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북구(구청장 박겸수)는 이 달 1일부터 마을버스 정류소 231개소와 공원 등 26개소를 금연구역으로 추가 지정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새로 설정된 금연구역은 앞으로 들어설 해당 시설을 포함, 마을버스 정류소 승차대 경계에서 10m 이내 보도와 공원ㆍ마을마당의 전체 면적이다. 구는 앞으로 해당 지역도 9월 말까지 사전 계도기간을 적용, 10월 1일부턴 과태료 10만원의 단속을 시행할 방침이다.
구는 주민 혼란과 단속 반발을 막기위해 구청과 동 주민센터 게시판, 홈페이지 등에 안내문을 게시하기로 했다. 마을버스정류소 승차대엔 금연구역 안내 표지판을 부착하는 등 다방면으로 정책을 홍보할 예정이다.

한편 구는 단속에 앞서 구민들의 금연을 돕기 위해 평일 보건소에서 금연클리닉을 운영한다. 직장인과 청소년들을 위한 토요 금연클리닉도 매월 1ㆍ3주차에 진행중이다. 등록 구민들은 6개월간 개인별 흡연 의존 상태에 따라 맞춤형 관리를 받을 수 있다.
강북구 관계자는 “이번 금연구역 확대지정이 간접흡연 등 유해환경에서 구민 건강을 보호해 줄 것”이라며 “지정장소가 다양한 연령층이 이용하는 구역들인만큼 금연 홍보 효과도 높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경북도,‘환동해 블루이코노미 신성장 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경북도는 동해안의 경쟁력 제고와 미래 발전 방안 제시를 위한 ‘환동해 블루이코노미 신성장 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를 환동해지역본부와 동해안 5개 시군이 참석한 가운데 18일 동부청사 영상회의실에서 개최했다. ‘환동해 블루이코노미 신성장 계획’은 기후변화, 지속가능성, AI·디지털혁명, 에너지 전환, ..
군위군새마을회, 2025년 새마을지도자대회 성료
군위군새마을회가 한 해 동안의 새마을 운동 성과를 축하하고 유공 지도자를 격려하는 ‘2025년 군위군새마을지도자대회’를 18일 삼국유사 교육문화회관에서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날 대회는 김진열 군위군수, 박택관 새마을회장을 비롯한 지도자, 기관단체장, 관계자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년 군위군새마을회 활동 영...
거창군, ‘거창韓맛집’ 추가 선정, ‘거창의 맛’ 넓힌다
[뉴스21 통신=김희백 사회2부기자] 거창군은 군을 대표하는 음식점을 발굴·육성하기 위해 거창군 대표맛집 ‘거창韓맛집’ 추가 지정을 위한 접수를 진행한다고 18일 밝혔다 . 거창군은 지난해 관내 외식업소 10개소를 ‘거창韓맛집’으로 처음 선정하고 인증 현판 부착과 맛지도 제작·배포 등 홍보를 추진해 왔다. 대표...
김상태 북구의장, 퇴직자 정원숲가꾸기 봉사단과 간담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미래정원숲이음단 김봉술 단장 등 운영진과 봉사활동 지원방안 논의
제2기 북구 정책자문위원회 출범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구정 주요 정책과 현안에 대한 자문을 제공하는 북구 정책자문위원회 제2기 위촉식이 18일 북구청 상황실에서 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