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시장 박형준)는 훈민정음 반포 579돌을 맞아 13일 오후 2시 시청 대강당에서 ‘579돌 한글날 경축식’을 열고 한글의 창제 정신과 문화적 가치를 기리는 자리를 마련했다. (사진=MBC영상캡쳐)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훈민정음 반포 579돌을 맞아 13일 오후 2시 시청 대강당에서 ‘579돌 한글날 경축식’을 열고 한글의 창제 정신과 문화적 가치를 기리는 자리를 마련했다.
올해 한글날(10월 9일)이 추석 연휴와 겹친 점을 고려해, 부산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2025 한글주간(10월 9일~18일)’ 기간 내로 일정을 조정해 이번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경축식에는 박형준 부산시장을 비롯해 주요 기관장, 부산한글학회, 교육계 인사, 시민 등 50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국민의례를 시작으로 경축 영상 상영, 훈민정음 머리글 낭독, 한글 발전 유공자 포상, 박형준 시장의 경축사, 부산시립합창단의 합창 공연, 한글날 노래 제창 및 만세삼창 순으로 약 40분간 진행됐다.
특히 ‘훈민정음 머리글 읽기’ 순서에서는 이근열 부산한글학회장과 부산글로벌도시재단의 외국인 장학생 나자프자데 오즈가즈 리다(이란)가 함께 낭독하며 한글의 세계적 위상을 보여줬다.
또한 외국인 대상 한국어 교육과 서체 연구, 한글 교육 확산에 기여한 유공자 9명이 표창을 받았다. 부산시장 표창은 인제대학교 김형복 교수, 부산외대 박희선 강사, 한국서체연구회 소속 박영란·정우영 작가에게, 부산시교육감 표창은 김은진(부경보건고), 이정은(낙동초), 강례은(거제여중), 제소양(미남초), 진영인(부곡여중) 교사에게 각각 수여됐다.
박형준 시장은 경축사에서 “부산이 글로벌 허브 도시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우리 말과 글을 지키고 가꾸는 노력이 병행돼야 한다”며 “한글의 아름다움을 시민과 세계가 함께 느낄 수 있도록 시 정책 전반에서 순우리말 사용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아산시, 제1호 ‘아산형 청소년 성장 플랫폼’ 문 열다
[뉴스21 통신=이종수 ]아산시(시장 오세현)가 청소년의 여가와 진로 지원 기능을 한곳에 모은 첫 복합 공간을 마련했다. 아산시는 27일 오후 배방읍 모산로(구 배방도서관 학습동)에서 ‘배방 청소년 자유공간 및 충남진로진학상담센터 개소식(이하 배방 청소년 자유공간)’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오세현 아산시장, 김지철 충남교육감, .
예산군, ‘제15회 대한민국 명주대상’ 첫 단독 개최!
[뉴스21 통신=이종수 ] 예산군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전통주 행사인 ‘제15회 대한민국 명주대상’을 오는 11월 1일 예산문화원에서 단독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군에서 세 번째 열리는 이번 행사는 전통주 산업과 문화 활성화를 위한 전국적 축제의 장으로 큰 의미를 지닌다. ‘대한민국 명주대상’은 개인이 직접 ...
세종소방본부, 대법원 등기정보센터 화재안전 점검
[뉴스21 통신=이종수 ]세종특별자치시 소방본부(본부장 박태원)가 28일 아름동에 위치한 대법원 등기정보센터를 찾아 화재 취약요소와 초기 대응체계를 점검했다. 이번 현장 점검은 지난 9월 대전 소재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서 발생한 리튬이온배터리 화재사고를 계기로, 지역 내 유사 전산시설의 화재 위험요인을 선제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트럼프-다카이치 첫 회담 후 무역협상 서명... "미일 황금시대 열겠다"
[뉴스21 통신=추현욱 ]아시아 순방 중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신임 총리와 28일 첫 대면 정상회담을 개최했다. 두 정상은 이날 양국 간 무역 합의 이행 의지를 강조하고 공고한 미일 동맹을 과시하며 '미일 황금시대'를 선언했다.일본 NHK방송과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다카이치 총리는 오전 9시 30분 일본 도...
“펼치면 10인치 대형화면”…삼성 두번 접는 ‘트라이폴드폰’ 실물 최초 공개
ㅂ[뉴스21 통신=추현욱 ]삼성전자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최고경영자(CEO) 서밋에서 두 번 접는(트라이폴드) 스마트폰 ‘갤럭시Z 트라이폴드’를 처음으로 공개한다.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8일부터 31일까지 경주 엑스포공원 에어돔에서 열리는 APEC CEO 서밋 부대행사 ‘K-테크 쇼케이스’에 참가해 트라이폴드와 함께 .
급락하는 금값... 장중 온스당 3970달러까지 하락
[뉴스21 통신=추현욱 ] 28일 코스콤 체크에 따르면 최근 일주일간(20-27일) ‘ACE KRX금현물’은 12.51% 하락했다. TIGER KRX금현물 역시 같은 기간 12.08% 하락했으며, KODEX 골드선물(H)와 TIGER 골드선물 역시 각각 8.08%, 8.25% 하락했다. 이외에도 KODEX 금액티브(-7.88%), SOL국제금(-7.59%) 등이 8%에 가까운 손실률을 기록했다.레버리지 상품의 하락률은 더.
“인권 없는 평화는 없다”…북한인권단체, 이재명 대통령에 공개서한
북한인권단체들이 제80차 유엔총회에 상정될 북한인권결의안에 한국 정부가 공동제안국으로 참여할 것을 촉구하는 공개서한을 이재명 대통령에게 보냈다.28일 북한인권시민연합에 따르면, 이번 서한에는 휴먼라이츠워치(HRW), 국제인권연맹(FIDH), 세계기독연대(CSW), 전환기정의워킹그룹 등 국내외 20개 인권단체와 함께 데이비드 올튼 영국 ..