검찰청 박지나 부...
  6. 울산쇠부리소리보존회 송년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울산쇠부리소리보존회는 5일 연암컨벤션에서 송년회 및 한국민속예술제 대상 축하 연회를 열었다.
  7. 한국, 월드컵서 '멕시코·남아공·유럽PO 승자' 와 A조 편성 [뉴스21 통신=추현욱 ]한국 축구대표팀의 2026 국제축구연맹(FIIFA) 북중미월드컵 조별리그 상대가 결정됐다. 멕시코, 남아프리카공화국, 유럽 플레이오프(PO) 승자와 32강 진출을 다투게 됐다.6일(한국시간) 미국 워싱턴DC 케네디센터에서 열린 북중미월드컵 조추첨식에서 한국은 A조에 편성됐다. A조에서 만날 유럽 팀은 덴마크, 북마케도니아, ..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